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4CU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im Uye Jan 09. 2024

새해 맞이 인스타그램에서 나만의 목표 찾기

나만의 목표 만들기 5단계

아래 영상을 글로 풀어 설명해 두었습니다. 간편하게 보실 분은 영상을 참고하세요 :)


https://youtu.be/U0hXaJ_dKcA


벌써 새해가 일주일이나 흘렀어요.

새해에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으세요?

저는 이것저것 하고 싶은 게 많으면서도 정작 제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는 잘 모르겠어서 방향성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건강한 사람, 행복한 사람 두루뭉술한 계획을 구체화해보기로 했어요.


지금부터 여러분도 저를 따라온다면 아무 계획이 없더라도 목표를 세울 수 있을 거예요.

총 5단계로 이뤄져 있고요

나의 목표를 발견하는 일이기 때문에 일단 시작만 하면 아주 놀라운,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게 될 거예요.

어서 메모장 키고, 또는 노트와 펜 준비하고 따라오세요!


1.

첫 번째, 인스타그램을 켜고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 피드를 관심 있게 보게 되는 사람들을 추려봅니다.

저는 한 10분 정도 되더라고요. 


2.

두 번째, 한 사람 한 사람 살펴보며 내가 그들을 좋아하는 이유를 직접 적어보았어요.

그리고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발견했습니다. 



-책을 열심히 읽는다.

-자신만의 루틴을 꾸준히 실행한다.  

-천재성이 있다. 

-겸손하다.

-예쁘다.

-똑똑하다. 

-성실하다.

-성격이 좋다.

-모두에게 친절하고 다정하다. 

-똑 부러진다. 

-쾌활하다. 

-자기 일을 열심히 한다. 

-자기 일이 있다(전문성)

-자기 삶을 사랑하고 자기만의 색이 있다.


*위 문장을 명사형으로 다시 정리해 보았어요.

-나만의 루틴이 있는 사람

-성실한 사람

-천재

-겸손한 사람

-예쁜 사람

-똑똑한 사람

-똑 부러진 사람

-성격이 좋은 사람

-다정한 사람

-쾌활한 사람

-자기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

-자기 일이 있는 사람

-자기 삶을 사랑하는 사람

-자기만의 색이 있는 사람


3.

세 번째, 위에 내용 중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추려보았어요. 모든 장점을 목표로 가진다면 좋겠지만 타고나는 게 있다는 거, 또는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힐 수 있다는 거 잘 알고 있거든요. 


<내가 할 수 있는 것>

-나만의 루틴이 있는 사람

-성실한 사람 

-겸손한 사람 

-다정한 사람 

-쾌활한 사람 

-자기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

-자기 일이 있는 사람

-자기 삶을 사랑하는 사람

-자기 만의 색이 있는 사람


4.

네 번째, 내가 할 수 있는 것,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모든 게 유한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어요. 그래서 정말 하고 싶은, 되고 싶은 것 딱 5가지만 꼽아보았어요.

<5가지만 꼽아보기>

-다정한 사람

-쾌활한 사람

-자기 일이 있는 사람

-자기 삶을 사랑하는 사람

-자기 만의 색이 있는 사람


5.

다섯 번째, 제일 오래 고민이 필요한 마지막 단계인데요.

위와 같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내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더 구체화시키는 거예요. 이때 주의할 점은 1년 안에 5킬로 빼기처럼 시간에 경계를 둘 것, ‘음식 배달 횟수 줄이기’처럼 현실적인 목표일 것, '하루에 만보 걷기'처럼 목표를 수치화할 것, 매주 월, 수, 금 요가 하기처럼 구체적으로 목표를 정하는 거예요. 



완성된 저의 2024 인생 목표입니다


나는 다정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①다정한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을 관찰하고 그들과의 대화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꼭 기록하는 일지를 쓴다. 

②분기 별로 대화법이나 관계에 대한 책을 1권 이상 읽는다.


나는 쾌활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①나 자신에 대해 좋은 에너지를 불어넣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신체를 건강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주일에 2번 이상 요가를 한다.


②처음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서 1번 이상 먼저 자기소개를 한다.

나는 자기 일이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①일을 만들어낸다(1년에 1개).

②전문성을 갖기 위해 숏폼, 릴스에 소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책과 영상의 도움을 수시로 받는다.


나는 자기 삶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①하루 10분씩 성경책을 읽는다


나는 자기 만의 색이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

①나의 취향의 옷이나 물건을 분기 별로 구입해 본다

②좋아하는 일을 경험한 후 인스타그램에 기록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해서 묶어두는 기억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