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래인 Jun 08. 2016

[시 익는 마을] 운명적인 사랑을 믿나요

<푸른 밤> 나희덕

너에게로 가지 않으려고 미친 듯 걸었던

그 무수한 길도

실은 네게로 향한 것이었다


까마득한 밤길을 혼자 걸어갈 때에도

내 응시에 날아간 별은

네 머리 위에서 반짝였을 것이고

내 한숨과 입김에 꽃들은

네게로 몸을 기울여 흔들렸을 것이다


사랑에서 치욕으로

다시 치욕에서 사랑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네게로 드리웠던 두레박


그러나 매양 퍼올린 것은

수만 갈래의 길이었을 따름이다

은하수의 한 별이 또 하나의 별을 찾아가는

그 수만의 길을 나는 걷고 있는 것이다


나의 생애는

모든 지름길을 돌아서

네게로 난 단 하나의 에움길이었다

--------------------------------------------------------------------------------

사랑시의 정석이라 여겨지는 나희덕의 시입니다. 

길을 걷는다는 행위는 탈것을 타고 이동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수도의 느낌이지요. 달릴 때와는 또 다르지요. 

걸어야만이 주변을 돌아볼 수 있고, 생각을 깊게 할 여지가 마련됩니다. 


너에게 가지 않으려 걸었던 그 '무수한' 길도, 알고보니 너에게 가는 운명입니다. 사실 너에게 가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나는 하루에도 몇번씩 네게로 두레박을 드리우죠. 사랑과 치욕이 범벅된 채 말이죠.

드리웠을때 걷어 올린 것은 수만의 길이지만, 이 길은 결국 또 '은하수의 한 별이 또 하나의 별을 찾아가는 길'입니다.


'난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감정을 인정하기까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감정을 정제했습니다. 


미친 듯 걸어도, 수만갈래의 길을 걸어도 결국 너에게 향할 수밖에 없는 지독한 사랑을 담담히 받아들이는 모습은 감동을 넘어 경건하게까지 다가옵니다.


이런 사랑이야말로, 평생을 가도 깨지지 않을 불멸의 사랑이 아닐까 싶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시 익는 마을] 사과하지 않는 사과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