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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및 SD사업부까지 이해하기

친환경·암모니아·수소 선박 핵심기술 총정리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5/12/9 15시 마감하는 HD현대 경력직 채용 내 SD사업부를 겨냥해

1. HD현대 내 HD한국조선해양이 차지하는 위치

2. HD한국조선해양 내 SD사업부의 위치3. SD사업부 주요 역할 3가지에 대한 심층분석


이렇게 정리해서 갖고 와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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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경력_SD사업부.png

1. HD현대 내에서 HD한국조선해양이 차지하는 위치

HD현대(지주사) → 조선 및 에너지·기계 계열을 총괄하는 지주회사 체계 안에서

HD한국조선해양은 ‘조선·해양·에너지 기술을 총괄하는 중간 지주회사(조선 부문 지주회사)’ 역할을 합니다.


즉,

HD현대 그룹 구조(요약) /HD현대(지주사)

1) HD한국조선해양(조선·해양 부문 중간지주사 / 기술·R&D 총괄)

현대중공업(조선소)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에너지·엔진·기자재 계열 등


2) 현대오일뱅크(에너지)

3) 현대건설기계·인프라코어(건설기계)

4) 현대일렉트릭(전기 전력 기자재)


핵심 요약

HD한국조선해양 = HD현대 조선·해양 부문을 지휘하는 중간 지주사 + 기술 컨트롤타워

1) 그룹 내 매출 비중·고용 규모·기술 경쟁력 모두 최상위

2) 조선 3사(R&D·기술·미래선박 전략)를 총괄

3) 그룹 미래 성장동력인 “친환경·에너지·수소·암모니아·가스 기자재/엔진 기술”의 중심부


L HD현대 전체에서 ‘조선·미래 에너지 기술의 중심축’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 회사입니다.



2. HD한국조선해양 내에서 SD사업부가 차지하는 위치


HD한국조선해양 사업구조(요약)

HD한국조선해양은 크게 다음과 같은 기술·솔루션 중심 사업체계를 보유함:

1) 조선 3사 기술 총괄(R&D)

2) 친환경·미래연료 관련 엔진·시스템 기술

3) 조선 기자재·솔루션 사업부(SD)

4) 해양/에너지 엔지니어링


이 중에서 SD사업부는 다음 역할을 담당합니다.

포지션: “친환경 미래연료 기반 솔루션 중심의 핵심 기자재·시스템 사업부”

SD사업부의 핵심 역할(이미지 내용 기반):

(1)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로 증가한 가스제품·연비 개선 제품 공급

1) 선박의 환경규제 대응을 위한 기자재 공급

2) 고효율 가스 솔루션 제공


(2) 차세대 에너지 연료 관련 제품 개발·공급

1) 메탄올

2) 암모니아

3) 수소

→ 미래 선박 연료로 전환될 핵심 영역


(3) ‘기자재 시스템 사업’으로 조선산업 전체를 리드하는 HD현대의 핵심 축

즉, SD사업부는 ‘HD한국조선해양의 미래 에너지/친환경 기술 사업부’이자 ‘핵심 기자재 시스템 공급부문’입니다.


구조적으로 보면?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조선·해양 총괄 중간지주사)

SD사업부(친환경 연료·고효율 기자재·차세대 솔루션 전문 사업부)



3. 쉽게 비유하면?

(1) HD현대 = 전체 그룹의 두뇌

(2) HD한국조선해양 = 조선·해양·미래선박 기술을 관할하는 기술 컨트롤타워

(3) SD사업부 = 미래연료·친환경 기자재 기술을 만드는 '핵심 엔진룸'


최종 요약(한 줄씩)

(1) HD현대 내에서 HD한국조선해양의 위치

조선·해양·미래 에너지 기술을 총괄하는 중간 지주사이자 그룹 핵심축.

(2) HD한국조선해양 내에서 SD사업부의 위치

친환경 연료·고효율 기자재·가스/메탄올/암모니아/수소 기반 미래 선박 기술을 담당하는 핵심 전략 사업부.



[SD사업부의 핵심역할]

1.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가스 제품·연비 개선 제품 공급

(1) 무엇을 의미하나?

전 세계적으로 IMO(국제해사기구) 규제가 강화되며 CO₂ 40% 감축(2030), 탄소중립(2050), NOx·SOx·메탄배출 제한 등이 모두 현실화되었고, 이에 대응하려면 선박에 친환경 기자재가 반드시 필요함.


(2) SD사업부가 만드는 ‘가스·연비 개선 제품’ 예시

1) 선박 연비 개선 장치(Energy Saving Devices, ESD) / 예: 공기 윤활 시스템(Air Lubrication), 핀·프로펠러 부가장치, 와류 감소 장치 등

2) 고효율 열교환기, 연료공급 최적화 시스템

3) 가스처리 및 공급 모듈(Gas Supply Unit, GSU) → LNG·LPG·메탄올 선박에 필요

4) 배출저감 장치(EGR/SCR 등) → NOx 규제 대응


(3) 왜 중요한가?

