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wline(보울라인) 매듭은 전천후 매듭으로 로프를 이용하는 모든 곳에서 사용된다. 그러다보니 사용자의 상황과 스타일에 따라 매듭의 형상이 변화되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보울라인, 더블 보울라인, 요세미티 보울라인, 보울라인 온 어 바이트, 워터 보울라인 등이 있다. 복잡하게 보이지만 어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근본은 '보울라인’ 매듭이기에 기본에 충실하다면 변형 매듭은 쉽게 터득할 수 있다.
기본 보울라인 매듭은 로프에 싱글 턴(Single turn)으로 구성된다. 더블 보울라인은 라운드 턴(Round turn)으로 기본 보울라인 매듭보다 턴이 한 번 더 들어간다. 추가된 턴으로 이중 보울라인은 보다 안전한 루프(Loop)가 형성된다.
오래전부터 클라이머들에게 더블 보울라인 매듭과 8자 매듭을 비교하는 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워터 넛(Water knot)과 비어 넛(Beer knot)을 비교하듯 말이다. 8자 매듭은 등반자가 실수로 매듭을 잘못 묶었을 경우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단점으로는 등반자의 하강 이후 하중에 의해 조여진 매듭을 풀기 까다롭다는 점이다. 반대로 더블 보울라인은 등반자의 하강 후 조여진 매듭을 풀기 쉽다.
스포츠 브랜드인 ‘블랙다이아몬드(blackdiamond)’는 8자 매듭과 더블 보울라인의 논쟁을 세계 정상급 클라이머들에게 물었다. 그들은 육안으로 문제점을 쉽게 판단할 수 있는 8자 매듭을 선호했으며 가끔 8자 매듭이 아닌 변화를 주고 싶은 클라이머는 더블 보울라인 매듭을 묶었다. 논쟁이 무색해지듯 현존 최고의 스포츠 클라이머 Seb Bouin은 아래와 같은 답변을 했다.
"IF YOU DO IT RIGHT, THERE IS NOT A PROBLEM TO UNTIE IT."
"매듭을 정확하게 묶었다면, 푸는 일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중 보울라인 매듭의 순서는 보울라인 매듭과 동일하며 턴(Turn) 대신 어라운드 턴(Around turn)을 이용한다.
자료 출처
https://knots3d.com/knots/en_us/58/double-bowline
https://www.netknots.com/rope_knots/double-bowline-knot
https://www.climbing.com/skills/climbing-knots-the-double-bowline-advantages-disadvantages/
https://www.blackdiamondequipment.com/en_US/stories/gear-myths-figure-8-vs-double-bow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