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다운 김잡가 Jun 26. 2024

하와이 6주 살기_프롤로그①여행의 이유

TMI; 나만의 여행 히스토리

신혼여행, 첫 해외여행!

결혼  전에는 비행기조차 타본 적 없었던 나. 

신혼여행을 몰디브로 가면서 대자연에 눈을 뜨고

그 흥분이 채 가시기도 전에 경유지인 쿠알라룸푸르에서 당일치기 짤막한 나들이를 하며 타국 도심매력에 홀딱 빠져버렸다.

서른이 다 되도록 한 번도 느끼지 못했던 여행의 기쁨과 거대한 지구마을에 대한 호기심이 처음으로 생긴 것이다.


이후 1년이 좀 지났을 7월, 우기의 보라카이, 그것도 무려 패키지여행을 통해 (한국보다 한식을 더 자주 먹었지만) 물빛과 마사지가 죽여줬던 동남아 휴양지의 흥미로움을 접했다.


그해 겨울, 기다려도 아니 오는 아기가 혹시나 근간에 찾아오면 긴 비행 못할 거라는 여행초보 티나는 걱정을 하게 되었다. 마침 열흘정도의 연휴로 여유에 최대한 멀리 가보자는 생각으로 호주,  유럽, 하와이를 놓고 고민하다가 적당히 멀고 초보 자유여행자에게 조금이라도 더 친절하게 느껴지는 하와이로 ! 


첫 자유여행_초극성수기의 하와이

프라이스라인 비딩을 통해서 나름 괜찮은 가격에 두 호텔을 잡아두고, 렌터카는 검색되는 게 별로 없고 너무 비싸서  직접 가서 부딪혀보기로 했다.

자유여행이니 자유롭게 가면 되겠지 싶어서 호텔과 픽드랍 서비스만 예약하고 호기롭게 하와이행 비행기에 올랐다, 무려 12월 18일에!


공항-호텔 픽업서비스로 시청과 이올라니 궁전 구경 후 커다란 반얀트리 앞에서 사진 몇 컷 남기고  호텔 체크인. 

걷기만 해도 행복한 와이키키. 복작복작한 그곳을 발길 닿는 대로 누비고 다녔다. 모두가 친절하고 밝고 활기찼다.

이틀쯤 지났을 때 섬 북부와 동부를 돌기 위해 차를 빌려야 했다.

출발 전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았던 크리스마스 시즌, 그리고 교통수단.

하와이 최대의 성수기가  크리스마스이며, 동부와 북부의 광범위한 여행은 렌터카가 아니면 거의 답이 없다는 것은 그때 알게 되었다. 당시 렌터카는 크라이슬러, 고급진 만큼 비싼, 딱 그 한 대만 가능하다는 대답을 듣고 길가에 세워진 핑크색 2인용 오토바이(?)로 잠시나마 마음이 쏠리긴 했었지만 도난 걱정에 포기하고 뚜벅이 여행을 선택하게 되었다.


성인 둘의 뚜벅이 여행이므로 크게 힘든 건 없었다.

40분 기다려서 버스 타고 하나우마베이도 다녀오고, 꽃핀과 레이를 구입하면서 상점 사장님이 (그 당시 한국관광객은 거의 모르는 곳이라) 알려주셔서 핑크트롤리를 타고  알라모아나 비치파크에 가서 매직아일랜드를 겨우겨우 찾아내 셀프웨딩촬영도 했다. (지금 생각하면 헤매지 않아도 됐을 위치인데 그때는 길치 둘이서  어찌나 버벅였는지...)

우리가 묵고있던 호텔의 위치 덕분에 모든 일과의 마무리로 매일같이 ROSS에서 문 닫힐 때까지 쇼핑도 했다.


여행의 막바지쯤, 와이켈레 아울렛은 꼭 한번 가고 싶었던 차에 길거리에 비치된 관광홍보책자가 눈에 들어왔다.

와이켈레 아울렛을 마지막코스로 하는 당일치기 오아후 섬 버스투어 상품이 제일 눈에 띄었던 이유는 한글로 되어있었기 때문일까.

