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삼락, 건강 , 친구, 의미
나의 인생삼락은 건강, 친구, 삶의 의미
셰익스피어의 희극 <뜻대로 하세요>에서 “세상은 거대한 무대요, 인간은 잠시 등장했다 퇴장하는 배우일 뿐”이라는 삶의 깊이를 생각하게 하며 세상 보는 안목을 넓혀준다.
어느 누구도 세상에 태어날 때 선택할 수 없다.
인생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로부터 보호할 수도 없다.
모두 건강한 몸으로 즐겁게 살기를 원한다. 하지만 우리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의 묘미다.
인생에 문제가 없기를 바라기보다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사건들을 어떻게 대처할지를 배우는 것이 지혜라고 본다.
세기의 철학자가 주는 행복의 조언,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행복추구를 삶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하면서 행복을 두 종류로 구분했다.
헤도니아와 에우다이모니아다.
헤도니아는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쾌락의 긍정적 감정이다.
사랑에 빠졌을 때, 복권에 당첨될 때, 삼바 춤을 출 때 느끼는 감정으로 잠시 끓어오르다가 금방 식는다.
반면에 에우다이모나이는 오랫동안 빛을 내는 삶의 만족감이다.
감정과 이성 모두가 포함된 행복의 결과로 얻어진다.
헤도니아를 계속 느끼기 위해서는 짜릿한 흥분의 강도를 높여야 하는 ‘쾌락의 쳇바퀴’이지만
에우다이모나이는 삶을 꾸려가면서 어려움과 문제들을 잘 해결할 때 느끼는 보상의 행복감이다.
열린사회를 꿈꾸는 비판적 합리주의자 칼 포퍼는 이렇게 표현했다
“인생은 문제해결이다” 문제가 없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해결이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
행복의 순간을 무조건 추구한다고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배울 수 있다면 그런대로 괜찮다.
삶의 좋은 일과 나쁜 일을 그대로 인정하라.
그것에 대처하는 법을 배우면 된다. 여기에 한 가지 덧붙이면 행복은 이웃과 비교할 때 사라진다.
덴마크 실존 철학자 쇠렌 키르케고르는 '신 앞에 선 단독자' 로서 나 외에 다른 것에 책임을 돌리지 말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라고 주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질투나 비교에 대한 단호한 태도를 취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것은 스스로 행복을 단념하는 행위다. 비교는 불만을 낳고 불만은 불행을 낳는다.”
중국 고대의 대철학자이자 사상가로 2천 년 동안 동아시아 인문주의의 원형을 이룬 공자는 '학이(學易)'편에서 군자의 삼락을 이야기한다.
첫째,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배우고 때로 익히면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둘째,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친구가 있어 멀리서 찾아오면 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셋째, 人不知而不온 不亦君子乎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노여워하지 않으니 어찌 군자라 하지 않겠는가?
공자가 죽고 나서 100년 정도 뒤에 태어난 유가의 대표적 사상가인 맹자도 인간의 즐거움을 세 가지로 꼽았다.
첫째, 군자에게 왕이 되어 덕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즐거움에 해당되지 않고 부모님이 생존해 계시고 형제들이 무고한 것(부모구존 형제무고)
둘째,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고, 땅을 굽어보아 사람에게 부끄러움이 없는 것(앙불괴어천 부부작어인)
셋째, 천하의 영재들을 얻어 가르치는 것(득천하영재 이교육지)이다.
조선 중기 문신이었던 신흠의 인생삼락(人生三樂)은 첫 번째로, 문 닫으면 마음에 드는 책을 읽고, 두 번째로 문 열면 마음에 맞은 손님을 맞이하며, 세 번째로 문을 나서면 마음에 드는 산천경계를 찾아가는 것이라 했다.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인생삼락은 첫째, 어렸을 적 노닐던 곳에 어른이 되어 다시 오는 것, 둘째, 곤궁했을 때 지나온 곳을 성공하여 크게 된 후에 찾는 것, 세 번째는 홀로 외롭게 지나던 곳을 맘에 맞는 친구들과 함께 찾는 것을 꼽았다.
선조들이 행복하기에 그리 많은 조건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행복은 운명이 아니다.
비록 많은 유전적 요소들과 환경이 삶에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행과 불행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타인의 결정을 버리고 자신을 제대로 대우하라’는 것에 달려 있다.
보통사람으로서 필자가 느끼는 인생삼락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