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Uye Mar 31. 2023

나의 다시 고찰

3월 결산 일기

‘다시’는 느닷없지만 때론 예견된다.

‘다시’ 일어나기도 하고 돌아오며

만나게도, 시작의 시작이 되기도 한다.

‘다시’ 그 자체로 으름장이자 애원이지만

한번, 수 번, 심지어 반복도 모두 다시라고 불린다.


-3월 나의 다시-


1)하던 것을 되풀이해서

: ‘내가 왜?’라는 자조적인 물음은 정신승리를 가장한 정신적 자해란 걸 알면서 난 또 아무렇지 않게 이 일을 되풀이한다.

결국 손해 보기 싫은 마음이 문제인데 전날의 다짐이 무색하고 무안해지도록 되풀이되는 마음을 다잡는 나만의 무소음 전쟁. 되풀이되어도 되풀이해야 한다. 나에겐 초능력이 없으니까.


2)하다가 그친 것을 계속하여

: 오랫동안 운동을 쉬다가 지난 2/28일 요가 수업을 등록했고 벌써 한 달이 흘렀다. 선생님이 내 발목을 당기면 나는 반대로 힘을 줘야 한다. 그래. 저항. 내가 하다가 그친 것이자 내가 되기 위해 견뎌야 하는 것. 마냥 눕고 싶은 오늘의 나를 매일 저항해야 할 이유다.


3)이전 상태로 또

36살의 장점은 무언가 다시 원점이 될 때 ‘아 내게 시간이 더 필요한 거구나’라고 스스로를 다독일 수 있다는 것. 내가 못 보고 지나친 것들을 만날 기회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지루하지만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가 매트 위에 오르내리는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