지금은 짤막한 투어버스는 찐 하와이를 느끼기에 역부족이라는 걸 알지만 그때 판단력으로는 렌트해서 가려던 Doll 농장, 카후쿠 새우트럭, 아울렛 등이 다 들어있는 진정 알짜배기 코스였다.


새벽같이 버스에 올랐다.


TMI_데이투어 이야기

오아후 어느 한인 감리교회  교인이시라던 기사님의 재치만점 입담에 오가는 길들이 더욱 즐거웠다.  

한국인들의 하와이 정착에 대한 조금은 슬프고 아픈 이민역사 이야기가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그 내용은 《알로하, 나의 엄마들》이라는 책에 담긴 사진신부들 이야기도 포함됐었다. 나는 책이 나오기 10년 전쯤에 이미 그 귀한 스토리를 들었던 것이다.


버스투어가 너무나 인상적이었고, 버스 창밖으로 자연의 위대한 작품들을 지나치며 점만 찍고 온 것이 나로 하여금 다음에 꼭 다시 와서 속속들이 다 누벼보고 싶다는 욕망을  불타게 만들었다.


그 후, 아쉬운 하와이 7박 9일 여행 중 버스투어로 다녔던 장소 이름이 정확히 기억 안 나서 찾아보던 차에 하와이 이민자이자 여행가인 마할로 님의 블로그를 알게됐고 열심히 블로그를 들락날락했다.


연년생 육아전쟁 참전용사

이듬해 봄, 임신하면서 당분간 여행도 끝이다 생각했고 한동안 하와이도 니가가라 하와이가 되었었다.

귀하게 모신 아기씨인지라  인생은 자발적으로 송두리째 고 콩알만한 생명체에 올인하게 되었다.

출산 후 일 년 열심히 육아전선에 있다가 한숨 돌리고 나니 힘든 첫 임신에 비해 준비한 바 없이 바로 둘째가 찾아와 주었다.


둘째 출산 후 더 치열한 육아전쟁 중이던 2017년, 남편의 입사 10년 특별 휴가가 내정되어 긴 여행을 계획하게 되었다.


 두 번째 하와이, 2주 가족여행

한 번도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간 사람은 없다는 매력적인 섬 하와이. 그래서 두 번째 하와이를 결심했었다.


2017년, 여행을 준비하면서 기다림의 시간 반년 동안 사실 나는 아무것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

그렇다고 준비는 철저했었는가. 그것도 아니다.

14박 16일 동안 가장 잘한 것은 여행 가기 전 숙박을 역경매하는 프라이스라인의 딜을 통해 아주 저렴하게 준비했던 것이다.

 5성급 카할라 5박을 포함해서 대략 14일동안 4개의 호텔을 500만 원 선에서 해결한 거니 정말 선방한 거다.

아이 둘은 대자연을 맞닥뜨려 감탄하며 공감하기엔 너무 어렸고 남편은 썬번으로 고생하고있는데 만성 축농증으로 두통이 심해지기깨지 해 고생스러웠으며 나는 그 사이에서 우왕좌왕 헤매며 여행을 억지로 이끌어야만 했다.

내가 어떤 여행 어떤 쉼을 원했는지 조차도 생각할 겨를이 없이 보름이 지나고, 감탄 반 아쉬움 반 속에 두 번째 하와이가 마무리되었다.


그럼에도 내가 세 번째 하와이를 꿈꾸는 이유

하와이.

그곳의 분위기는 글이나 말로 적당히 표현하기는 어렵다.

여행지에 대한 감상은 마치 커피의 호불호처럼 개인의 취향이 철저하게 반영될 수밖에 없는 표현들만 있을 뿐이다.

하와이를 넘치게 사랑하는 나의 취향을 듬뿍 담은 단어들로 이유를 찾아보자면 평화로움, 위로, 기쁨, 벅차오름 그리고 치유. 무엇보다 사실은 그냥 하와이에 꽂힘.

그래서 또- 하와이다.

작가의 이전글 작가의 말_ 왜 또 하와이냐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