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ㅎㅎㅎ Jan 29. 2024

신과 인간 (1).

따뜻한 살인 34. (효라빠 장편소설)

곽태성의 죽음이 어느 정도 수습 되고 둘은 회사 근처 식당에서 다시 만났다. 불판 위의 삼겹살은 항상 그렇듯 지글지글 타들어 가고 있었다. 또 한 번 마주 앉은 성균과 주형은 진지한 모습으로 구워지는 고기만 바라보고 있었다. 주형이 집게를 들어 고기를 뒤집었다. 그전보다 평안해 보이는 모습이 이제는 이런 자리도 적응이 되어 보였다. 바라만 보고 있던 성균은 테이블 위에 놓인 주형의 빈 잔에 소주를 따랐다.

'똘똘 또오올~'

투명한 잔에 소주가 잠기는 잠깐의 시간에도 무거운 침묵이 동반되고 있었다.

성균이 자신의 빈 잔에도 술을 채운 후 테이블 위에 병을 올려놓으며 먼저 입을 열었다.

"한 잔 할까?"

"네."

적막한 분위기를 깨는 성균의 말과 주형의 짧은 대답이 끝나자 당연하다는 듯 둘은 조용히 잔을 부딪치고 소주를 입에 털어 넣었다.

'캬~~ '

쓰디쓴 인생을 마시는 듯 성균의 입에서 진한 감탄사가 흘러나왔다. 주형은 표정만 조금 일 그러 질뿐 아무 말 없이 잔을 내려놓았다.

"기분은 어때?"

"기분이요?"

술이 한 잔 들어가자 이제 시작해 보자는 듯 성균이 주형에게 물었다.

주형은 생각할 시간이 필요 한지 말없이 고기를 뒤집었다. 지지직 거리며 타들어가는 고기에 맺혀있던 굵은 기름방울들이 발갛게 불꽃을 피우는 숯 위에 떨어지자 하얀 연기가 봄날의 뭉게구름처럼 피어올랐다.

눈은 매웠지만 고소한 기름 냄새가 빈 속에 쓴 소주를 마신 성균의 입맛을 돋웠다. 생각이 정리되었는지 주형이 천천히 입을 열었다.

"솔직히 처음에는 너무 놀랬습니다. 최태식이 갑자기 곽태성을 그렇게 해버릴 줄은 생각도 못했으니까요. 지금도 철문을 열었을 때 나던 피 비린내가 머릿속에서 잊히지 않아요. 그 순간을 눈으로 직접 보면서도 무슨 상황인지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성균도 이해하는 것처럼 말을 꺼냈다.

"그랬을 거야. 죽어있는 사람의 시체만 봐도 그럴 텐데 잔혹한 살해 현장을 봤으니까. 더군다나 다른 사람도 아닌 곽태성이었으니. 한편으론 최태식이 그렇게 처리해 줘서 속은 시원할 거 같은데?"

"이런 말 하기 그렇지만 형님이니까 말할게요. 제가 곽태성이를 죽이려고 마음먹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교도관으로서 법에 의해 집행해야지 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그런 다짐이 무너 졌습니다. 곽태성을 죽이면 어떻게 되는지 잘 알고 있지만 참을 수 없었습니다. 교도관에서 수용자로 청색 수의를 입고 평생을 살아가야 하더라도 그건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교도소 안에서 곽태성이 편안하게 생활하는 모습을 보면 속이 뒤집히고 미쳐 버릴 것 같았습니다. 차디찬 비가 내리는 밤에 강간당하고 목 졸려 살해당한 우리 은혜가 떠오르고, 미친 듯이 괴로워하며 죽지 못해 발버둥 치다 마지막에는 사랑하는 딸을 지키지 못했다는 죄책감으로 스스로 생을 마감한 형이 불쌍해 이가 갈리고 피가 거꾸로 솟았습니다. 제가 교도관이 아니라 일반 시민이었다면 곽태성이 교도소에 들어간 것으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죗값을 치르겠지 하며 살아갔겠지만, 이 안아서 그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알면서는 그렇게 하지 못하겠다는 마음만 들었습니다. 제가 곽태성을 죽였다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것도 압니다. 오죽했으면 와이프와 애들을 생각하며 참았겠습니까. 하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범죄 가해자가 죗값이랍시고 자유를 박탈당하며 교도소에서 살아가는 게 제가 보기에는 죗값으로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곽태성을 죽이려고 마음먹었습니다. 형님 말씀처럼 곽태성이 죽어서 속 시원합니다. 최태식에게 말은 못 했지만 고맙기도 합니다."

