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인트, 기억하세요! / 5번 문항_25상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5/6/13에 마감하는 건대병원 자소서 5번의 3년 전 작업이력,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대로 3년 전 작업물이라 이슈, 기술력 등이 완전히 다릅니다.
(이 때는 의료AI, 의대 파문, 팔란티어나 엔비디아 등의 부각이 없었습니다)
이 내용을 그대로 쓰는 건 본인의 선택입니다. 그러나
구시대 이슈 갖고 최신 이슈인양 썼다가 면접에서 털리는 건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문항에 집중하는 콘텐츠를 쓴 건, 유료고객의 의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요새는 직무별 Segmentation이 극심해진 시대입니다.
제 짬으로 수요가 몰릴 기업자료를 올리지만, 그것마저도 직무별로 세분화돼 있어서
모든 걸 다 커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막히시는 지점이 있고, 그것에 대한 해법을 못 찾겠다면 저를 찾아와 보시는 것도 이모저모 도움이 될 겁니다.
"건국대학교병원 자소서 컨설팅 문의: 카카오톡 오픈채팅"
"자소서 유료 프로그램 소개 및 가격 안내: 네이버 카페"
5. 당 병원의 현재와 미래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안>
건국대학교병원은 환자중심의 최적의 의료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 인구가 2060년 전체 인구의 40%까지 늘어나는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여 국내에서 첫번째로 시니어 친화병원TF를 운영하였습니다. 고객 특성에 맞춰 노인분들이 외래 진료에서도 접수, 검사, 진료, 수납 그리고 귀가까지 편안하게 “동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체계적 노인포괄평가와 운동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건강노화클리닉과 같은 다양한 맞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외국 환자의 증가와 대책]
앞으로도 건국대학교병원은 증가하는 환자 비중인 외국인 환자 의료서비스 맞춤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증가된 건강에 대한 관심 및 회복된 국가간 이동으로 주춤했던 의료 관광의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 2015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출생률에 대응하여 외국인 노동자 유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이에 외국인 환자 맞춤 의료서비스를 대비해야 합니다.
저는 의료서비스 중에서도 해외의 낮은 정보 접근성 해소에 집중하여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건국대학교병원에서는 이미 다양한 언어의 통역 지원 서비스를 넘어서 외국 환자들이 병원 이용 편리하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 가치를 현지 환자들이 용이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저는 중국에 거주했던 경험을 활용하여 현지 소비자 분석을 하였습니다. 빠르게 성장한 중국 소비자들이 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해 정보를 얻고 적극적으로 후기를 공유하고 참고한다는 특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주요 현지 SNS를 통해 병원 채널을 운용하여 병원 홍보 및 후기 관리에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국내에 있는 외국 환자 대상으로도 그들의 주요 커뮤니티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건국대학교병원의 일원으로서 책임감과, 의사소통 역량을 기반으로 보다 보편화된 의료서비스 제공을 건국대학교병원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안_피드백>
> 고객 중심, 환자 중심, 최적화 서비스, 해당 내용 활용이 도를 넘은 듯.
> 너무 중복이란 뜻입니다.
> 시니어 친화병원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걸 쓰는 건 괜찮아 보임.
> 시니어 친화병원으로 제대로 거듭나기 위해서 뭐가 더 필요한지?
> 그냥 얘네가 하고 있는 것을 단순 반복하는 게 생각이 아닙니다. (동행서비스 제공 중인 거랑 클리닉 등 시스템 구축을 하고 있는 건 그냥 사실입니다.)
> 노인인구가 40%까지 늘어난다는 것도 생각이 아닙니다.
> 3단락에 외국고객들을 위한 홍보는 쓸 만한 생각.
> 외국, 특히 중국고객들에게 건대병원을 더 알리기 위해서 뭐가 더 필요한지?
> 현재 병원 홍보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고, 현재 버전에서 어떤 게 더 필요하다 보는지?
> 위에 쓴 12단락은 그냥 팩트 나열이라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쓴 게 잘못됐다는 건 아닌데, 분량을 대폭 줄여야 한다고 봅니다.
> 책임감, 소통 등 여기에 연결이 안 되는 진부한 워딩 붙는 것도 이상함.
> 보편화된 의료서비스가 먼저인 건지, 최적화된 고객 맞춤형 의료서비스가 더 먼저인 건지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2안_Before>
[시니어 친화병원]
건국대학교병원은 환자 중심 최적의 의료 시스템 구축을 통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여 국내에서 첫번째로 시니어 친화병원TF를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 건국대학교병원이 시니어 친화병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노인들이 취약한 질병에 맞춰 선진화된 기술과의 결합을 통해 의료서비스 제공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장기 입원하는 노인 환자는 욕창이라는 궤양에 취약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병실에 CCTV를 설치하고, 인공지능이 이를 분석하여 환자가 장시간 동일 자세로 누워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전달하여 욕창을 예방하는 시스템을 구축 할 수 있습니다.
