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엉 Dec 19. 2021

"사랑만 있을 뿐, 그게 전부야"

12월 2일 오후 10시 43분 우엉으로부터

12월도 내가 먼저 쓰고 싶었는데 말이야. 늦었다 이 말이야. 월말 정산처럼 한 달의 내가 얼마나 사랑했는지 보고 나면 마음이 먹먹해져.

11월은 정신없었다. 뭔가... 길었어. 길다고 느낄만한 이유도 있었고 오랜만에 너무 많은 감정들이 리릭 나를 훑고 지나간 달이었어. 11월을 돌이켜보면... 섭섭함? 서운함? 뭐 그런 감정이 많이 들었던 것 같아. 무언가를 사랑함에서 오는... 더 커진 상실감이겠지?

그렇지만... 버거워지는, 서글퍼지는 마음 때문에 무언가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건 너무 슬픈 일이잖아. 너 말을 듣고 생각해봤어. 사랑해서 오는 행복과 불행의 무게를 재려고 노력한다는 게 얼마나 슬픈 감정인지. 불행이 크다는 결론으로 사랑을 참는 건 말이야.

이십 대에도 덕질하는 어쩌고...로 시작하는 그 트윗을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했어. 나도 나 자신에 대해 가끔 '마!! 니 아이돌 중독이다!!'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사행성에 맛 들인 여자 같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ㅋㅋ, 이렇게 편지를 쓰고 있는 순간에는 지독하다... 하고 생각해. ㅋㅋㅋ 그 앞의 수식어를 어떤 걸 갖다 붙여도 사랑은 '사랑'으로 끝나서 그게 진짜 지독한 것 같아 ㅋㅋ

그래도 나는 나의 사랑이 정상이라거나 정석이라거나, 정답이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는 것 같아. 덕질하면서는 더 특히, 기이한 현상이긴 하다~ 고 생각할 때가 많으니까 ㅋㅋㅋㅋ

네가 전에 고양이들에게 더 해주고 싶어서 안타까운, 부족하기만 한 사랑이라고 생각한다고 했었지. 나도 그런 것 같아. 고양이를 키우진 않지만, 네가 한 말을 최애에 대입해보다가, 왜 내가 굳이 ㅋㅋㅋ 물어보지 않아도 될 말을 내 최애에게 물어보는지, 왜 걔의 부담을 생각하는지, 진짜 쟤가 뭐길래 내가 이렇게까지 하는지, 이런 것들을 떠올릴 때마다, 과몰입 그만! 멈춰! 하고 내 자신을 막아서고 싶기도 해 ㅋㅋㅋㅋ

나는 덕질하면서 내가 효용성 있는 인간인 것처럼 느낀다고 했잖아. 뭔가 내 사랑을 줄 수 있는 대상이 있고, 사랑하면서 얻어지는 콘텐츠들이 있고, 소비한 만큼의 상품이 돌아오고... 그렇다면 나는... 누군가를 사랑하지 않을 때의 나를 데리고 살 수 있을까. 그런 나도 괜찮은 인간이라고 믿으면서 살 수 있을까. 아무것도 안 하는 나를, 어딘가에 지독한 사랑을 붓지 않은 채로 잔잔한 상태로 살아가는 나를 견딜 수 있을까. 하고 나 자신에게 물어봤는데... 아마 나는 못 할 것 같아. 그래서 나는 더 돈을 많이 벌고 싶고, 잘 살고 싶어.

내가 가진 사랑하는 마음만큼 내가 가진 다른 것도 무한정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팬싸에 안 가도 여유롭게 사랑할 수 있는 마음... 딱복이한테 쌍화탕 1개가 아닌 고디바 초콜릿을 턱턱 사줄 수 있는 나... 내가 가진 것보다 덜 사랑하는 법, 내가 가진 것만큼만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게 어른인 것 같아. 근데... 가진 마음만큼만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되려면 얼마나 더 커야 할까? 함부로 쉽게 사랑하지 말아야지 했지만 사랑을 참는 게... 말이 되니... 그게 되나... 적당히 좋아하는 게...

아침에 포션 먹고 저녁에 쌍화탕 먹어도 좋아서... 또 대면 달라고 하는 우리가, 사랑이 지독하게 전부인 우리가, 나는 그래도 좋아. 두포미는 갔지만 딱복이는 계속 내 곁에 있으니까. 토요일 너무 재밌겠다... 그렇지.

내가 나를 계속 좋아할 수 있도록 열심히 다독여 볼게. 우엉이 죄 없어. 사랑. 죄 없어. 11월의 여러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그래도 사랑이 살아남았다. 그렇게 믿을래. (지독하다 지독해)

12월도 잘 살아보자. 그리고 열렬히! 사랑하자! (엑소엘 아님)

빠이.
ㅋㅋㅋㅋ

작가의 이전글 바야흐로 11월 21일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