주형이 가슴속에 담겨있는 모든 걸 쏟아 내듯 속 이야기를 했다.

"자네 마음 충분히 이해해. 나도 곽태성을 죽여버리고 싶더라. 네가 겪는 고통을 옆에서 지켜보고, 네 말처럼 그 새끼가 징역에서 살아가는 걸 볼 때마다 나도 속이 뒤집혔어, 지금 생각해 보면 예전에 내가 조직들한테 해코지당하기 전 정보를 흘려준 것도 너와 나를 위한 게 아니라 자신이 교도소 안에서 편하게 살아가려고 그랬을 거야. 어떻게 해야 징역을 잘 풀어가는지 아는 전형적인 비열한 인간의 행태였어. 그때는 그 새끼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때니까 고마웠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치가 떨린다."

"맞습니다. 그 일도 형님 말씀처럼 다 계획적이었을 겁니다."

취기가 올라서인지 둘의 대화에 거침없었다.

"최태식은 만나 봤어?"

"아뇨, 아직 못 만났습니다. 최태식에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한 번 만나 보려 하는데 건강상태가 악화되어 외부 병원에 입원해 있다고 들었습니다."

"또 입원했다고?"

"네."

"하하하. 역시 우리나라 참 좋은 나라야. 교도소 안에서까지 살인을 저지를 살인자를 이렇게 지극 정성으로 보살펴 주니까 말이야. 그놈 영치금 한 푼도 없잖아? 개털이지?"

성균이 어이없다는 듯 웃으며 소주를 마셨다.

"아마 그럴 겁니다. 제가 데리고 있을 때도 사회복귀과에서 불우 수용자에게 지급하는 몇 만 원으로 살아갔으니까요. 그 많은 병원비가 국민 세금으로 나가겠죠"

"신문사나 방송사에 제보하고 싶다. 죄짓고 들어온 범죄자를 사랑으로 보살펴 주는 교도소에 상 좀 주라고."

성균이 비꼬듯 말하며 또 한 잔을 털어 넣었다.

"퇴원 후 만나면 뭐라고 할 거야? 고맙다고 할 건가?"

"글쎄요. 고마운 마음이 있긴 한데 사람 죽인 걸 대놓고 고맙다고 말하기는 좀 그렇네요. 모르겠습니다. 아직 머리가 복잡합니다."

"기다려봐. 그놈도 조만간 뒤질지 모르니까. 하하하. 죽은 놈이나 죽인 놈이나 다 똑같은 새끼들이야. 안 그래?"

술기운이 올랐는지 얼굴이 불콰해진 성균이 웃으며 농담을 던졌다.

"그렇긴 하죠. 그놈이 그놈이죠"

"나는 요즘 신이 있다고 생각해. 너는 신을 믿어?"

"저는 종교가 없어서 신을 믿지 않습니다."

"나도 무교라 신이 없다고 살아왔는데, 이번 일 겪으면서 신의 존재를 인정하기로 했어. 꼭 하느님, 부처님, 알라신이 아니라도 말이야. 킥킥"

"왜 그런 생각을 하시는데요?"

"왜긴, 마땅히 죽어야 할 인간쓰레기들이 교도소에서 편하게 살아가니까 신이 정리하잖아. 최태식이 곽태성을 죽이고 최태식은 하늘에 계신 신께서 암으로 죽여주시잖아. 이게 신이 있다는 증거 아니겠냐? 쓰레기 새끼들! 그 놈들 때문에 내 입만 더러워지네"

웃으며 말하던 성균의 흥분한 목소리가 식당 안에 울려 퍼졌다.

"형님 말씀 들으니 신이 있는 거 같기도 하네요. 어쨌든 이번 일이 끝나 큰 짐 하나 덜었습니다. 아직도 정리할 일들이 산더미 같이 남아 있지만요."