[외국환자의 증가]
또한 건국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 이후 증가된 건강에 대한 관심 및 회복된 국가간 이동으로 증가하는 외국인 환자 대상의 의료서비스 맞춤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저는 의료서비스 중에서도 외국인들의 낮은 국내병원 정보 접근성 해소에 집중하여 생각하였습니다. 현재 건국대학교병원에서는 이미 다양한 언어의 통역 지원 서비스를 넘어서 외국 환자들이 병원 이용 편리하도록 ‘원스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 가치를 현지 환자들이 용이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저는 중국에 거주했던 경험을 활용하여 현지 소비자 분석을 하였습니다. 현지 검색 엔진에서 건국대학교병원에 대한 정보는 찾을 수 있으나 병원 상담으로 연결될 수 있는 연락처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의 의료 서비스 만족도는 주로 의료기관의 인지도 및 편의성에서 나온다는 논문에 따라서 중국 현지 고객들에게 병원 홍보가 효과적입니다. 빠르게 성장한 중국 소비자들이 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을 통해 정보를 얻고 적극적으로 후기를 공유하고 참고한다는 특성을 기반으로 주요 현지 SNS를 통해 병원 채널을 운영하여 병원 홍보 및 후기 관리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2안_피드백>
> 인공지능 이런 것은 정확히 알아보고 쓰셔야 합니다.
> 선진화된 기술? 말이 좀 이상합니다. 최신 기술이라고 하면 되죠.
> https://www.k-health.com/news/articleView.html?idxno=59280
> 욕창 인공지능이라고만 쳐 봐도 나오는데요? 삼성서울병원 이미 하고 있습니다.
> 제가 드린 5번 요지는 SNS 홍보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어떤 전략으로 홍보를 해서 외국인 환자들이 건대병원을 더 인지하게 만들지?를 말해달라는 겁니다.
> 원스탑 서비스는 그리고 이미 지원동기에서 써 먹은 거잖아요.
> 근데 그럴 수는 있어요. 이 원스탑 서비스를 어떻게 SNS상에서 알려 외국인 환자들이 오게 만들지? 현재 어떻게 홍보되고 있고, 그걸 어떻게 업그레이드를 시켜서 더 오게 만들지?
> 후기 관리는 어떻게 한다는 건지?
> 물론 단순 SNS 관리전략을 얘기하면서 이게 과연 미래냐? 이 점에 대해서는 좀 고민이 들기는 하는데, 여튼 제가 볼 때는 5번 다시 쓰셔야 될 듯 합니다.
> 예를 들면 중국인들을 타깃으로 어떤 홍보전략을 펼칠지?
<2안_After>
/ 제 피드백 반영 못해서 글자 수 조절만 했었습니다.
[시니어 환자들의 완벽케어를 위한 서포트에 집중하다]
건국대학교병원이 현재 집중해야 될 부분은 시니어 환자들을 대상으로 제공할 서비스라고 봤습니다. 국내에서 첫 번째로 시니어 친화병원TF를 운영하며 빠른 속도로 진척되는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발빠른 준비를 해 둔 만큼 그 노력이 결실로 이어지도록 저도 서포트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외국, 중국인들을 대상으로는 홍보전략에 집중하다]
장기적으로는 외국인 환자에게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국가 간 이동으로 외국환자들의 입국이 늘어나고 있는데, 제가 주목한 건 중국 환자들이었습니다. 현지 검색엔진으로 건국대병원의 서비스 및 연락처를 찾아 봤지만, 정보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현지 SNS에서 건국대병원 채널을 열어서 잠재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게 만든다면, 효과를 볼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틱톡 등에서 현지인들의 후기를 올려 관심을 증폭시키는 방안도 생각해 봤습니다. 입사 후, 이 목표를 모두 실현하겠습니다.
이렇게 건국대학교병원 자소서 5번 문항에 대한 23년 피드백 히스토리 공유합니다.
<추가 프로그램 안내>
1. 면접 대비까지 함께!
-. 자소서뿐만 아니라 면접도 대비 가능합니다. 자소서는 글로, 면접은 말로 표현하는 것일 뿐,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 면접 준비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2. 1년권/될 때까지: 무제한부터 점진적 Upgrade 가능
-. 1년권 및 타깃 기업이 될 때까지(섹터/커리어마스터) 무제한으로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 신입부터 경력이 쌓여도 해당 기업이 목표라면 끝까지 지원합니다.
3. 전자책 발간
-. 21년부터 다양한 플랫폼에서 판매된 전자책이 오픈놀에서 공식 런칭되었습니다.
-. 관심 있는 분들은 전자책 구매하기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