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마다 달라요”

프라이팬 사용설명서

by 김유례
eggs-1694991_960_720.jpg



맛있는 요리의 기본은 프라이팬 선택에 달렸다.

프라이팬은 코팅, 무쇠, 스테인리스 스틸, 구리 등 재질에 따라 특징도 사용법도 다르기 때문.




코팅.jpg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코팅 팬은 가볍고 금방 가열된다. 음식이 눌어붙지 않아 모든 요리에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 코팅이 한 번 벗겨지면 복원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리콘, 나무 소재 조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열된 코팅 팬에 바로 찬물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세척 시에는 먼저 키친타월을 이용해 찌꺼기를 제거한 후 팬이 식으면 스펀지형 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물로 세척해야 한다. 코팅 팬은 세우거나 벽에 걸어 보관해야 코팅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쇠.jpg

무쇠 팬은 열 흡수가 빠르고 보존율이 높아 약불이나 중불에도 음식이 잘 익는다. 열을 고르게 분배하고 재료의 수분이나 영양소의 손실을 최대한 막아주기 때문에 볶음이나 구이 요리에 적합하다. 무쇠 팬은 모든 종류의 쿡탑(Cooktop)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관이 까다롭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다. 미세한 구멍들이 세제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세제가 아닌 따뜻한 물과 브러쉬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오래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기름을 살짝 발라서 보관해야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스테인.jpg

스테인리스 스틸 팬은 녹이 슬지 않고 열전도율이 높다. 소량의 기름으로 조리할 수 있으며 저수분 요리도 가능하다. 완전히 달궈진 상태에서 사용해야 덜 눌어붙는다. 내구성이 뛰어난 스테인리스 스틸 팬은 짧은 시간 내에 고열로 바삭하게 익히는 요리에 제격이다. 소재의 특성상 생선을 굽거나 강한 양념으로 요리해도 냄새가 거의 배지 않는다. 세척할 때는 먼저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닦아내고 물을 조금 부은 다음 베이킹 소다를 넣고 끓인다. 이후 부드러운 수세미로 찌꺼기를 제거하면 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SNS 속 그 전시에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