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단하는 킴제이 Jan 26. 2023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압박감

디지털 노마드에게 필요한 건 연대감일지도?

많은 위로를 받았다. 어제 여행의 선택에서 그저 등 돌아 잠이나 자고 싶은 불안함과 피곤함에 대해서 글을 썼는데 공감이 된다며 응원한다는 말씀들을 해주셨다. 글을 쓰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켰놓으니까 따뜻한 말들이 들어와 앉는다. 공기가 탁했을 땐 여행하는 거 부럽다는 이야기가 때론 부담이 되었던 같기도 하다. 창문을 닫아두니 말들이 창문을 두들기다 떨어져 나갈 수밖에...


 사라님은 여행에서의 선택지를 떠나보내는 것 자체가 낭비라고 느껴질 때가 있다고 했다. 맞아 루틴에 몸을 맡기는 게 아니라 신경을 곤두 세워야 하니 피로할 수밖에 없다. 집에서 편히 느끼는 소소한 습관들을 다 미루고 왔기 때문에 모든 선택에 익숙해진 척 뇌를 속여서라도 마음의 고요함을 찾아내야 한다. (침대에서 손 뻗으면 읽는 책이 필요하다. 여행 갈 때마다 '상처받지 않는 영혼' 한 권이라도 가져오는데 왜 이번에 안 가져왔지) 여행의 선택지가 눈앞에 펼쳐졌는데 선택하지 못한 것들이 아쉬울 따름이다. 하지만 이게 여행이니까 반짝 반짝여서 그럴싸하지 환상이다. 출근해서 삼성역에서 돈까스 먹는데 오늘 왜 점심시간에 전주까지 가서 콩나물 국밥을 못 먹었나 품을 수 없는 기회들에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것과 같다. 지금 신나게 돈까쓰 썰어먹고 흥건히 즐기면 된다!


가지 못한 것,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지금을 미련 갖고 있으면 뭐 어쩌자는 건가! 아 후련하다.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이 저기서 일을 하고 주스를 마시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위로가 된다. 어쩌면 아마 이런 생각이 많지 않을까? 주변이 잘 안 보이니 나 혼자의 길이 막연하고 두텁게만 느껴지는 게 아닐까. 7년 전 태국 무코수린 섬에서 지낼 때였다. 7시면 전기도 없고 텐트에서 자고 일어나면 바다로 바로 뛰어들어가 섬 반대쪽으로 헤엄쳐 갔었다. 5명이서 같이 지내다가 그날도 저 깊은 바다로 스노클링을 했는데 다들 꽤 적응해서 각자 저 멀리 떨어져서 물안경만차고 열심히 물고기들만 쫓아다녔다. 한참을 놀다가 다들 어디에 있나 올라와서 보는데 머리통들이 안 보인다. 바다 안에서 수영하고 있나 잠시 뒤에 봐도 없다. 일단 다시 섬으로 가야지 하고 뒤돌아 보는데 아.. 너무 멀다. 일단 안 쉬고 쭉 가야겠다 마음 장전하고 가다가 아 짙은 심해를 지나가게 되었다. 짙푸름이 겹겹이 쌓여 깊이를 가늠할 수 도 없고 산호초도 고기도 안보였다. 당황해서 다시 숨을 고르고 헤엄치는데 주변에 아무것도 없이 어두우니 우주에 나 혼자만 동동 떠 있는 것 같았다. 힘차게 헤엄쳐도 까만 공간이라서 동동 발버둥 친다. 애쓰는 움직임이 허무짐과 함께 공포가 같이 밀려왔다. 열심히 가는데도 가만히 있는 것 같고 아무것도 보이지 않으니 방향도 잘 모르겠고. 다시 저기 섬머리를 보고 눈 질끈 감고 한참을 수영했다. 제발 이제 눈앞에 뭐라도 있어라 싶어서 고개를 드니 저 앞에 머리 3개가 동동 떠 있다. 아! 저깄 구나! 얘들아 나 여깄어!

신나게 헤엄쳐가니 아무렇지 않게 물고기 많았냐고 물어본다. 파란색과 노란색 산호초가 너무 멋졌다는 둥 자신의 이야기를 꺼내주니 희한한 위로를 받고 다시 수영이 즐거워진다. 어쩌면 지금 나의 일도 그렇지 않을까?

혼자서 일해보겠다고 대차게 나온 바다에서 바닥이 보이지 않는 검은 바다를, 나만의 세상에서 허우적거리는 게 아닐까. 혼자서는 내가 지금 어딘지도 모르고 방향감을 잃으면 가고 싶은 건지 지금 이게 의미는 있는 건지 의심하게 되고 두려워하게 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저 멀리 동동 떠 있는 머리들 아닐까. 나 힘차게 지금 수영하고 놀고 있으니 너도 너 원하는 곳에서 행복하게 활기차라고. 내가 잠시 하늘을 보러 나왔을 때 저 멀리서 수영하는 모습을 보며 안정감을 받을 수 있는 존재들. 누군가 나와 같이 수영을 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든든해지지 않을까.


음.

이번에 내가 느낀 불안함과 압박감이 다른 이에게도 있지 않을까? 나는 그럼 그 사람에게 가까 다가가 지금 수영이야기를 해주면 되지 않을까? 내가 받았던 위로를 전하고 싶다. ....

노마드 워커분들을 만나는 자리를 만들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선택들의 틈에서 나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