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및 리더십 포지션에서의 차별은 차별받는 집단이 자신의 이익을 대변할 권력을 가지지 못하게 하는 직접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표준적인 중위 유권자 이론에 따르면, 선출된 정치인들은 중위 유권자의 이익을 대변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특정 집단의 대표성이 부족하더라도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치인들이 특정 정책을 확실히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하지 못하거나, 정치인의 집단 소속이 최종적으로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면, 리더십 부족은 차별받는 집단이 불리한 결과를 겪게 만들 수 있습니다 (Besley and Coate, 1997; Pande, 2003). 더 나아가, 리더십 부족은 차별받는 집단이 정치적 공간에서 자신의 선호를 표현할 수 없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책 결정 과정에서 이들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가능성을 높입니다.
차별적 정치 대표성의 효과: 실증 연구 결과
정치적 대표성 부족이 초래하는 결과를 분석한 가장 강력한 증거는, 역사적으로 대표성이 부족했던 집단이 정치적 대표성을 획득했을 때 일어나는 변화를 연구한 실증적 연구에서 나옵니다. 인도의 여성 리더십 정책 연구의 일환으로, Chattopadhyay와 Duflo(2004)는 인도의 지역 정부에서 특정 자리가 무작위로 여성에게 할당되는 제도를 활용해 여성 리더십의 효과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여성 리더는 남성 리더에 비해 여성이 선호하는 물품(예: 식수와 같은 공공재)에 더 많은 예산을 할당했습니다. Beaman et al.(2010)의 후속 연구는 더 긴 기간에 걸쳐 이러한 결과를 재확인했습니다. 이 연구는 더 많은 주를 포함한 데이터 세트를 사용했으며, 여성 리더가 떠난 후에도 식수와 같은 여성 선호 공공재에 대한 투자가 여전히 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여성 리더십이 정책 우선순위를 지속적으로 변화시켰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아울러 여성 대표성과 범죄 보고 관련해서, Iyer et al.(2012)는 지역 정부에서 여성 대표성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에 대한 범죄가 증가한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관찰했습니다. 하지만 심층 분석 결과, 이는 실제 범죄 증가가 아니라 여성들이 더 적극적으로 범죄를 신고하기 시작했기 때문임을 밝혀냈습니다. 이는 여성 리더십이 여성들의 목소리를 강화하고,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더 나은 법적 접근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외된 카스트의 대표성과 투자 우선순위와 관련된 사례도 있습니다. Chattopadhyay와 Duflo(2004)는 예정된 카스트(scheduled castes) 출신 리더들이 카스트 출신 주민들이 거주하는 지역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대표성이 정책 결정에서 자원 배분의 우선순위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와 같이 차별받는 집단의 정치적 대표성을 강화하면, 이들의 정책적 선호가 더 잘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공공재 투자 우선순위뿐만 아니라, 법적 보호와 권리 확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Beaman et al.(2010)의 연구가 보여주듯, 대표성 증가는 단기적인 변화에 그치지 않고, 정책 우선순위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구조적 변화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여성이나 소외 계층의 리더가 존재함으로써 해당 집단이 정치적 공간에서 자신들의 요구를 더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고, 장기적인 불평등 해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정치적 대표성의 확대는 단순히 하나의 정책적 목표가 아니라, 사회적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집단이 더 공정하게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Source: Handbook of Economic Field Experiments – Chapter 8. Field Experiments on Discrimination by Bertrand Marrianne and Duflo E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