1) 조선사는 ‘규제를 맞춰야만’ 선박을 팔 수 있음

2) 기자재·시스템 제작사는 규제 변화 → 즉시 제품화해야 함

3) SD사업부는 HD현대 내에서 규제 대응 핵심 기술을 생산하는 부서임

4) 즉, 조선소가 설계를 하고, SD사업부가 그 설계를 현실로 만들어주는 구조.



2. 메탄올·암모니아·수소 기반 차세대 연료 제품 개발

이 문장이 SD사업부의 가장 핵심적인 미래역할입니다.

(1) 왜 메탄올·암모니아·수소인가?

1) LNG는 과도기 연료

2) 차세대 규제는 “탄소 제로” 요구

3) 암모니아·수소·메탄올은 이산화탄소 배출이 거의 없음

4) 따라서 조선사들은 이 연료를 사용한 선박을 만들어야 하고,

5) 그 선박의 ‘심장·혈관’이 되는 시스템을 SD사업부가 만듦.


(2) SD사업부가 만드는 제품(구체)

1) 메탄올 연료공급 시스템(MFGS)

-. 연료공급, 압력 조정, 온도 제어, 안전 밸브 제어

-. 메탄올은 독성·폭발성 → 안전 시스템 기술이 매우 중요

2) 암모니아 연료공급 시스템(AFGS)

-. 암모니아는 부식성·독성 → 기존 기자재와 완전히 다른 설계 필요

3) 수소 연료공급 시스템(HFGS)

-. 초저온(-253°C), 누출·폭발 위험

-. 고난도 소재·단열·압력 제어 기술 필요

4) 혼합 연료/듀얼 연료 시스템

-. 기존 MGO(경유) + 미래 연료를 동시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구조 제공


(3) 왜 SD사업부인가?

1) 현대중공업·삼호·미포조선이 ‘선박’을 만든다면

2) SD사업부는 그 선박이 미래 연료로 실제 움직이도록 하는 설비를 만든다.

쉽게 말해: 친환경 미래선박의 ‘심장’(연료시스템)을 만드는 곳.



3. 핵심 기자재 시스템 사업을 통해 조선산업 전체를 리드하는 HD현대의 중심

이 문장의 핵심은 SD사업부가 단순 기자재 공급 조직이 아니라 ‘핵심 시스템 사(사업부)’라는 의미입니다.

(1) 기자재? 시스템?

조선 산업은 크게

1) 조선소(선박 조립)

2) 엔진 제작

3) 기자재 제작

/ 으로 나뉘는데, 여기서 ‘기자재 시스템 기업’은 단순 부품을 넘어서 하나의 회사를 움직이는 수준의 기술·설계·제어 시스템을 공급하는 레벨을 말합니다.


(2) SD사업부가 만드는 ‘핵심 시스템’ 예시

1) 연료공급 패키지(배 전체를 관통하는 시스템)

2) 배기가스 저감 시스템(EGR/SCR)

3) 고효율 보조기자재(펌프, 밸브, 열교환기, 제어장치 포함 통합 모듈)

4) 가스화·액화·압축 장치 등 에너지 처리 모듈

5) 조선소 전체 표준을 좌우하는 패키지 제품

이러한 시스템은 “단일 장비 하나”가 아니라 설계, 배관, 제어 시스템, 센서, 안전장치, 소프트웨어까지 통합되어야 하므로 조선소가 직접 만들기 어려움.


(3) 따라서 SD사업부의 역할은?

1) HD현대 3개 조선소에 표준화된 핵심 시스템을 공급

2) 글로벌 조선사에도 납품 가능

3) 연료, 배출, 효율 등 미래 규제에 직결되는 시스템을 선점함으로써

4) HD현대 전체의 경쟁력과 매출 구조를 바꾸는 전략적 사업부


즉, 현재의 조선은 “기술 싸움”이고, SD사업부는 HD현대 기술경쟁력의 핵심 기반.



요약

1. 환경규제 대응 솔루션 공급 → 가스 제품, 연비 개선장치, 배출저감 시스템 등 실질적 규제 대응 기자재 개발·판매.

2. 메탄올·암모니아·수소 기반 차세대 연료 시스템 개발 → 미래 친환경 선박의 심장 역할을 하는 핵심 인프라를 만드는 사업부.

3. 핵심 기자재·시스템 사업부로서 HD현대 조선 경쟁력을 좌우 → 단순 부품이 아닌 ‘설계+기계+제어’ 통합 패키지 시스템을 공급하는 전략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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