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혁 Sep 14. 2017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말

질병의 예방주사는 바로 말

질병이 예방주사

     

 미시간 대학교 심리학과 크리스 피터슨 교수는

“ 행복은 나무에서 자라지는 않지만 나무처럼 성장할 수 있으며, 감사하는 태도를 가진 사람이 좀 더 나은 인생을 사는 경향이 뚜렷하다” 고 했다.

     

감사의 마음은 불행을 이기게 하는 예방주사와 같다. 누구도 어려운 일로 인해 넘어지게 된다. 하지만 감사의 마음을 가진 사람은 그 자리에서 일어 설 수 있는 용기를 가진다. 오히려 넘어지게 만든 불행도 행복의 성장시키는 약으로 생각한다. 불행의 사건(莘)이라도 감사의 말로 낯을 바꾸면  행(幸)이 된다.


 영국 영적 지도자인 매튜 헨리는 강도를 당한 후에도 오히려 감사를 했다.


첫째, 지금까지 이런 일 없이 무사했음을 감사하고,

둘째, 돈만 취하고 목숨을 취하지 않음을 감사,

셋째, 모든 것을 잃었다고 하지만 많은 것이 아님을 감사,

네 번째,내가 강도가 아니요 상대가 강도였음을 감사했다.

     

 감사는 영적 건강의 지표가 된다. 감사하다는 말을 하면 암도 낳는다. 감사의 말은 엔돌핀과 도파민을 발생시키는 해독제가 되기 때문이다. 말도 지금  함께 있는 가장 소중한 사람에게 할 줄 알아야 한다. 말의 적시성으로 꿈만 꾸는 자는 몽상가이다. 파블로 피카소는 “ 원하는 일을 내일로 미루면 죽을 때까지 못한다.” 고 말했다.

     



사진: 이주하 사진작가


착한 사람이 최상의 말을 한다.

     

 논어,  양화편 제 2장에 나오는 성상근야(性相近也) 습상원야(習相遠也)란  “ 타고난 본성은 누구나 비슷하지만 습관과 학습을 통해 달라진다.” 말의  자기 경영에도 적용되어 처음 시작 할 때는 서로 비슷하지만 후천적 습관과 배움(노력,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난다.

 경솔한 말 한마디가 싸움을 불붙이고 부정적인 말 한마디가 인생을 파괴하고,  독설의 말 한마디가 미움을 싹틔우고, 파괴적인 말 한마디가 기죽게 하고 , 애매한 말 한마디가 오해를 가져온다. 진정어린 말 한마디가 화해를 가져오고 긍정적인 말 한마디가 성공을 가져오고 친절한 말 한마디가 사랑을 가져오고 용기 있는 말은 희망을 갖게 한다.


     

 불교 경전 수타니파타는 말한다. 

“착한 사람들은 첫째 최상의 말을 하고,

둘째 법을 말하고 비법은 말하지 않으며,

셋째 좋은 말은 하고 좋지 않은 말은 하지 않으며,

넷째 진실을 말하고 거짓은 말하지 않는다. ”

     

독일의 아돌프 히클러는 <나의 투쟁>에서  “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을 일으킨 힘은 펜이 아니라 말의 힘 이었다”고 단언한다.“

     

노자는 말한다.

     

“정성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는 사람은 결코 말싸움을 하지 않으며 말싸움을 좋아하는 사람은 결코 정성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지 않는다. 진실 된 말은 즐거움을 주지 못하며 즐거움을 주는 말은 결코 진실 되지 못하다. “

  

   

사진: 이주하 사진 작가


☞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말?

     

어린 아이들이 어른보다 행복한 이유는 딱 한 가지 감사의 감정이 많기 때문이다.친절한 말, 감사의 말을 쓰는 사람이 가치 있는 사람이다.

총칼보다 더 무섭고 위력적인 것은 남을 비난하는 말이다.

아름다운 말의 꿈은 평소에 눈을 부릅뜨고 실천하는 것이다. “ 꿈이란 당신이 잠에서 깨어나면 잊어버린느 그 무엇이 아니라, 당신을 잠에서 깨어나게 만드는 그 무엇이다”< 찰스 헤지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의 인문학, 인생을 낭비한 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