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Jan 02. 2021

창의성(창의력)을 기르는 6가지 방법

창의력의 날을 날카롭게 세우는 방법들, 루틴의 힘

창의력은 다양한 분야에서 큰 힘을 발휘하는 능력이다. 하지만 창의력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된다고 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 일인가. 책 루틴의 힘에서는 창의력의 날을 날카롭게 세우는 방법에 관한 6가지가 나온다. 창의력을 의식적으로 기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를 잘 활용해보도록 하자.


1. 불필요한 창조를 연습하라

자신만의 창의적 프로젝트를 통해 압박이 덜한 환경에서 새로운 관심사, 기술 혹은 작업 방식을 실험해 보라.


2. 구름처럼 방랑의 시간을 가져라

슬럼프에 빠진 느낌이 든다면 마음과 몸에 방랑할 이유를 허락하라. 문제에서 손을 떼면 당신은 무의식이 자신의 역할을 해낼 것이다.


3. 처음부터 '끝'의 정의를 확실히 하라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부터 언제 어디가 '끝'인지를 정의함으로써 내면의 완벽주의자를 억제하라. 그리고 그 수준에 도달했다면 곧바로 멈춰라.


4. 자동 조종 모드에 몸을 맡기지 마라

반복은 통찰력의 정기다. 가장 까다로운 문제에 독특하고 괴짜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여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살펴보라.


5. 근본 원인을 찾아라

샘이 말랐다고 자신의 재능 부족을 탓하지 마라. 슬럼프는 흔히 다른 문제들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진정 무엇이 문제인지 주의 깊게 찾아보라.


6. 자신에게 주어진 제약을 사랑하라

제약을 장애물이 아니라 혜택으로 바라보라. 제약은 성공의 보상을 높여 우리의 창의적 사고력을 자극한다.


개인적으로 6번째 제약에 관한 글이 인상적이었다. 실제로 제약 속에서 더 흥미로운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기도 한다고 하니, 의식적으로 몇 가지 제약을 걸어보는 건 어떨까. 존 클리즈가 말한 "창의성은 재능이 아니라, 재능을 운영하는 방식이다"라는 말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연습을 한다면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는 일이 점점 더 익숙해지는 게 아닐까.


참고 도서: 루틴의 힘

매거진의 이전글 2021년을 맞이하며 바라보는 진짜 부자의 정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