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Oct 24. 2020

의식하는 삶의 3가지 특징

의식적으로 산다는 것은, 자신이 지닌 능력이 어떤 것이든 간에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자기 행동과 목적, 가치, 목표에 관련된 모든 것을 알고자 하며, 자신이 보고 아는 것에 어긋나지 않게 행동하는 삶의 태도이다. 의식적 삶이란 현실을 존중한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현실은 외부 세계뿐 아니라 욕구, 소망, 감정 같은 내적 세계도 포함하는 것이다. '내가 보고 싶지 않거나 알고 싶지 않으면, 그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태도로 현실을 무시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그렇다면 의식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의식적인 삶의 특징을 안다면 그것을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부터 의식적인 삶의 특징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수동적이지 않은 적극적인 정신

이는 가장 기본적인 자기주장 행위를 가리킨다. 즉 생각하기를 선택하는 것이며, 인식, 이해, 지식, 명료함을 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자존감의 또 다른 미덕인 자기 책임이 함축되어 있다. 오직 나만이 '나'라는 존재와 나의 행복을 책임진다고 마음먹는 순간부터 의식적으로 살겠다고,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명료한 이해를 따르겠다고 선택한 것이다. 다른 누군가가 내 삶을 선택해 주는 것이 아닌, 자신의 선택에 따라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지적 능력을 쓰는 것 자체를 즐긴다.

아이는 날 때부터 몸을 움직이는 것만큼이나 정신을 쓰는 일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배움은 아이의 주된 일이자 오락이다. 성인기까지 이 경향이 유지되어서 의식 작용을 부담이 아닌 즐거움으로 느끼는 것이 성공적으로 개발된 사람의 특징이다. 물론, 어렸을 적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어른이 되었을 때도 의식 행위에서 즐거움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장애물에 굴하지 않고 더 의식적으로 살아간다면, 배움은 갈수록 큰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라는 걸 잊지 말자.


셋째, 넓은 맥락을 놓치지 않으면서 '순간'에 존재한다.

의식적인 삶이라는 개념에는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 속에 존재하는 것이 포함된다. 만약 강아지와 산책을 하고 있다면 그 활동 속에 내가 존재하는 것이다. 내가 내담자와 심리 치료를 하는 중이라면 나는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그 내담자와 함께 있는 것이다. 즉 내가 어떤 행동을 하는 동안에는 다른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고자 하되 이 순간에 사로잡히지 말아야 한다. 이 균형이야말로 우리를 가장 능력이 풍부한 상태로 이끈다.


참고 도서: 자존감의 여섯 기둥

매거진의 이전글 비교를 잘하는 1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