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결합이 인간을 편리하게는 하지만, 행복하게 하는지는 생각해 볼 문제다
기술이 사회를 바꾼다는 것은 귀에 못이 박히도록 사람들이 들어 왔습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기술 자체만으로 사회가 단번에 혁신하기는 어렵습니다. 혁신이란 사람들의 피부에 와 닿을 때 빛나고,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기술에 기획이란 옷을 입고 그 기획이 일상에서 사람들의 불편한 점을 해소해 줘야 합니다. 현재 많은 기술들이 연이어 나오는 데 반해 사회적 임팩트를 아직 주지 못한 것은 그 기획이 명료하게 진행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이 그렇고, 인공지능이 그렇습니다. 특히 오늘 제가 관심을 기울여 다룰 것은 '얼굴 인식 기술'입니다. 기술의 정확도를 얘기하기에는 저도 이것에 대해 심도 있게 알지 못합니다. 관련 지식을 연구한 것도 더더욱 아니구요. 다만, 이 기술이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어 우리에게 예상 외의 혁신을 안겨 줄지 소개할 예정입니다.
#1. IBM 커피 배송 드론 특허 기술
혈압과 동공 확장, 얼굴 표정 등을 카메라로 분석해 카페인이 필요한 사람에게 말하지 않아도 커피를 갖다 주는 기술을 IBM에서 특허로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인공 지능이 사람의 표정을 분석해 감정 혹은 니즈를 예측하는 경향은 있어 왔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평균 근로 시간이 세계적으로도 긴 나라에서 이 기술이 잘만 활용된다면 모두가 에너제틱하게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을 보고 다양한 커피 중 어떤 커피를 갖다 주면 그들이 가장 만족할지 서비스의 기획을 좀 더 세심하게 들어가는 것도 생각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드론으로 배달하는 아이템에 변화를 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특히 매순간 무엇을 먹을지, 무엇을 먹을 때 가장 좋을지 어렴풋하게만 아는 현대인들에게 이 드론 특허 기술이 결정 장애를 줄여 주고, 내 속에 감춰져 있던 욕구가 무엇인지 데이터와 기술력으로 정확하게 찾아 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기술의 좀 더 고도화된 개발이 필요할 테지요. 나도 나 자신을 잘 모르는데, 기술이 나를 알아채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말하지 않더라도 '정확하게' 제공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2. 안면 인식을 통한 대출의 진실성 파악
인공 지능이 나도 몰랐던 나의 니즈를 몸의 변화만으로 캐치해 서비스하는 것이 첫 번째 사례였다면, 두 번째는 진위 여부를 파악하는 것 역시 인공지능이 할 수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대출 신청을 하는 고객의 표정만으로 이 대출이 진짜로 필요해서 하는 것인지, 이 사람이 대출을 갚을 의지나 여력이 있는지 등을 AI기술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안면 인식이 거짓말을 탐지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는 것 자체가 굉장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거짓말을 더 이상 할 수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유사한 이유로 기업들이 채용 시 AI면접을 강화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과연 기술이 인간의 감정을 완벽하게 캐치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의문입니다. 감정이 표정에 드러나 있지 않는 사람도 있고, 소위 말하는 '싸이코패스'들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다고 하니 그들까지 과연 AI가 속속들이 잡아내지 못합니다. 실제로 이 기술이 언제나 일관성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기술은 더 이상 인간들이 거짓이라는 탈을 쓰지 못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상황에서 차라리 이럴 바에는 애초에 자수한다는 마음으로 모든 순간을 떳떳하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다면 기술이 어떤 식으로 사람들을 파헤치려고 해도 개의치 않게 될 것입니다.
AI를 비롯한 여러 첨단 기술들은 필시 우리에게 접근 권한 허용이라는 것을 묻습니다. 기술로 편리함에 가까이 다가갈 수는 있지만, 한편으로 편리함과 나의 사생활 혹은 개인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라고도 봤습니다. 사람들 중에는 자신의 정보를 누군가에게 침해받는 것을 원하지 않기도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나를 언제까지 지킬 수 있을지 쉽지 않아 보입니다. '편리함'이라는 사회적 흐름을 거스른다는 것은 혁신에 도태되는 것입니다. 기술이나 편리함 등을 거부하는 디스토피아적 세계를 지향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