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n 28. 2019

하나투어 19' 공채연계 자소서 샘플

하리하리's 직무 pick은 영업!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이번에는 7/10에 마감하는 하나투어 공채연계형 인턴 자기소개서 샘플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져볼까 합니다. 하나투어가 애석하게도 연봉이 많이 높지는 않지만, 여행 쪽으로 본인의 커리어를 생각하는 이들에겐 하나투어 역시 탑티어죠. 그런 만큼 진지하게 적어 봤습니다. 물론 언제나 그러하듯 제 경험을 활용해서 적어 봤습니다. 간혹 가다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하리하리님 경험을 어디에든 활용하는 것을 보니 너무 신기하다~ 비결이 있냐? 바로 제가 아래 올리는 글에 숨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고요!

그리고 여러분들, 제가 쓴 자소서를 보고 나도 이렇게 쓰고 싶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올라온다면, hori1017 카톡 주세요. 아래 두 가지 글에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한 소개를 적어 놨으니 읽어 보시고, 단순 질문도 카톡으로 환영합니다 :) 자 이제 하나투어 샘플 감상 투어 출발합니다~~!!


1. 하나투어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입사 후 목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하나투어의 미래, 그것과 내 역량 간의 시너지를 모도하다]

'탈 애자일형 조직'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하나투어의 미래 비전과 제 성향이 맞아 떨어져 지원을 결심했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여행 시장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아이디어 발굴, 상품 개발, 운영 등 전 과정을 팀 안에서 모두 해결하는 이 조직은 하나투어가 계속해서 여행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가 될 수 있다는 확신을 저에게 안겨 주었습니다. 저 역시도 디자인 씽킹이란 개념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동아리를 만들었던 경험이 있기에 하나투어의 미래와 잘 어우러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다양한 국내외 사례와 접목시켜 해결해 보는 프로젝트에서 미리내운동이나 역전의 신 등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생각하는 하나투어에서의 목표는 대리점별로 그 지역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영업 전략을 내놓는 것입니다. 단순히 본사에서 하달하는 상품을 팔기 급급해 하는 것이 아니라 대리점주들과 제가 머리를 맞대 개성적 영업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역시 디자인 씽킹을 필두로 수많은 프로젝트를 해 봤던 제 경험 덕분입니다. 대리점주들과 함께 고객들의 세분화된 니즈를 영업 단에서부터 완벽히 충족시켜 주는 하나투어의 미래를 만드는 데 제가 기여하고자 합니다.


위 자소서를 작성하기 위한 샘플 기사도 올려 드릴게요. 구글링하면 하나투어 갑질만 1면을 장식하고 있어서 기사 찾기가 어려우실 수도 있으셨을 거예요. 구글-뉴스 쭈욱 보다가 보면 이런 기사가 나왔고, 이 기사가 저에게 보석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위 샘플처럼 연결을 시켰죠.



2. 하나투어가 글로벌 여행 그룹과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방안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안>

[협업으로 변화가 심한 미래에 살아남자]

4차 산업 혁명은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모든 영역에서 생존의 키워드가 되고 있습니다. IT기술을 무기로 이미 수많은 영역에서 경쟁의 경계가 사라졌습니다. 여행 산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IT기술을 필두로 한 OTA 업체들이 국내에 들어와 수많은 여행사들을 고사시켰습니다. 이미 수많은 중소 여행사들은 폐업 수순을 밟았습니다. 남아 있는 패키지 여행사 중 국내 1등인 하나투어 역시 이 변화를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제가 제안하는 아이디어의 골자는 역시 '상생'입니다. 중소 여행사들과 함께 글로벌 OTA의 공습에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두 가지를  제안합니다.


첫째, M&A입니다. 중소 여행사들 역시 자신들만의 영업 노하우를 갖고 있습니다. 이들을 흡수해 국내 시장을 지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봤습니다. 둘째, 중소 여행사들에게 컨설팅을 해 주거나 공동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전략은 협업을 강조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부합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는 규모의 경제 개념으로 봤을 때에도 훌륭한 대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두 가지 전략을 골자로 해서 글로벌 OTA와의 경쟁에서 당당히 살아남는 하나투어가 되기를 바랍니다.


