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aphael Jul 09. 2020

Recruiter의 스토킹을 경계하라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RealMadrid 경기 직관


HR recuiter 들은 LinkedIn뿐만이 아닌 facebook 혹은 Instagram과 같은 개인 SNS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확인'이라고 표현하기에는 그 강도가 약하게 표현되는 것 같아 stalk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어울릴 것 같기도 합니다. 모든 recruiter들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지 않은 recruiter들에게서 그들이 지원자들의 SNS를 확인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recruiter들이 지원자의 LinkedIn에서 확인하는 내용을 보자면,


첫 번째, 포스팅한 내용 혹은 포스팅에 대한 comments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확인하는 것은 recruiter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한 지원자가 diversity에 대한 포스팅에 대해 인종차별적인 발언을 하거나 존중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뷰 중에는 본인은 다양성을 선호한다는 식의 상반된 모습을 보여준다면 지원자에 대한 신뢰는 상당히 낮아질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는 지원자를 recruiter가 본인의 reputation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hiring manger에게 추천할 일리는 만무합니다. 또한, recruiter 입장에서는 지원자의 포스팅에 관한 내용을 확인함으로써 지원자가 얼마만큼 learning에 오픈되어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지원자가 follow 하는 company를 확인합니다. Recruiter는 지원자가 follow 하는 회사의 종류를 확인함으로써 지원자의 관심 분야와 근무하고 싶은 산업 분야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지원자가 희망하는 분야와 recruiter가 채용하려는 포지션의 산업분야의 일치 여부만을 확인하는 작업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지원자가 startup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면, recruiter는 여전히 글로벌 회사의 포지션으로 채용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회사 내에서도 좀 더 startup의 성향과 비슷한 팀을 추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지원자가 활동하는 그룹입니다. 지원자의 취미, 성향, 관심 분야, 열정 등에 대한 insight를 얻고자 함입니다.


마지막으로, LinkedIn profile과 제출한 resume와의 일치 여부입니다. 놀랍게도 지원자의 20% 정도는 LinkedIn의 profile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근무했던 회사나 재직기간, 혹은 학력 등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들입니다. 참고로 아마존의 경우 최종 offer 이후 고용 계약을 진행함에 있어, resume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background check가 진행됩니다. 이는 근무했던 회사와 졸업 학력뿐만 아니라 재직 중에 수행했던 내용이 이력서와 일치하는지 등을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이처럼 생각보다 많은 rucruiter들이 LinkedIn을 활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이 검토하고 있으므로 LinkedIn의 활동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고 professional의 목적으로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페인의 흔한 별장


[원글: https://blog.naver.com/kimstarha]

이전 12화 LinkedIn Profile 작성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