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기획 때 부터 SEO를 고려 한다면
Naver.com에서 SEO(Search Engine Optimize)를 진행한 지 50일 지난 오늘, SEO를 통해 유입되는 이용자를 확인해 보았다
약 40%의 고객이 Naver 자연검색을 통해 쇼핑몰 상세페이지로 유입되었다. 이 수치는 유료광고를 전혀 하지 않고 유입 된 고객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기본적으로 검색봇(크롤러)이 우리 사이트의 정보를 잘 가져갈 수 있도록 Sitemap과 rss를 등록하고, Meta와 og(open graph)도 빠짐없이 진행한 덕분인 것 같다
이번 SEO를 시작할 때 사이트 리뉴얼 부터 고민을 하였고 "키워드선정"과 "랜딩페이지"를 잘 만들어보자!라는 컨셉으로 진행 했는데
"키워드선정"방법은 포털의 트렌드서비스,키워드도구, 자동완성, 연관키워드를 참고하여 고객이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추출하였고
"랜딩페이지"설계는 유입된 고객이 해당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경우, 유사한 상품을 같은 페이지에서 보여 줄 수 있게 연관 상품 공간을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해 두었다
검색서비스도 돈 벌어야 되는데, 유료광고 없이 SEO만으로 우리 사이트에 고객이 많이 유입이 될까? 의심했지만, 위 의 결과로 볼 때 나쁘지 않은 결과 인 것 같다
만약, 서비스 기획자라면 SEO를 고려하여 설계힐 경우, 서비스 오픈하고 휴가가야 하는데 이용자 유입을 위해 출석도장 이벤트 또는 SNS 공유하기 이벤트 기획서 쓰는 일은 없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