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대문 김사장 Sep 03. 2022

사람은 인센티브로 움직인다.

올리브영에서 선크림 구매했다. 운동장 만큼 넓은 매장에서, 뭐가 선크림인줄 몰라서 직원에게 물었다. 직원은 '이쪽에 있다'고 안내해 주었다. 선크림만 수백종류가 되어 보였다. 그 상품군群에서도 뭐가 뭔지 알수가 없었다. 잘나가는 거 추천해 달라고했고, 직원은 대충 하나를 찍었고, 나는 그걸 달라고 했다. 직원은 뒤에것 꺼내가시면 된다고. 


화장품 사업할때, 내 직원들은 일일이 손님을 데리고 카운터로 왔다. 왜냐면 영수금액에 따라 적게는 천원, 2천원, 많게는 몇만원 인센티브가 붙었기 때문이다. 손님이 가면 영수증을 하나 더 출력해서 자기 이름을 적고, 인센티브 함에 넣었다. 


난 그 영수증을 일일이 계산해서 직원 휴게실에 공고했고, 직원들은 출근하면 그것부터 확인했다. 내가 그때 고민한 것은 어떻게 하면 직원들이 인센티브를 많이 가져가게 할 것인가였다. 일정금액이 넘으면 누진제를 써서 잭팟을 터뜨리게 만드는 경우도 있었다. 직원들은 자기만의 단골 고객을 만들었고, 위챗으로 관리했다. 신상품이 나오면 알려주고, 프로모션도 알려주었다. 중국어도 못하고, 사교성이 떨어지는 나로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다른 매장의 사장님은 간에 기별도 안갈 만큼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주었지만, 난 매일 더 많은 돈을 직원에게 줄 수 있는 배포를 키워달라고 기도했다. 그 사업은 꽤 번창했고, 제 값 받고 엑시트했다. 


사람은 인센티브로 움직인다. 아무리 멍청해도 사장만큼 돈 받아가면 사장이 된다. IMF 이후 삼성이 세계 기업으로 도약한 것은 '월급쟁이 중에서도 재벌 나오게 만들겠다'는 회장님의 의지때문이었다. 


구멍 가게라해도 직원이 있다면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관리가 아니라 마음관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