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an 09. 2020

20' 상 현대미포조선 인사 1번 예시

직무에 맞는 지원동기 추출 必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3일에 마감하는 현대미포조선 인사팀 지원동기 자소서 예시 공유 드립니다. 이번에도 역시 제 경험을 기반으로 쓴 예시입니다. 일단 지원동기에 대해서 제가 정리했던 20' 상반기 버전 솔루션 글 다시 한번 공유 드릴테니 확인해 보세요. 이걸 보고 와야 다음 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제가 저기 글에도 적어 뒀지만, 일단 산업군이나 기업의 이슈를 찾아보고, 그 중에서 나와의 공통점을 잡는 게 지원동기의 기본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포인트가 더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은 일종의 기술 기반 기업입니다. 이들의 기술력, 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수주 역량에 포커싱을 맞춰서 기업의 기사를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그러나 제가 지금 지원하겠다고 한 직무는 '인사'입니다. 그렇다면 현대미포조선의 여러 행보 중 인사와 엮을 만한 행보를 찾아서 그것과 저를 이어주는 겁니다. 아래 부분에 관련 기사를 보시면 알 수 있겠지만, 제가 주목한 포인트는 소통과 협력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의 인사담당자가 되겠다고 지원했는데, 기술적인 이슈로 점철시키는 건 자소서를 보는 분들의 입장에서 고개가 갸웃거려질 수 있습니다. 물론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참고 기사

여기에 맞춰서 예시를 만들어 봤습니다. 참고해서 좋은 자기소개서 쓰시고요. 혹시 자소서 맥락이 아예 안 잡히시는 분들은 hori1017 카톡 주세요. 그리고 바로 아래 카페 링크 드리니 그것 읽어보셔요 :)


1.  본인의 회사선택기준은 무엇이며, 현대미포조선이 어떤 측면에서 그 기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미래를 밝히는 힘, 협력에 있다]

협력을 강조하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하고 있었습니다. 대학 생활을 돌이켜 봤을 때, 저 역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빛나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첫째, 동아리를 만들고 키우는 과정에서 뜻이 맞는 후배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가 만든 동아리는 프로젝트 동아리라 특별한 목적성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정체될 수 있던 상황에서 은행 설립 등 큰 꿈을 갖고 있던 후배의 참여로 동아리 성장에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인 '역전의 신' 역시 동료들 덕분에 완성되었습니다. 저와는 성향이 정반대인 꼼꼼한 성격의 친구가 대표로 합류해 주었습니다. 덕분에 저는 이 친구를 믿고 영업 현장에서 더욱 열정적으로 역전의 신을 알렸습니다.


이처럼 누구보다 협력을 중시하는 저에게 현대미포조선이 보여줬던 협력적 행보는 한눈에 들어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첫째, 23년 연속 파업이 없는 회사라는 점입니다. 노조와 경영진이 서로 한 발짝씩 양보하며 회사를 만들어 왔기에 최근의 위기를 극복하고, 비상할 준비를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둘째, 미래 준비 역시 다른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차근차근 해내고 있습니다. 상업성을 갖춘 LNG 추진체계나 친환경 선박 모두 적극적 협업을 통해 해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간 제 성장을 이끌어 왔던 협력이라는 가치가 현대미포조선에서 더 빛날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인사 담당자로서 특히 사내 유관 부서 동료들과 협력하는 데 앞장서면서 회사가 미래에도 승승장구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작성 과정 영상

매거진의 이전글 20' 상 한양대병원 지원동기 예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