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Dec 16. 2018

기회란 자주 오지 않는다

무조건 잡고 보세요

가진 자가 더 갖기 위한 거대한 시스템으로 구조화된 세상에서, 나는 그냥 밥 먹고 숨 쉬고 애들 키우고 일상을 사는 것만으로도 나도 모르게 죄를 짓게 된다.


은유 <쓰기의 말들> 中



이제 진짜 바야흐로 하반기가 끝났다는 게 피부로 느껴진다. 자소서 및 관련 강의로 먹고 사는 사람인데, 그 수요가 확 줄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 하나가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이 순간에도 공채는 열리고, 누군가는 면접을 보고 있다는 사실이다. 보통 상/하반기 공채라 해서 2월과 8월, 설과 추석 직후부터 본격적인 문이 열린다고 알고 있다. 보통 지금 이 맘 때, 우리는 상반기를 준비한다고들 말한다. 일단 이 말에 대해서 몇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게 있다.


첫째, 과연 우리가 준비한다고 해서 그 회사를 들어갈 수 있을까? 물론 스터디를 통해서 기업이나 산업군의 정보를 수취하는 것이 도움이 안 된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그 회사 인턴 출신, 그 회사에서 주관하는 공모전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사람, 동종업계에서 경력을 쌓은 뒤 좀 더 큰 회사로 신입 지원을 하는 이들 등만으로도 최근의 평균적 기업 직무별 TO는 다 채울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신입에 경력도 없으면서 바깥에 나와있는 정보만으로 우리가 전문성을 뽐낼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물론 안 하는 것보다는 낫지만 말이다.


둘째, 평생 직장이란 개념은 아예 사라졌다. 우리는 어느 회사에 들어가더라도 그 회사가 나를 평생 지켜 줄 거란 생각 자체를 버리는 것이 좋다. 이 회사에 다니면서 시작하게 될 당신의 커리어를 이후 어떻게 전개시킬지 차라리 이런 개인적 관점으로 고민하는 편이 훨씬 생산적이다. 내가 이전에 다니던 회사가 LG그룹에서 홍콩계 사모펀드로 팔리는 걸 볼 때에도 그랬고, 이번 하반기에 SPC에서 '입사 후 본인의 목표를 개인 커리어적 관점에서 서술하시오'란 문제가 나온 것도 그렇고, 이제 회사들도 더 이상 개인을 지켜 주려고 애쓰지 않는다. 각자 언제나 긴장감을 갖고 나를 지킬 무기를 만들어 놔야 한다. 경우는 다르지만, 취준을 할 때에도 섣부른 포기는 독이다. 나의 어떤 가능성을 회사가 봐 줄지 모르기 때문이다. 여기 2명의 친구를 소개하겠다. 이 친구들이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에게 자그마한 희망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여기 한 친구가 있다. 두 개의 기업 면접이 겹쳤다. 괴로워하던 이 친구는 저에게 어느 기업을 포기해야 할지 묻기 위해 찾아온다. 내가 말한 답은 제3의 길이었다. 목적은 하나였다. 무조건, 죄다 살린다. 유감스러운 말이지만, 집안 어른 한 분을 몸져 눕게 하자는 컨셉이었다. 아주 다행인 것은, 두 곳의 위치가 애매하게 멀었다. 서울 한복판과 경기도였다. 나는 우선 소중한 사람이 경기도 면접 보는 지역 내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핑계를 대 보면 어떠냐고 물어봤다. 듣고 보니 괜찮은 아이디어 같았는지 그 친구, 그대로 했고 한 회사에서 면접 시간을 아침으로 당겨 주었다. 우리 둘다 참으로 감사한 결정이라며 좋아했고, 곧 그 친구는 그 회사 최종 면접을 앞두고 있다. 여기까지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것은 그 친구와 그 회사 사이에 케미스트리가 잘 맞았기 때문이리라. 붙을 거라고 본다.


두 번째 사례다. 역시 비슷한 경우다. 서류에 많이 붙어서 승승장구하던 친구의 이야기다. 이 친구가 울상이 되어서 나에게 카톡을 줬다. 요는, 3곳의 기업이 인적성을 같은날에 본다는 것이었다. 내가 더 속상했다. 선택지는 총 2개였다. 오전과 오후에 나눠서 두 곳을 보고 이동 시에 퀵서비스로 이동하는 방식, 딱 한 곳만 보는 방식. 후자에 지원하는 기업은 지난 시즌에 붙어 봤던 그룹사의 계열사라 인적성에 자신감이 있었다. 안정적 길을 택하느냐? 위험 부담이 있는 길을 택하느냐? 사실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뭐가 붙을지는 알 수 없으니까. 내 추천은 전자였다. 처음 보는 NCS 유형의 필기, 생소한 그룹사의 인적성 등 위험 요소가 많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모를 늘리는 것이 무조건 맞다는 것이 내 입장이었다. 반신반의하며 했던 그 친구의 선택은 인적성 두 곳 모두 합격으로 돌아왔다.




조금 추상적인 이야기일 지 모르지만, 기회라는 것은 언제 또 다시 나에게 올지 모른다. 그 기회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물론 알 수 없다. 그러나 기회란 것이 나에게 데굴데굴 굴러서 왔다면, 잡든 못 잡든 기회를 향해 손을 뻗어 봐야 한다. 뻗어 봐야지, 그것이 똥인지 된장인지 분간이 간다. 그리고 그 기회가 나를 예상치 못한 곳으로 인도할지 모른다. 그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나도 몰랐던 나의 잠재 능력이 발현되기도 한다. 사실 취업 뿐만이 아니라 인생사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중요하다. 능력이라고 썼지만, 이것이 용기일 수도 있다. 과감한 용기 때문에 그 기회가 나에게로 걸음 한다. 가까워지는 기회를 보며 내가 용기를 내기 잘 했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이 순간에도 모집 공고 중인 회사들이 있다. 예를 들어, 청호나이스나 스템코 같은 곳 등은 조금만 조사해 보면 시장에서 꽤 이름 있는 기업들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들을 간과하지 않고 지원한다면 당신들은 아마 예상치 못한 시기에 예상치 못한 커리어를 시작할 지 모른다. 사람은 기대하지 않았을 때, 오는 기회에서 더 큰 기회를 발견하게 된다. 그 발견을 기대하는 것만으로도 나는 참 설렌다. 그래서 나는 기회를 기다리지 않고, 기회를 찾아 다니는 사람인가 보다. 취준생 친구들도 나와 같은 마음으로 커리어를 얼른 시작하기를 바라고, 응원한다. 왜냐하면


너희들은 누구보다 소중하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일희일비하지 말고 끝까지 가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