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pisodekim Apr 08. 2019

서비스 오픈 후 휴가갈 수 있다

최초 기획 때 부터 SEO를 고려 한다면

Naver.com에서 SEO(Search Engine Optimize)를 진행한 지 50일 지난 오늘,  SEO를 통해 유입되는 이용자를 확인해 보았다


약 40%의 고객이 Naver 자연검색을 통해 쇼핑몰 상세페이지로 유입되었다. 이 수치는 유료광고를 전혀 하지 않고 유입 된 고객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기본적으로 검색봇(크롤러)이 우리 사이트의 정보를 잘 가져갈 수 있도록 Sitemap과 rss를 등록하고, Meta와 og(open graph)도 빠짐없이 진행한 덕분인 것 같다


이번 SEO를 시작할 때 사이트 리뉴얼 부터 고민을 하였고 "키워드선정"과 "랜딩페이지"를 잘 만들어보자!라는 컨셉으로 진행 했는데


"키워드선정"방법은 포털의 트렌드서비스,키워드도구, 자동완성, 연관키워드를 참고하여 고객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랜딩페이지"설계는 유입된 고객이 해당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경우, 유사한 상품을 같은 페이지에서 보여 줄 수 있게 연관 상품 공간을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해 두었다


검색서비스도 돈 벌어야 되는데, 유료광고 없이 SEO만으로 우리 사이트에 고객이 많이 유입이 될까? 의심했지만, 위 의 결과로 볼 때 나쁘지 않은 결과 인 것 같다


만약, 서비스 기획자라면 SEO를 고려하여 설계힐 경우, 서비스 오픈하고 휴가가야 하는데  이용자 유입을 위해 출석도장 이벤트 또는 SNS 공유하기 이벤트 기획서 쓰는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할머니도 실버폰보다 최신폰을 더 좋아 하십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