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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덩이와 쇳덩이에 숨을 불어넣다

[석기자미술관]㉛ 이영학 회고전 <고요의 정원>

by 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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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조각에 진한 발자취를 남긴 조각가 이영학(b.1948). 10년 넘게 개인전이 없었던 까닭에 지금껏 그 존재를 몰랐다. 이영학은 서울대학교 조소과를 나와 이탈리아 로마 예술원과 시립 장식미술학교에서 공부하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쳤다. 두상을 위주로 한 인물 조각상을 오래 제작했고, 1990년대 이후로는 호미나 가위, 숟가락, 연탄집게 등 일상 용품으로 동물 형상을 조각하기도 했다.


이영학의 본령은 ‘물확’이다. 물확의 확(確)은 절구의 ‘구멍’을 뜻한다. 구멍, 그러니까 홈을 파서 물을 담는 데 쓰는 물건이 바로 물확이다.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역사가 깊다. 처음에는 절구처럼 실생활 용구로 만들어 쓰다가, 그 안에 물이 담기면 거울처럼 주변 풍광을 아름답게 비추는 특징이 옛사람들에 의해 재발견되면서 뜰을 장식하는 석물로 그 존재가 격상된다. 가을 낙엽 하나만 떠 있어도 깊은 운치를 허락하는 물확은 그 자체로 자연을 담는 그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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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가 이영학의 개인전이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열린다. 여러 개인적 사정으로 10여 년의 공백이 있었고, 건강이 안 좋은 상황에서 마련된 회고전이라 그 의미를 얼추 가늠할 수 있게 한다. 2022년 작품이 나온 걸 보면 건강이 좋지 않은 와중에도 작업을 손에서 놓지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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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의 중심 공간을 차지한 것은 이영학의 조형 세계를 대표하는 <물확>이다. 이영학은 과거 주춧돌이나 바닥 돌로 쓰이다가 버려진 돌덩이를 전국 각지에서 찾아낸 뒤 그 속을 파내고 맑은 물과 이끼, 풀 등을 더해 쓰임이 다한 돌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다. 자연과 인간이 끊임없이 소통하고 교차하는 모습을 재현한 것이다. 작가는 말한다.


“소비하고, 소비되는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일에 지칠 때 당신만의 정원을 가꾸세요. 자연은 소리를 높이는 법이 없지만, 늘 새로운 방식이니 틀림없이 신비를 느낄 것입니다. 늘 두고 보면 어느새 낙천적이 돼요. 모든 것을 받아들이게 되지요. 겨울이면 이끼가 눈에 덮이지만, 봄이 오면 또 파랗게 올라옵니다. 그러니 슬플 일도 우울할 일도 없습니다. 그저 정원에서 매일 아침 숨을 들이마시세요. 작은 구원이 되어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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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가 말한 그 ‘작은 구원’에 이끌리듯 평일 낮에도 전시장을 찾는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그리고 대부분 물확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실제로 맑은 물을 담았거나 이끼와 풀을 심은 모습을 전시장에서 볼 수 있는데, 직선 또는 곡선이 만들어낸 각양각색의 물확은 마치 돌로 빚은 추상회화 같은 신선함을 준다. 밤하늘에서 은은하게 빛나는 초승달 모양을 한 것도 있다. 돌에 인위를 가했는데도 자연스레 자연을 품었다. 세계적인 건축가 이타미 준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자연 속에서 가장 좋은 것만을 캐내서 작가와 철학 사상을 표현하는 것을 예술의 중요한 단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이 선생의 작품은 인간의 산물인데도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처럼 보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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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학의 예술은 사람에게서 자연으로 옮아갔다. 13년 동안이나 이탈리아 로마에서 고전적인 인체 조각을 공부했으니 물확 이전 작업의 중심은 사람이었다. 전시장 입구에 선 아기 업은 소녀(또는 엄마)로부터 문화예술계를 비롯한 각계 명사들의 얼굴, 갖가지 인물상과 석상과 불두상에는 오랜 시간 작가가 열정을 쏟아부은 ‘사람’을 향한 관심과 애정이 오롯이 담겼다. 그중에서도 얼마 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대규모 회고전이 열린 장욱진 화백의 두상 앞에서 오래 머물렀다. 장욱진은 “저건 내 얼굴이라기보다는 그 자체로 완성된 조각”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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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세계의 또 한 축은 오래된 철제 도구와 연장으로 만든 <새> 등이 장식한다. 젓가락이나 연탄집게 등 일상의 도구를 최소한으로 가공해 완성한 이영학의 작품은 ‘재생’의 의미를 환기한다. 실제로 작품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어떤 재료를 어떻게 가공했을지 끊임없이 상상하게 된다. 그 쓰임을 다한 뒤 재활용품으로 던져져 용광로에서 뜨거운 쇳물로 변했을지도 모를 쇳덩어리는 작가에게 구출돼 새 숨결을 얻는다. 작가는 말했다.

“저것들은 그저 물건이 아닙니다. 사람 손끝에서 길들여지면 정이 쌓이고 혼이 고이죠. 그들이 새가 되어 날아가게 해주고 싶어요. 물건으로 살아온 설움을 황홀한 비상으로 풀어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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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한쪽에는 작가의 작업실이 재현됐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건 소의 두상이다. 작품의 재료는 가위, 더 정확하게는 엿장수 가위다. 특별히 손을 대 가공한 흔적 없이 그 자체로 생명체의 얼굴을 이뤘다. 이 장면은 2009년 두가헌갤러리 전시에서 작가가 대중에게 선보인 것으로, 당시 전시장과 이영학 작가의 작업 모습이 KBS 9시 뉴스에 방영됐다. KBS 아카이브에서 확인한 이영학 작가의 뉴스 인터뷰는 두 건이다.


화랑가에 울리는 ‘워낭소리’ (KBS 뉴스9 2009년 2월 15일 방송)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1722841


돌과 벽돌 (KBS 뉴스광장 2000년 8월 30일 방송)

https://news.kbs.co.kr/news/pc/view/view.do?ncd=110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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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정보

제목: 이영학 회고전 <고요의 정원>

기간: 2024년 3월 29일(금)까지

장소: 서울옥션 강남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864)

문의: 02-545-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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