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보혜 Apr 22. 2023

정신과 초진 장벽은 어떻게 허물죠?

용기 내어 정신과에 들렀는데, 아주 실망스러워요.


늦은 아침시간이 되어가고 있네요. 오늘도 꼬박 뜬눈으로 밤을 새웠습니다. 걱정거리나 어떠한 별일이 있는 건 아니고요. 예전에 한창 네이버 지식인에 답글을 쓰던 게 생각나서 요며칠 지식창 속에 갇혀 살고 있었어요.



엑스퍼트가 되고 싶지만 제가 딱히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은 아니라서 그저 게임 레벨 올리듯 등급 올리기에 욕심을 내고 있어요. 현재 영웅 등급인데 곧 지존이 될 것 같아요.(채택 없이 먹튀는 싫어요!!)

전 주로 글쓰기, 화법, 정신과 그리고 사람관계에 대해 답글을 달고 있어요. 그런데 새삼 오늘 또 한 번 조금 속상하고 안타까운 글을 마주했습니다.

동네에 있는 정신과 초진 다녀왔어요 고1입니다. 정말 큰 용기 내서 간 건데 정말 실망했어요. 얼렁뚱땅 진단을 내려주시더라고요. 보통 상담만 진행하면 10분은 최소 넘겨서 진행하신다던데 그 외 아무런 검사도 받지 않은 채 말 몇 마디만 나누고 약 처방해 주셨어요. 자해 유무도 안 물으시더라고요. 이런 경우가 흔한가요? 정말 실망스러워요.

대략 이런 내용의 글이었는데요. 정신과 진료의 문턱이 많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진료방식이나 정신과 분야에 대한 혜택은 너무도 부족한 것 같아요. 저 역시 첫 정신과 방문일이 기억나네요.


"잠은 잡니까?, 술은 마셔요?, 담배는요?, 기분이 우울하단 말씀이시죠?"

의사는 대략 포괄적인 질문만 몇 마디 던져주곤 약 처방과 함께 다음 예약을 잡아주었죠. 저는 제 마음에 생긴 상처가 정말 제가 아파하고 견디기 힘들어할 만큼의 상처인지, 또 약물치료가 필요하면 어떤 약물을 어떻게 왜 복용해야 하는지, 나의 내면에 자리 잡은 상처의 원인이 무엇인지 의사 선생님과 함께 찾고 싶었는데.. 아니 병원에 가면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전혀 그게 아니었어요.


동네병원, 시내병원, 대학병원, 전문병원 떠돌아다니며 13년 간 치료받은 결론은 그거예요.

❝ 내 마음의 병을 낫게 해 줄 의사는 자신뿐이다 ❞

병원 의사는 많은 환자들을 수용해 내느라 환자가 떠드는 몇 마디 말들을 전산 속에 타이핑하기 급급할 뿐이죠. 참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무작정 병원과 의사 그리고 약에 의지하기보단 나의 내면을 밝히는데 조금 더 집중했으면 좋겠어요. 물론 절대 쉽지 않은 일이란 걸 누구보다 잘 알아요. 하지만 어찌 됐건 숨 쉬는 동안 나는 살아야 하니까 내 살길은 내가 스스로 찾아야죠.


푹 퍼지고 싶을 땐 퍼지세요. 무덤 속도 땅끝으로의 여행도 다녀오세요. 억지로 나를 변화시키려 하지 마세요. 나 스스로 조급해하면 죽도밥도 되지 않아요. 망가지길 두려워말고 나를 내버려 두면 차츰차츰 내 안에 숨겨진 나 스스로가 외면하려 했던 내 상처가 보이기 시작할 거예요. 그럼 천천히 아주 조금씩 내 눈에 못난 나의 모습마저도 인정하고 다독여주세요. 그럼 조금씩 호전되는 나를 만날 수 있을 거예요. ٩(๑•̀o•́๑)و 퐛팅하자고요.

작가의 이전글 작가가 독자보다 많은 이 세상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