<2안>아래는 일종의 스케치 정도라고 보시면 돼요. 여러분들이 원하신다면, 아래 내용을 골격으로 해서도 적어서 공개해 보겠습니다.



(이력서에는 없지만) 하나투어가 `꼭` 알아주었으면 하는 나에 대한 내용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4수생의 기억, 하나투어에서의 업무에 약이 되다]

제 삶의 관점이 달라지게 된 기준점은 역시 수능을 4번 보고 나서부터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수험생으로 살기 전까지만 해도 저는 '우물 안 개구리'였습니다. 학교에서 완벽한 1등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최상위권 성적을 유지해 오면서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능에서 연이은 낙방을 하면서 시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전에 없던 겸손함이 생겼습니다. 전국에 있는 수많은 경쟁자들과 자웅을 겨루면서 제가 그들에게 한참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역시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었지만, 항상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등수를 받는 스스로를 보면서 자괴감까지 생겼습니다. 둘째, 처절한 반성 없이 수능을 계속 반복적으로 보는 것은 무의미한 행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 번의 실패가 저에게 줬던 교훈이 있습니다. 특히 9월 모의 평가를 잘 봤다고 안주하는 순간 수능에서 좋지 않은 결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마지막 수능 때에는 9월 모의 평가 결과에 일의일비하지 않고, 마지막 날까지 약점 보완에 치중했습니다. 결과론적이지만, 이런 두 가지 교훈을 실패 속에서 얻었기에 목표한 바를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투어에서도 영업을 하다 보면 제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험생 때의 쓴맛을 잊지 않으며 영업에서 신중함과 과감함을 동시에 보여주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지원한 직무에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과 그 역량을 갖추기 위한 나의 노력을 경험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미리내운동으로 다져진 맞춤 영업, 하나투어에서도 발휘하겠습니다]

하나투어 영업 담당자로서 각 대리점이 속한 지역별 고객들의 성향을 세세하게 분석하고, 이를 반영한 '맞춤형 영업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제가 했던 여러 활동 중 전국 300여개 가게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미리내운동이 관련 역량을 키우는 데 가장 밑거름이 되었다고 확신합니다. 이 활동을 하면서 전국 가게들의 맞춤형 마케팅 컨설팅을 해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 운동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서스펜디드 커피의 한국판 캠페인이었습니다. 형편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일반 소비자들이 자신의 메뉴값보다 좀 더 가격을 지불하고, 사장님들은 그 금액을 모아 매달 어려운 이들에게 자체적으로 선행을 베푸는 것이 이 캠페인의 골자였습니다. 저는 이런 선한 활동에 함께 해 주는 사장님들이 너무 고마워 어떻게 하면 이들이 지금보다 더 장사가 잘 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 가게별로 단골 손님 유형이 다 다르고, 지역의 특색도 죄다 다르다는 것을 관찰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관찰 결과를 정리해 사장님들께 지금 상황에서 필요한 마케팅이 무엇인지 제안해 드렸습니다. 합리적 근거에 입각한 제 제안에 사장님들께서는 호의적 태도를 보이시며 전략에 추가하셨고, 실제로 평균 매출이 제 마케팅 제안을 전후로 해서 30% 정도가 올라갔습니다. 이 때의 경험을 발판삼아 담당 지역의 대리점들이 각각 자기만의 영업 전략을 갖고, 그 전략이 매출에 이어질 수 있도록 고민하는 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


제가 선정한 직무는 영업이죠? 하나투어 영업이 뭐하는 거냐 보니까 편의점 영업관리랑 맥이 맞닿아 있더라구요. 대리점 관리, 정확히는 대리점의 매출 관리죠. 그걸 염두에 두고 위와 같이 적어 본 것입니다.


위 하나투어 문항에 대한 전체 작성과정은 유튜브 '캐치tv'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SBS 19'下 공개채용 예능PD 1-3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