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 김선생 May 27. 2022

목적지 없이 배를 띄우면 곤란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찾는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목적지 없이 바다 한 가운데에 배를 띄우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도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배는 이리저리 망망대해를 표류하게 될 것입니다. 도중에 연료가 떨어지고 식량이 떨어지게 된다면, 최악의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조급함에 더 빠르게 항해한다면? 더 빠르게 좋지 않은 상황을 만나게 될 뿐입니다.


  사람들에게 왜 투자를 하는지 물어보면 가장 많이 듣는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히 돈 벌기 위해서죠! 돈 많으면 좋잖아요!”


여러분은 이 대답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얼핏 보면 당연한 대답일 수도 있겠지만, 저는 참으로 막연한 대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사회적 성공이나 자아실현 같은 목적 없이, 그저 성적을 잘 받기 위해서 공부를 한다고 말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저는 다시 한 번 상대방에게 이렇게 되묻습니다.


“왜 돈을 많이 벌고 싶으세요?”


이 질문에 대한 상대방의 대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막연하게 돈이 있으면 좋은 이유를 열거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구체적으로 돈이 필요한 이유를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비슷해 보이지만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둘 중 후자에 속하는 경우는 분명한 투자의 목적이 있는 사람입니다.



  목적이 가지고 있는 힘은 강력합니다. 분명하고 구체적인 목표는 투자자의 강력한 동기가 됩니다.


  사람의 모든 행동에는 목적과 의도가 담겨있습니다. 역으로 생각해보면, 확고한 목적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 행동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확실한 목표가 있는 사람은 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 언젠가 그 목표에 도달하게 되어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 목적은 내비게이션과 같습니다. 좋은 내비게이션은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주며, 길을 잘못 들어도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도록 길을 수정해줍니다. 하지만 그런 목표가 없는 사람은 판단의 기준을 잃고 실패하기가 쉽습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전문가의 말만 듣고 주관이 없는 투자를 하거나 고급 투자정보를 얻어 손쉽게 투자를 하려는 사람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목적 없이 부자가 되겠다는 이야기는 설득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자신만의 분명한 목표 없이 그저 돈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면, 그것을 좀 더 구체화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지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내가 바라는 미래의 내 모습 등 무엇이라도 좋습니다. 


막연히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아니라 내가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생각해보며, 눈에 보이듯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저 열심히 달린다고 해서 반드시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나만의 선명한 목표는 투자의 여정에서 어디까지 어떻게 가야 하는지 알려주는 훌륭한 안내자입니다."




한 구독자님으로부터 응원 메일을 받았습니다. 읽어주시는 분들 덕분에 저의 글이 의미를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뜸하더라도 꾸준히 글 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 )

매거진의 이전글 양날의 검, 레버리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