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새마을금고중앙회 25상 채용] 자소서 1번 예시

+ 간략해설 / 일반직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10초 안에 읽고, 10분 안에 쓰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5/2/10에 마감하는 새마을금고중앙회 일반직의 1번 문항에 대한 저만의 생각을 담아서 자소서 예시를 만들어 봤습니다. 실제 제 Career가 담긴 거고, 제출할 게 아니기 때문에 flow를 참조해 가시면서 여러분들의 삶을 어떻게 녹일 지 고민해 보셔요. 모두 화이팅!


유료문의 필요하신 분들은 오픈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1)

2)


본인이 생각하는 직업의 의미를 정의하고,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지원하는 것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 / 595, 600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하며 지속성장하다]

시대변화에 발맞춰 끊임없는 변화를 모색하고, 이것을 성장의 동력으로 삼는 게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까지 컨설턴트로 일을 했습니다. 코로나가 터지자마자 대면강의 대신 구글 닥스를 활용한 비대면 일대일 컨설팅으로 전환했습니다. 글을 빨리 읽고 쓰는 데다가 사람들에게 관심이 많은 제 기질과 잘 맞다고 봤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제 매출 향상의 기폭제가 되었고, 시장에 빠르게 자리잡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런 커리어를 거치며 직업의 의미를 새기게 되었다 보니 시대변화에 맞춰 그들의 정체성을 재점검하겠다고 밝힌 새마을금고중앙회가 더욱 와 닿았습니다. 특히, 급격한 디지털화란 시대변화에 맞춰 MG더뱅킹이란 통합 앱을 새롭게 출시한 것에 주목했습니다. 타행의 앱과 달리 지역 특화 금융정보 및 혜택을 제공하고,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고객의 연령대를 고려한 UI/UX를 채택한 'MG더뱅킹'을 통해서도 이들이 시대변화에 얼마나 기민하게 대처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입사 후, 전국 3200개 영업점들이 시대변화에 발맞춰 대응하는 새마을금고중앙회의 노력을 각 지역의 고객들에게 정확히 알리도록 다방면으로 고민하겠습니다.



-. 이 문항이 지원동기: 내 얘기 70%+회사 얘기 30%. 지원동기를 회사소개서로 오해하면 안 된다고 항상 말합니다.

-. 금융권이지만, 일반 은행과는 role/성격이 다소 다릅니다. 말 그대로 각 지역에 배치돼 있는 3200개 상호금융의 컨트롤 타워입니다.

-. 각 영업점은 사업자 번호가 다릅니다. 너무 기본인데, 혹시나 모를 분들이 있어서 귀띔해 드립니다. 이 얘기인즉슨, 서로가 하나로 뭉치기 어렵다는 뜻이지요. / 그래서 새마을금고 지점에 가면 면접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 중 하나가 "딴 지점에서 연봉 더 주고, 이직 제의하면 어떻게 할 거냐?"입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일반직 직무소개.png

-. 이번 공고에 나와있는 일반직 직무소개입니다. 새마을금고의 지도/감독 and 사고예방/검사가 업무 1번째지요.


-. 다음으로 제가 본 건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올해 비전에 대한 심층 분석이었습니다. / 오늘부터는 제가 월 20$를 내고 Chat GPT 유료버전을 쓰기로 했습니다. 콘텐츠의 깊이가 다르더군요.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올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될 과제를 뭐라고 밝혔어?


-. 처음으로 남긴 질문은 위와 같습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국 동시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의 성공적 완수: 올해 처음 시행되는 전국 동시 이사장 선거를 공정하고 원활하게 진행하여 회원들의 신뢰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입니다.

2. 새마을금고의 건전성 제고: 자산관리회사 설립, 내부 통제 체계 강화, 리스크 관리 체계 고도화 등을 통해 금융 건전성을 한층 끌어올릴 예정입니다.

3. 공동발전 환경 조성: 영세·농어촌 금고 지원을 확대하여 소외 없이 공동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4. 새마을금고 정체성 확립: 시대적 변화에 맞춰 새마을금고의 정체성을 재점검하며 회원 중심의 초심을 되찾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2025년은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각종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강화하고 회원들의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처음에는 3번에 좀 더 주목했습니다. 하지만, 예시를 쓰려면 제 얘기를 중심으로 풀어야 하는데, 제 콘텐츠에서 3번의 내용을 끌어내기에 적합한 소재가 있지 않다고 봤고. / 더 결정적으로 5번의 존재도 여기에 3번을 중심으로 직업 의미를 푸는 것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었습니다. 5번 문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회공헌활동에 참여했던 경험을 작성하고, 해당 경험이 본인에게 미친 영향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 제가 항상 말씀드리는 대목인데, 자소서 전체적으로 리뷰를 했을 때, 선생님의 특성이 전체적으로 보여야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특성을 두 문항 이상에 반복해서 쓰는 것도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또, ESG/사회공헌 등의 내용이 메인이 될 만한 요소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트럼프가 취임했고, 그가 취임과 동시에 첫 번째 행정명령이 '파리 기후협약 탈퇴'입니다. 그에 맞춰서 그렇게 ESG를 강조하던 SK 계열사들도 관련 사업에서 발을 빼고 있습니다.

-. 물론, 여전히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힘을 싣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은 SK 같은 일반기업과는 포지션이 달라서 트럼프 시대가 밝아도 이런 부분에 신경을 쓰는 게 합당해 보이지만, 경제란 것은 시대의 큰 흐름과 따로 놀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로 적절한 시기에 소리소문 없이 얼마 전까지 강조돼 오던 사회적 가치를 슬쩍 지울 수도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해 봤습니다.


이렇게 Chat GPT 유료버전을 처음 활용해서 새마을금고중앙회의 다양한 비전/행보 등을 다각도로 질문해 정보를 캐치하고, 그 정보를 활용해 자소서를 써 봤습니다. 그리고 자소서만으로 부족하다고 느껴 이 문항에 대한 대략의 접근 프로세스도 곁들였어요. 이외 전달사항입니다.

1) 저 면접도 합니다. 자소서는 자기 생각을 글로 쓰는 것, 면접은 자기 생각을 말로 푸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자소서를 붙고 나서 면접이 막막한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연락줘 보셔요.

2) 1년권 외에 기한마저도 상관없이 타깃기업 1개가 '될 때까지' 프로그램을 무한히 존속시키는 프로그램도 런칭했습니다. 신입으로 시작해서 경력이 쌓이더라도 타깃 기업이 될 때까지 함께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문의 바랍니다.

1년권 설명.png
될 때까지 설명.png

3) 전자책을 발간했습니다. 21년부터 타 플랫폼에서 판매 중이었는데, 좋은 기회로 오픈놀에서 판매를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 봐 주셔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롯데월드 자소서 3번] 글로벌 테마파크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