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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인도에서 뻗어나간 불교 미술의 세계

[석기자미술관]⑩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

by 김석

동양 미술을 이해하려면 인도에서 시작해야 한다. 인도에서 발원한 불교가 중국을 거쳐 한반도로 전파돼 오늘에 이르기 때문. 강희정 교수의 <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도 그래서 인도 미술로 출발한다.


이 전시는 올해 7월부터 11월까지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미술관이 연 <나무와 뱀, 인도 초기 불교미술 Tree & Serpent: Early Buddhist Art in India>의 한국 전시다. 같은 전시물을 우리 실정에 맞게 새로 구성하고, 전시 설명문도 아주 쉽게 다시 썼다. 고대 남인도 불교 미술의 세계가 관람객들에게 낯설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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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에서 들어서면 가장 먼저 관람객을 맞는 유물은 스투파를 장식했던 부조 <사타바하나의 왕과 그의 시종들>. 인도 최초의 통일 왕조인 마우리아 왕조가 무너진 이후 300년 넘게 인도 데칸고원 동남부를 다스린 사타바하나 왕조 시기에 수많은 스투파가 남인도 전역에 세워진다. 스투파(stūpa)란 불교에서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된 이의 사리를 모시는 석조 건축물이다. 이것이 후대에 변형을 거쳐 중국을 통해 한국에 전래한 것이 바로 탑(塔)이다.


합장하듯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 사타바하나의 왕은 본래 힌두교도로 알려졌지만, 이 시기에 스투파가 집중적으로 조성됐다는 것은 불교의 자연스러운 전파에 거부감이 없었음을 보여준다. 북인도에서 내려온 불교가 남인도 지역에 자연스럽게 뿌리 내려 스며들 수 있었던 건 당시 남인도인들의 ‘유연성’ 덕분. 신앙 체계로서의 불교가 가진 특유의 ‘유연성’과 만나 조화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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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도상 식물은 연꽃이다. 빠르게 군락을 이루며 뻗어나가는 연꽃 넝쿨은 풍요와 번영, 더 나아가 자연의 끊임없는 생성과 소멸을 넘어 무한한 생명과 윤회를 뜻한다. 그런 연꽃 줄기를 입에서 쉴 새 없이 뿜어내는 존재는 남인도 신화에서 사람의 형상으로 표현된 자연의 정령. 풍만한 여성의 모습으로 형상화된 저 신은 ‘락슈미’라 불리는 풍요의 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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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어 주둥이에 코끼리 코, 물고기 지느러미 모양을 한 귀, 달팽이처럼 말린 긴 꼬리에 몸통이 비늘로 덮인 마카라(makara)는 실재하지 않는 전설 속 동물이다. 이 동물이 불교에 편입돼 스투파를 지키는 수호신 역할을 했음을 이 장식 부조가 분명하게 보여준다. 사자 머리를 한 또 다른 모습의 마카라도 스투파를 장식했던 존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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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인도인들은 자연의 정령을 의인화해 사람의 모습으로 표현하고 신으로 모셨다. 그중에서도 나무와 대지에 깃든 신을 남성형은 ‘약샤’, 여성형은 ‘약시’라 불렀다. 남인도인들이 오랫동안 믿어온 자연의 정령은 불교가 전해졌을 때 이미 의인화 단계에 진입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스투파를 장식하게 됐고, 오늘날 남아 전하는 조각도 꽤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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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 중요한 도상으로 머리 여섯 달린 뱀이 있다. ‘나가’라는 이름의 이 뱀은 오래전부터 강에서 살았는데, 석가모니의 가르침에 감화돼 불교에 편입된다. 이 모두 당시 불교가 남인도의 전통 신앙과 어울려 그 지역에 순조롭게 뿌리 내렸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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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인 동물이 바로 코끼리다. 코끼리는 힌두교의 신 인드라(Indra)가 타고 다니던 동물로 왕과 귀족처럼 신분이 높은 사람만 탈 수 있었기에 예부터 귀하게 여겨졌다. 스투파 장식 부조에서도 어김없이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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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파 안에 귀한 사리를 안치해야 했던 만큼 사리를 담는 병, 병을 담는 단지로 정성을 다해 만들었을 것이다. 여기서 등장하는 인물이 바로 저 유명한 아소카 왕이다. 마우리아 왕조의 세 번째 군주인 아소카 왕은 생전에 포악하기로 유명했으나 부처님의 가르침을 접한 뒤 깨달음을 얻어 새로운 사람으로 거듭난다. 그리고 인도 전역을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통치하고자 석가모니의 사리를 모신 여덟 기의 탑 ‘근본팔탑’을 열고 사리를 꺼내 인도 각지로 보내 스투파를 세우고 안치하도록 했다. 그렇게 조성된 스투파가 자그마치 8만 4천 기에 이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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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사리를 꺼내서 나눠 보낼 때 귀한 보석을 함께 넣도록 한 것이 바로 아소카 왕이었고, 이 보석은 사리 못지않게 귀하게 여겨졌다고 한다. 이번 전시의 대표작이라 해도 좋을 특별한 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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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불교에는 불상이 없다. 이 사진에서 석가모니의 자리는 비어 있다. 아직 석가모니의 모습을 형상화할 엄두를 내지 못한 당시 사람들은 대신 보리수와 빈자리로 석가모니의 존재를 표현했다. 때로는 머리 여섯 달린 뱀 ‘나가’가 함께 등장하기도 하는데,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영화 <싯다르타>에서 비가 내리자 뱀이 석가모니 위로 몸을 뻗어 비를 맞지 않게 하는 장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발바닥과 그 가운데 둥근 수레바퀴 모두 석가모니를 상징하는 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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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의 수레바퀴를 일컬어 법륜(法輪)이라 한다.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돌아가는 수레바퀴처럼 석가모니의 가르침도 그러하리라는 뜻이 담겼다. 그리고 그런 석가모니의 가르침, 법륜에 따라 나라를 잘 다스리는 왕을 전륜성왕(轉輪聖王)이라 했다. 인도 전역에 스투파를 세우게 한 아소카 왕도 스스로 전륜성왕이라 칭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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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파를 장식한 부조에는 석가모니의 전생 이야기와 현생 이야기를 보여주는 장면도 꽤 많다. 옛사람들은 이렇게 수많은 이야기를 만들어 석가모니라는 존재를 기억하는 스투파에 새겨넣었다. 그리고 얼마 뒤 드디어 석가모니의 모습이 구체적인 조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무불상의 시대가 끝나고 불상의 시대가 도래한 것. 전시는 여기까지를 보여준다.


강희정 교수의 <난처한 동양미술 이야기> 1권으로 개념을 쉽고도 확실하게 이해하고 나면 더없이 유익한 공부가 된다.


■전시 정보

제목: 스투파의 숲, 신비로운 인도이야기

기간: 2024년 4월 14일(일)까지

장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전시실

전시품: <머리 다섯 달린 뱀이 지키는 스투파> 등 남인도 불교미술품 97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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