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진혁 Jul 28. 2020

한 번은 백만장자로 살아가려면 꼭 읽어야 할 것들   

백만장자처럼 생각하고 실행하라 

백만장자로 만드는 10가지 원칙    


부자 되는 비법을 제시하는 각종 언론과 서적들이 쏟아지고, 재테크 강연장마다 사람들로 넘쳐난다. 부자 되기를 열망한다. 하지만 부자 되고 싶다고 아무나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백만장자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백만장자처럼 생각하라’ ‘부자의 꿈을 분명하게 꾸고 실행에 옮겨라’‘부를 끌어당기는 시크릿을 가져라’등 다양하다.    



행복=돈은 아니지만, 인생=돈이 아니라고는 말하기기 어렵다. 돈이 있다면 행복의 선택이 많아질 것이다. 돈은 교환의 대상이 아니라 기회의 수단이다. 


돈은 내가 얼마나 더 나아지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기준일 뿐이다. 부자의 길을 제대로 걷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통장에 쌓여있는 금액이 아니라 부자가 되는 원칙을 제대로 배웠고 또 실천하고 있는가에 달려있다.    


할 엘로드의 저서 “미라클 모닝 밀리어네어”에서 백만장자의 6가지 습관을 제시한다. 


1 침묵의 시간을 통해 여백을 만들어라.

2 확신의 말은 최상의 사고방식을 만든다. 

3 힘들어 미뤄둔 일은 즐겁게 시각화하라.

4 핑계를 찾지 말고 운동을 시작하라.

5 통찰력이 필요할 땐 독서 하라.

6 글쓰기, 특히 일기는 실수를 줄여준다.    


마케팀에 ‘디드로 효과 ’ 라는 것이 있다. 하나의 물건을 갖게 되면 그것에 어울리는 물건을 계속 사게 되는 현상. 제품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욕구가 소비와 충동구매로 이어진다.

이 용어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18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계몽주의 사상가, 백과전서파인 드니 디드로는 궁핍했다. 딸의 결혼 비용이 없어 소장하고 있던 책들을 러시아 황제에게 팔게 됐다. 새 주인이 된 예카테리나 2세는 무슨 이유에선지 책들을 파리에 그냥 두고 관리만 해달라고 주문했다. 장서 소유주였던 디드로의 위치가 일순간에 월급 받는 사서로 격하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로부터 침실 가운을 선물 받았다. 그는 그때까지 입던 낡은 가운을 과감히 버렸다. 새 옷을 입고 느긋하게 서재에 앉았더니 이게 웬 일? 그때까지 멀쩡하게 잘 쓰던 책상이 그렇게 초라해 보일 수 없었다. 그래서 새 책상을 들여왔는데 이번엔 책꽂이가 영 눈에 거슬렸다. 새 책꽂이, 그다음에는 의자, 결국 완전히 새로운 서재로 바뀌고 말았다. 하지만 그는 기쁘지 않았다.

   

행복은 물질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행복은 얼마나 많은 것을 가졌느냐가 아니라 가진 것을 즐길 줄 알아야 마음의 평화에서 얻어진다. 이따금 생활의 속도를 늦추는 여유와 함께 분수에 맞지 않는 욕심을 버리면 얼마든지 행복해진다는 얘기다.     

    



백만장자로 이르게 하는 원칙


1. 하고 싶은 일을 하라.   

 

부자가 되는 길은 크게 3가지가 있다. 첫째, 하고 싶은 일 혹은 사업을 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둘째는 월급쟁이로서 절약을 통해 저축액을 늘린다. 세 번째는 금융투자를 잘 해서 수익을 올리는 것입니다. 각각 방법마다 리스크는 존재하며 장단점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면 수익은 저절로 늘어나. 부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정직한 방법이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기가 쉽지 않고, 사업에 실패하면 깡통 차는 위험이 있다.


두 번째 방법은 30년 넘게 직장 생활하기가 어렵고 임원 되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 빠른 패러다임 시대에 자칫하면 근무하던 직종이 사라지게 된다.


세 번째는 각자 일을 하면서 일정 금액을 모아서 좋은 회사에 간접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비록 삼성전자에 근무하지는 않지만, 투자를 통해 주주가 되고 회사가 이익을 많이 내면 덩달아 자신도 부자가 된다. 나를 대신해서 돈을 벌어주는 방법이다.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업황에 대한 리스크는 물론 올바른 투자원칙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유대인들이 부자 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2. 재무 설계하라.    


돈을 빠른 시간 안에 모으고 싶은 욕망 때문에 많은 분들이 다단계나 불법 영업의 사기에 걸려든다.  돈을 버는 것은 나무를 심는 것과 같아 나무 하나가 30년 되면 숲을 이루게 된다. 돈을 모아야 하는 목표와 방법이 분명해야 한다. 준비되지 않은 재테크는 재테크가 아니다.     


3. 시간에 투자하라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장기 투자와 복리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재테크는 좋은 학벌, 경험과 연륜보다는 먼저 시작하는 것이 유리하다.   

 



4. 목표를 정하라


금리 1%도 소중히 여긴다. 복리효과는 단 1% 차이라도 수익률에 큰 차이를 낳는다. 재테크는 속도보다 방향이 더욱 중요시된다.    


5. 세금을 줄여라   

 

장기주택마련저축이나 펀드는 비과세 혜택은 물론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    

6. 자산을 배분하라


미국의 한 유명 언론의 조사에 따르면, 부자들의 91.3%가 자산 배분을 통해서 부를 이뤘다고 합니다. 자산 배분은 분산 투자와는 다르다. IMF 때 부동산 부자(기업)들이 도산했던 사례를 기억해 보라.      


7. 은퇴준비를 서둘러라    


은퇴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다. 은퇴준비에는 '5 퍼센트 룰' 이 있는데,

현재 소비하고 있는 자금의 5%를 노후를 위해 추가적으로 모으라는 것이다. 노후를 대비한 투자를 늦출수록 은퇴준비 비용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된다.   

 


8. 전문가에게 맡기고 시스템화하라.   

 

급변하는 금융환경과 다양해질 금융상품의 변화를 개인투자자들이 미처 따라갈 수 없는 시대다. 특히 재테크는 혼자 하기 어렵다. 전문가를 곁에 두면 리스크를 줄임과 동시에 수익률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라.    


9. 지금 실행하라    


펀드나 주식은 들어가는 시기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오히려 나오는 타이밍에서 수익률이 결정된다. 재테크의 최대 적은 게으름이다.     


10. 손해 보지 마라.    


투자의 안전성을 강조한 워렌 버핏의 투자철학!!

투자의 제1원칙 "절대로 돈을 잃지 말라"

투자의 제2원칙 "제1원칙을 절대 잊지 말라"

뼛속 깊숙이 새기고 싶은 말입니다.  

   

돈은 물건에 가해지는 수요와 공급의 기록하는 의사소통일 뿐이다.

돈만을 찾아 나선 사람은 막상 큰돈을 벌어도 불행해지는 경우도 많다. 

돈은 마음의 상태로 착한 하인이 되거나 악한 주인이 되기도 한다. 

하고 싶은 일을 당장 시작하고 돈에 대해 큰 걱정할 필요가 없다. 


시간은 단순히 인생을 나누는 단위가 아니다.

매 순간 소중히 여기고 시간을 아껴라. 돈의 수입이 생활의 만족도가 높이는 것이 아니라, 돈은 행복은 과정일 뿐 종착역이 아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