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Dec 29. 2019

20' 상반기 LG전자 HRM 1번 예시

지원동기와 역량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내년 1월 5일 마감하는 LG전자 HRM 1번(지원동기 및 역량) 자소서 예시 공유드립니다.

이 예시를 만들면서 제가 염두에 둔 것은 '가이드를 철저하게 준수하자'입니다. LG그룹 계열사는 오래 전부터 자기소개서 문항을 공개하면서 꼭 밑에 가이드를 달아 놨습니다. 여러분들 보면 이런 가이드들 생각보다 소홀히 보고 넘기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의 시발점은 역시 이 가이드를 얼마나 꼼꼼하게 읽고, 내용에 반영하느냐입니다. 미리 가이드를 봅시다.


해당 인턴십의 지원동기를 포함하여, 본인이 보유한 강점과 보완점을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큰 문항은 이겁니다. 인턴십 지원동기와 본인의 역량에 대하여

큰 문항에만 근거해서 내용을 대략 구성해 보자면, 내가 갖고 있는 역량을 빛내기에 가장 좋은 회사가 LG전자라는 확신이 들어 지원했다는 골자로 밀고 가야 합니다. 하지만, 가이드를 보면 이 내용만으로 자소서를 구성해서는 안 된다는 판단이 듭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보완점이라는 단어가 있기 때문이죠. 보통 우리가 역량이라고 하면 좋은 것만 생각하지, 보완점을 역량을 묻는 문항에다가 집어넣지 않습니다. 그런데 LG전자 이번 HRM 자기소개서에서는 1번부터 보완점을 물어보고 있습니다. 이를 절대로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후 지원동기는 제가 맨날 강조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가장 최근에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관련해서 브런치 작성한 걸 보여 드릴테니 봐 주십쇼. 도움이 되실 겁니다. 기사 보고, 기사에서 인사이트 뽑고, 그 인사이트를 나도 갖고 있다고 가정하고, 둘 사이의 공통점 추출하는 게 대략적 골자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 제가 직접 작성한 자기소개서 예시를 보신 다음에 얘기를 더 나눠 볼까요? 아! 그 전에 바로 아래 제 유료 가이드 공유 드립니다. 링크에 다 담지는 않았는데, 마감 기한에 따라 1000자당 4만원/5만원/6만원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더 궁금한 건 hori1017 카톡 주세요.


[미래를 주도하는 LG전자, 그 중심에 있는 HR]

시시각각 변하는 미래 사회를 마주하는 LG전자의 태도에 매료되어 지원했습니다. 그 태도는 혁신이라는 말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혁신의 과정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주고 있는 파트가 HR이라는 것 역시 저에게 매력 포인트로 다가왔습니다. 다른 것보다도 외부 인재를 수혈하는 모습, 그 인재에게 리더를 맡기는 모습은 이전의 LG전자에게는 찾아볼 수 없던 것이었습니다. AI 업계에서 세계적 석학으로 꼽히는 분을 모셔와 연구를 맡긴 것이 단적인 사례입니다.


저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변화를 맞이하기 전에 한 수 앞을 내다보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부터 지금까지 사회는 항상 치열한 경쟁 속에 놓여 있었던 만큼 그 경쟁에서 제가 살아남으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지 고민을 거듭했습니다. 군 전역 이후, 지금까지도 포털 사이트 뉴스의 해외, 과학, 문화 등을 즐겨 봅니다. 정치나 경제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질적으로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원천은 저 섹션에 많기 때문입니다. 스탠포드 MBA에서 시행하던 디자인 씽킹이란 컨셉을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 동아리를 만든 것도 이 과정에서 나온 산물이었습니다. 그 동아리에서 했던 대표적 프로젝트 중 두 가지가 가장 성공적이었는데, 이 역시 뉴스를 통해 영감을 얻었기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다만, 빠른 실행력을 갖고 있는 저에게도 약점은 존재합니다. 바로 꼼꼼함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시간을 쏟기보다 차라리 제 강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짰습니다. 대신 제가 가지지 못한 꼼꼼함을 갖춘 친구들을 외부에서 수혈했습니다. 흔히들 하는 리크루팅 대신 평소 SNS를 즐겨보는 만큼 후배들 중 인사이트가 탁월한 친구들을 직접 만나 일대일로 티타임을 가졌습니다. 이미 그 친구의 잠재력이 검증된 만큼 어떤 날개를 펴고 싶은지 묻고, 그에 맞는 역할을 주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살려 LG전자가 미래를 리드하는 회사로 자리매김하도록 돕겠습니다.


#1. 참고 기사

#2. 작성 과정 방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