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가 김정두 Apr 18. 2024

제플린 벤드(Zeppelin Bend)

 로프를 다루는 용어 중 '재밍(Jamming)'이라는 표현이 있다. 재밍은 매듭이 풀리기 어려운 상태를 의미한다. 작업 현장에서 재밍된 매듭을 풀기 위해 지나친 힘을 쏟으면 노동자는 일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두 로프를 연결하기 위한 '벤드(Bend)'를 묶을 때는 큰 하중이 매듭에 가해지더라도 쉽게 매듭을 풀 수 있는 '매듭법' 사용을 권장한다.


제플린 벤드(Zepplin Bend)

 제플린 벤드는 오버핸드 매듭(Overhand knots)을 사용해 두 로프를 상호 결합한다. 우리가 이전에 배웠던 두 로프를 연결하는 매듭 중 하나인 더블 피셔맨즈는 재밍이 발생할 수 있어 매듭에 과한 하중이 발생되더라도 쉽게 풀 수 있는 훌륭한 대안으로 제플린 벤드를 사용한다.


 제플린 벤드의 탄생 배경은 다양하나 통상적으로 '비행선'에서 처음 사용된 매듭이라는 주장이 있다. 미국 해군 장교였던 찰스 로젠달(Charles Rosendahl)은 본인의 소속 비행선인 '제플린'에서 사용되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2010년 여름에 에어쉽 헤리티지 트러스트 저널의 편집장은 아래와 같이 사실을 보도한 이후로 제플린 벤드가 비행선과 연관된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1. 비행선의 도킹 절차는 일반적으로 '와이어'를 묶는 방식이었다.

2. 미군 해군장교 찰스 로젠달은 본인이 주장한 매듭을 정확히 모른다고 밝혔다.

3. 제플린 벤드는 하중이 발생된 상태에서 풀 수 없다.

4. 비행선에 탑승한 직원은 항상 '롤링 히치(Rolling Hitch)'를 사용한다고 주장했다.


 비행 외에도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었다고 전해지는 제플린 벤드는 많은 출처를 자랑하는 만큼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벤드'임을 증명한다. 뛰어난 명성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반복 숙달을 통해 손에 익는다면 어느 곳에서라도 적용할 수 있다.


순서

(1) 각 로프에 '바이트(Bite)'를 만들어 서로 겹쳐놓는다.


(2) 겹친 로프 에 위치한 파란 로프는 로프 끝을 위로 올리고 아래에 있는 빨간 로프는 로프 끝을 아래로 넘긴다.


(3) 각 로프 끝을 겹쳐진 로프 중간에 통과시킨다.


(4) 로프 양끝을 조여줘 매듭을 정리한다.

제플린 밴드의 앞 모양과 뒷 모양


동영상**

https://youtu.be/jHlBTWn66vc


추신.

 두 로프를 서로 결합하는 매듭은 묶이는 '순서'와 '정렬'이 매우 중요합니다. 제플린 벤드는 안전하고 하중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풀 수 있지만 '오버핸드 매듭'이 사용되는 다른 매듭과 헷갈려 엉뚱한 매듭이 지어질 확률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끊임없는 반복 숙달로 완벽하게 묶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자료출처

https://www.animatedknots.com/zeppelin-bend-knot

 https://en.wikipedia.org/wiki/Zeppelin_bend\

https://scoutpioneering.com/tag/knot-jamm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