"조급해 말고 하나씩 정리해 나가. 시간이 해결해 줄 거야. 얼마 전 황석영 작가님 책을 읽었는데 표지에 그렇게 쓰여 있더라 '맑은 날, 폭풍우의 날도 다 지나간다' 책 한 권을 읽으며 느꼈던 감동보다 그 한 줄에서 더 많은 걸 느꼈어. 분명히 시간이 해결해 준다."

"알겠습니다. 형님 아니었으면 저도 못 버텼을 거예요. 복수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것도 어찌 보면 형님 덕분이고 그 독기가 없었으면 진작에 무너 졌을 겁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내가 한 게 뭐 있다고. 고기 먹어라 탄다. 앞으로 가족들 잘 챙겨. 인생 별거 없어. 소소한 거에 만족하며 사는 게 제일인 거 같아. 해결된 거 같지만 네 속 마음은 그렇지 않다는 것도 잘 알아. 힘내고 다시 시작하자"

말없이 눈물 글썽이는 주형을 바라보며 성균은 따스한 말을 건넸다.


둘만의 식사를 마치고 돌아온 성균은 아무도 없는 텅 빈 집의 문을 열고 들어갔다. 자신을 반기는 것은 어두운 암흑과 차가운 공기뿐이었다. 주형에겐 시간이 지나면 해결해 준다고 말했지만 반기는 이 없는 빈 공간에 들어서는 건 시간이 지나도 적응이 되지 않았다. 사람들과 시끌벅적하게 술이라도 한 잔 걸치고 오면 더 힘들었다. 그럴 때마다 헤어진 여자 친구가 미치게 그리웠다. 그녀의 향기와 육체까지 모든 것이 떠올랐다. 그러면서 정신적으로 더 힘들어졌다.

묵직한 침묵을 깨기 위해 습관적으로 티브이를 켜고 소파에 주저앉으며 혼잣말을 중얼거렸다.

'주형아 신이 있다고 했잖아? 그래도 사람이 저지른 일은 사람이 수습해야 되지 않겠냐? 최태식이는 하늘이 데려가기 전에 내가 정리하련다. 그래야 공정하겠지. 여기는 인간세상이니까.'

말을 맸으며 눈을 감자 지쳐있던 몸이 자신도 모르게 푹신한 소파로 빠져들었다. 아무도 없는 빈 집에 성균의 코 고는 소리만 울려 퍼졌다.     


병원에서 항암치료를 마치고 돌아온 최태식은 미결수 신분으로 의료 수용동에 수용됐다. 살인 사건이 발생했지만 최태식의 건강상태가 매우 좋지 않아 직접적인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다. 병원에서는 길어야 6개월이라고 했다. 법원의 선고가 내려지기 전 이미 의학적 사형 선고가 내려진 셈이었다. 때문에 검찰에서도 적극적인 수사와 기소 의지가 없었다. 살인범이든 더 추악한 범죄자든 피고인이 사망해 버리면 공소기각결정이 되고 법적으로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었다.


교도소 안 의료 수용동은 암울한 교도소에서도 가장 암울한 곳이었다. 의료 수용동의 수용자들은 대부분 거동이 불편할 정도로 심각한 환자들이라 하루 종일 누워서 지냈고 말수도 거의 없었다. 이들은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무미 건조한 표정을 한채 벽에 붙어있는 티브이만 멍하니 바라보고 있었다. 미래와 희망이 없는 인간의 모습이 저렇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 정도였다. 최태식도 그곳에서 독방을 배정받았다. 이제는 누구를 해칠 정도의 기력도 남아있지 않았지만 서류상의 화려한 전력들이 그를 다른 사람과 같이 생활하게 할 수 없게 했다. 혼자 해결하기 불편한 일이 있으면 의료 수용동의 간병 수용자가 간혹 도와주기 위해 방으로 들어갈 뿐이었다.

성균은 사동 순찰을 돌면서 팀원들과 의료수용동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다른 사동에 비해 자주 가지는 않지만 혹시 모를 사고 예방을 위해 점검차 들렸다. 최태식이 의료 수용동에 있다는 말을 듣고 그의 상태가 궁금하기도 했다. 팀원들과 각 방의 문을 열고 임의 부착물과 부정 물품 등을 지적하며 거실 검사를 했다.

