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씨네가족 Dec 21. 2019

유혹 여덟번째, 성공

절망을 이기는 방법은 없다. 단지 걸어 나갈 뿐이다.

구글에서 성공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뜻이 명시되어 있다.


성공, 成功

 1.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

 2. 사회적 지위나 부(富)를 얻는 것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1번의 의미보다는 2번의 의미를 성공이라 정의한다. 그래서 사회적 지위가 높거나 일정 수준의 부를 얻은 이들을 성공한 사람들로 분류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성공이라는 수식어를 붙이지 않는 게 일반적이다.


성공에 대한 사전적인 정의는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이다. 사람이 인생을 살면서 자신의 목적과 뜻을 이루는 길은 누구에게나 삶의 보람과 기쁨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롯이 스스로의 만족감을 경험하며 살아갈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사실 1번(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을 성공의 의미로 개인적으로 정의하고 실행하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이다. 2번(사회적 지위나 부를 얻는 것)을 성공의 정의로 삼는 사람들은 그에 따른 많은 사람들의 박수갈채와 존경이 따라온다. 실제 나의 가치가 있을 수 있지만 그 가치는 사회적 지위와 부에 의해서 부풀려지게 마련이다.



30대 중반에 글로벌 기업의 최연소 임원이 된 친구가 있다. 그 친구와 같이 점심을 먹으러 만났는데, 올해 목표대비 300%를 초과하였고, 아시아 Top 1이 될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나에게 있어서는 불가능에 가까워 보이는 숫자를 보면서 그 비결이 무엇인지 물었다. 그랬더니 그 친구가 던지는 이야기가 이렇다.


"친구야, 절망을 이기는 방법은 없어. 그냥 걸어 나갈 뿐이야.."


나는 실제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물었더니 친구는 그 근본에 있는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그 친구가 겪는 고통과 인내가 조금 전달되었다. 나도 다른 영역에서 어두운 동굴을 지나간 경험들이 있기에, 똑같지는 않겠지만 비슷한 괴로운 상황에서 그가 묵묵히 그 길을 뚫고 지나가는 초인과 같은 모습을 떠올릴 수 있었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그가 가진 명함의 타이틀과 직함은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종이 한 장에 불과한 명함을 얻기 위해서 그가 달려온 고통과 인내의 순간들은 나로 하여금 친구인 그를 충분히 존경하고 배우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그는 성공에 대한 정의에서 1.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을 매 순간 성취하고 있었고, 2. 사회적 지위와 부를 얻는 것도 성취하였다.('부'에 대한 기준은 모두 다르지만, 상류층을 기준으로 한다면 그는 조금 더 도달해야 할 목표가 남아있다.)



그 친구는 나에게 깊은 속내까지도 털어놓는다.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하고 위대해 보이지만 그의 속 이야기를 듣다 보면 일반인들보다 엄청나게 치열하게 살고 있으며, 그 치열함 속에서 겪는 그의 고통들을 100% 공감할 순 없었다. 내가 그 길을 가보지 않았고, 나와 그의 상황은 절대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이해의 영역도 다를 수밖에 없다.


분명한 건, 성공을 얻기 위해서는 엄청난 대가가 따른다는 것이고 그 대가를 지불한 이들이 성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그는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는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 같다. 그 성공적인 삶에 대한 만족과 행복감은 개인에게 맡겨진 영역이지만 외부로 보이는 그의 삶은 분명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럼 나에게 있어서 '성공'에 대한 정의는 무엇이고 나도 그와 같은 성공적인 기준으로 삶을 살아야 할까?


성공에 대한 정의 중 2번째인 사회적 지위와 부를 얻는 것, 이것은 모든 사람이 이룰 수 있는 건 아니다. 모든 사람이 부유해질 수 없고 모든 사람이 사회적 지위를 갖출 수 없다. 그 부와 사회적 지위는 한계가 있고 소수만이 가질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그 영역이 소수만 가질 수 있기에 치열한 경쟁에서 이긴 자들이 그 소수의 영역에 들어간다. 그러기 위해서는 더 빠르게 더 열심히 더 미친 듯이 성과를 내면서 살아가야 한다. 모든 성공한 이들의 뒷이야기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성공에 대한 정의 중 1번이 마음에 든다. 성공 :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 이는 모든 사람이 이룰 수 있는 목표다. 갓난아기부터 할아버지까지 이 성공에 대한 정의는 실천 가능하고 이룰 수 있다. 그 목적과 뜻을 작은 데부터 두고 실천하면 매일매일의 삶이 성공적인 삶이 되고 그 삶이 모여져서 2번째 성공의 정의인 사회적 지위와 부도 이룰 가능성이 있다. 물론 2번이 목표가 아니라 1번이 목표다. 그래서 2번인 사회적 지위와 부가 없더라도 충분히 만족하며 매일 성장하면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사회적 지위나 부가 목표라면, 계속되는 실패에 실망과 좌절로 삶이 무너질 수도 있다. 그러나 목적이나 뜻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면, 작은 성공과 개인의 성장으로 인하여 삶이 더욱 윤택해지고 이러한 결과로 사회적 지위와 부도 따라올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삶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과 성찰에서 오는 삶의 목표 아닐까?

이전 08화 유혹 7, 갑질에 굴복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