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과의 접점 늘리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수요 조사 중인 클래스101 강의에 대한 홍보 콘텐츠 및 기타 강의에 대한 얘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왜 이 클래스를 개설했는지, 어떤 걸 지향점으로 삼고 있는지 사이트에도 있지만, 이를 압축적으로 브런치에 담아 내 보고자 합니다. 101원 결제해 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물론 알람 설정만 해 주셔도 감사합니다.
<강의 개설 배경: 밑에 얘기는 클래스101 Prologue에 없는 내용입니다>
첫 번째,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실내에서 나오지 않으려는 분들을 위해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지방에 계신 분들
지방에 계신 분들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 중이지만, 쉽지 않습니다. VOD라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저를 만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세 번째, 제 노하우에 대한 개념 정리의 필요성
제 자기소개서 콘텐츠의 핵심은 여러분들과 인터뷰를 해서 그 인터뷰 내용을 빠르게(제대로 된 초안만 공유되면, 500자 기준 10분 내로 주파 가능) 이쁜 자기소개서로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저도 처음부터 최근의 퍼포먼스를 뿜어내지는 못했습니다. 철저한 기술적 접근에 머무른 적도 있었고, 스스로에 대한 고민 없이 회사/직무에 맞추는 게 먼저이지 않을까 선입견에 허우적댄 적도 있었습니다. 물론 그 때도 글 구사가 부자연스럽지는 않았습니다(그 시기에 제 손을 잡고, 저와 자소서 작업을 했던 친구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을 합니다). 이렇게 자기소개서와 함께 한 시간이 4년입니다(4년간 취준을 했다는 얘기가 아닙니다. 아시죠?). 한 명 한 명의 친구들이 저와 대화하고 생각을 교류하며 제공한 자극 덕분에 저 역시 엄청 성장했습니다. 그 성장의 기록이 클래스101 강의에 고스란히 담길 겁니다.
자기 자신, 회사, 산업군, 직무, 문항, 면접 등을 세세하게 나눠서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물론 그 내용들을 관통하는 메시지는 하나일 겁니다. 굉장히 심플할 거구요. 누가 그랬잖아요? Simple is the best thing이라고.
제가 강조할 simple thing은 여러분 자신입니다. 우리는 너무 바쁜 현대 사회, 경쟁 사회 속에서 자기가 누군지도 모르고 살아갑니다. 그 와중에 옆 사람과의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 그들과의 비교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내가 뭘 해야 행복한지도 모른 채 추진력을 갖고 하루하루를 버팁니다. 그런데 자기소개서는 지극히 개인적인 글, 자기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면접 역시 자기를 보여주고, 자기의 생각을 말로 풀어내는 자리죠. 큰 틀에서 차이 없습니다.
수시채용이 대세고, 경력자를 많이 뽑는다는 얘기에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신입사원 분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전제로 경력사원을 뽑는 이유를 한 마디로 단언해 보겠습니다. "개긴도긴"이라는 겁니다.
경력이 있는 분들도, 경력이 없는 분들도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치열한 경쟁적 환경 속에서 버텨 왔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행복에는 귀기울이지 않고, 무조건 앞만 보고 달려 왔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계속 말씀드리지만, 글입니다. 글에는 자기 생각의 흐름,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key message가 자연스럽게 녹아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앞뒤 다 짜르고, 다들 자기의 경쟁력, 역량 위주 표현만 하니까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답답할 수밖에 없죠. '동가홍상'이라고 똑같이 사고가 경직돼 있는 사람들 중에 고른다면, 경력을 뽑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무경력자 신입사원들이 취해야 할 포지셔닝 전략은 무엇일까요? 별 거 없습니다. 자기의 매력을 오롯이 보여주는 전략을 고민해야 합니다. 그 전략은 곧 진솔한 스토리텔링에서 나옵니다. 어깨 힘을 뺀, 솔직담백한 자기 분석! 그러나 여기에만 머무르면 안 됩니다. 나에 대한 분석 결과를 여러 각도로 재해석하십시오. 그 재해석은 회사, 직무, 산업 등에 맞춰서 이뤄져야 합니다.
여기까지 말하고, 더 자세한 내용들은 클래스101 vod에서 풀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열고 있는 강의 링크, 슈퍼루키와 유튜브 채널 공유 드립니다. 슈퍼루키에서는 위 내용과 동일한 걸 오프라인 강의로 해요. 슈퍼루키에서 말고 개인적으로 열어달라고 요청하시면 여러분들 입맛에 맞는 스터디/강의를 열겠습니다. 지금 제일 유력하게 검토하는 건 4차산업과 관련된 제 썰 풀기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채널에는 기업, 직무, 문항을 하나씩 선정해 10분 내외로 제가 제 경험으로 라이브 작성을 하는 콘텐츠를 올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인사이트 넓히기 및 취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구독, 좋아요, 알람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