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스스로 Nov 20. 2022

스스로 프로젝트 1탄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언어를 선택하여 문장을 완성하는 글쓰기는,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글쓰기가 두려운 이유는, 타인의 평가 때문일 것이다.

남의 글을 베끼지 않는 이상, 내가 쓴 글에는 나 자신이 고스란히 드러나게 되어 있다. 글을 타인에게 평가받을 때, 칭찬을 받으면 그의 생각을 의심하게 되고, 비판을 받으면 불같이 화가 치밀어 오른다. 그러나 제대로 된 비평을 듣게 되면,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비평은 그 사람이 더 잘되었으면 하는 마음과 조언이 들어있고, 비판은 글의 구조적인 결함을 지적하고 글쓴이의 생각을 무시하는 태도가 담겨있다.

나는 내 글을 타인에게 평가받는 것이 전혀 두렵지 않다. 타인이 나를 평가하는 말과 글은, 나를 출렁이게 한다. 그 출렁임은 나를 매일 새롭게 만든다. 나의 글쓰기는, 매일 새로운 세상을 궁금해하며 과거의 나를 이야기함으로써, 내가 어떤 방향으로 살아가야 할지를 깨닫게 해 주는, 내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준다. @김스스로 65

작가의 이전글 아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