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현 Jan 22. 2024

목표 달성에 실패하지 않는 방법

작은 행동이 쌓여 큰 결과를 만든다. 

https://www.youtube.com/watch?v=FSGzD_NziF8


비즈카페 유튜브를 즐겨보는데, 최근에 올라온 영상이 인상깊어 글로 남겨 본다. 영상에 따르면, 하루에 1%씩 1년을 성장하면 총 37배 성장한 것과 같다. 복리가 가진 힘이다. 이렇게 매일 성장하려면 작은 습관과 행동이 중요하다. 영상 속 강연자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4가지 전략을 소개한다. 그 중 인상깊은 내용은 다음과 같다.


6개월 뒤 실패를 상상하라.


다이어트, 금연, 독서.. 새해엔 많은 목표를 세운다. 그렇게 헬스장도 등록하고, 책을 구매한다. 근데 한 달만 지나면 실패한다. 다 나름 이유는 있다. 예기치 못한 약속, 가족 행사 등 방해요소가 개입한다. 


강연에 따르면, 6개월 뒤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고 가정해보라고 조언한다. 왜 실패했을지를 상상해보고, 그 상황에 처하지 않기 위한 백업 플랜을 마련하길 권한다. 사실 6개월도 길다. 내 경우엔 한 달만에 포기할 때가 많았으니, 한 달 뒤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고 상상해보면 좋을 것 같다.


달력을 펼쳐 하루씩 지워나가라



영상에서 말하길, 오늘 하기로 한 행동을 완수했다면, 달력에 체크 표시를 하라고 말한다. 때로 실패하는 일도 있겠지만, 지우는 행위를 통해 만족감을 느껴보라고 조언한다. 그렇게 하루 하루를 쌓아가다보면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새해 목표로 공부하고 싶은 게 있어 매일 5시에 일어나고 있다. 아직 일주일도 안됐다. 내 계획에 따르면, 1년은 이렇게 공부해야 한다. 지금이야 의지가 가득하다. 1년을 지속하기 위해 달력에 표시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분이 어떤 사람인지 결정하는 건 이제껏 쌓아온 습관, 행동, 그리고 성취입니다. 


20년간 매일 교회를 갔다면 스스로를 독실한 신자로 정의할 것이다. 매일 독서를 20년간 했다면 취미가 독서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내 행동이 나를 정의한다는 것이다. 내가 어떤 사람이고 싶은 지 정했다면 내 하루를 그에 맞게 채워야 한다. 그것도 매일! 


벌써 1월이 끝나간다. 거창한 목표보다는, 1%만 매일 성장하자는 각오로 하루에 최선을 다해봐야겠다. 그 끝엔 쌓인 복리로 큰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작가의 이전글 AI 시대, 인테리어 산업의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