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스스로 Nov 16. 2022

나의 이유

스스로 프로젝트 1탄

나는 나를 대변하며, 나를 지켜왔다. 자신을 대변하지  못하는 삶의 끝이, 얼마나 절망적인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삶에서 보고 배웠다. 자신의 절망과 슬픔을 누구에게도 전하지 못하고, 스스로 무너져 내린 우리 아빠의 인생이 그랬다.


자신이 속한 국가와 사회에 위기가 닥칠 때마다, 아빠는 크게 흔들리며 자멸했다. 가족에게 어떠한 이유도 말하지 못하고, 우리 서로는 헤어졌다. 자기 자신마저 어쩌지를 못해, 술에 의존하며, 스스로를 괴롭혔다.  흔들린 인생은 끝내 가족에게 돌아오지 않았다. 아빠는 국가가 지정한 병원에서, 낯선 이들에게 자기의 여생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모든 인생에는 이유가 있다. 나의 인생도 아빠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았다. 나의 이유 있는 삶에서 일어나는 선택과 방향은, 내가 속한 국가와 사회, 가족과 친구들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나의 문제를 혼자 풀어갈 수가 없는 것이다. 나를 둘러싼 이들에게 나의 이야기를 해야만 하는 이유다. 그리고 내가 이야기한 만큼 남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 그런 인생을 살아간다면, 자신의 존재를 소중하게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김스스로 61

keyword
작가의 이전글 흉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