끝방은 최태식의 방이었다. 의료수용동에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성균은 그 방이 최태식의 방인지는 몰랐다. 최태식과 성균의 눈이 마주쳤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살기 가득 찬 두 눈은 어디 가고 병마로 인해 눈의 초점도 흐릿해 보였다. 최태식이 힘든 몸을 일으키며 말을 꺼냈다.

"김성균 주임님 아니십니까? 안 그래도 주임님과 할 말이 있었습니다."

"우리 사이에 무슨 할 말이 있어요?"

최태식과의 묵은 감정이 풀리지 않는 듯 성균이 쏘아붙였다.

"......"

그럴 줄 알았다는 듯 최태식이 말을 멈췄다.

"많이 안 좋다고 하더구먼 사실이었네, 하긴 벌 받을 일을 했으면 벌을 받아야지"

성균이 비아냥 거리듯 말했다.

"주임님 잠깐만 시간 좀 내주십시오. 저 이제 얼마 안 남은 거 같습니다. 부탁입니다."

성균의 시비에도 참을성 있게 말하는 최태식의 예전과 다른 태도에 성균이 머뭇거렸다. 최태식은 다른 누군가에게 자신을 숙이며 부탁할 사람이 아니었기에 그가 진지하게 말하는 이유가 성균은 궁금하기도 했다.

"그래. 한 번 들어 봅시다. 무슨 말인지."

성균이 후배들에게 철수 지시를 하고 최태식의 방 문턱에 걸터앉았다.

"주임님은 아직 저에게 감정이 안 풀렸나 봅니다?"

"그런 당신은 풀렸어요?"

"...... 이런 말 하기 그렇지만 주임님이 한 번 봐주시면 안 되겠습니까? 주임님은 저보다 공부도 많이 하셨고 저 같은 인간쓰레기는 아니잖습니까. 저는 배운 것도 없고 인생을 막살았지만 주임님은 아니잖아요. 저 같은 부류 하고는 다르잖습니까."

최태식이 숨 차오르는 목소리로 힘들게 말을 이어 나갔다. 살이 빠져 수척해진 얼굴에는 죽음의 검은 그림자가 깃들어 있었다. 자신의 마지막 입장을 얘기해야겠다는 의지가 아니면 앉아있는 것도 버거워 보였다.

"......"

성균은 대답 없이 최태식의 얼굴만 바라보고 있었다.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조금 당황한 표정이었다. 최태식이 자신에게 봐달라는 말을 할 거라고는 짐작하지 못한 듯했다.

'시발새끼 죽기 전까지 거짓말이네. 네가 인간쓰레기에서 사람이 된 것처럼 말하지만, 사기 치지 마 이 새끼야. 나는 너희 같은 것들이 어떤 부류인지 잘 알고 있어. 죽기 전이라고 무슨 천사가 된 냥 말하지만 가식 떨지 마 이 개새끼야'

최태식을 쳐다보고 있는 성균은 무표정한 얼굴을 한채 마음속으로 중얼거렸다. 면전에 대고 싸납게 뱉어 버리고 싶었지만 죽을 날이 얼마 안 남은 사람에게 차마 그렇게 하지는 못했다.

'으윽윽~~~ 털썩'

갑자기 앉아있던 최태식이 의식을 잃으며 뒤로 쓰러졌다.

'이봐~ 최태식!'

성균이 그의 어깨를 흔들며 깨웠다.

몇 번을 불러도 의식이 없었다. 매뉴얼 대로면 trs로 통제실에 상황전파 후 지원요청을 해야 했다. 하지만 성균은 주머니에 꽂혀있는 검정 가죽장갑을 꺼내 손에 꼈다. 그리곤 사동 복도를 한번 훓터 보더니 인기척이 느껴지지 않자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최태식을 향해 고개를 돌렸다.

'인간의 죄는 신이 아니라 인간이 마무리하는 게 맞겠지.'

혼잣말을 중얼거리며 최태식의 입 쪽으로 가죽장갑 낀 손을 뻗었다. 굳어진 성균의 얼굴 표정이 무슨 일을 할 거라는 걸 말해 주고 있었다.

 

[아마도 다음 회가 대단원의 마지막이 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대 곁으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