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예시와 꼭 비교해 가면서 보세요~!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2월 31일에 마감하는 LG전자 한영본 B2C 자소서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맨 밑에 LG전자 한국영업본부_B2B 예시 작업한 것 있습니다. 비교해 보는 재미가 있을 듯합니다.
<유료 특강 공지>
-. 12/29 오후 3시, 구글 meet, 온라인으로 합니다.
-. 여러분 쓰신 자소서 원터치로 검증해 드립니다.
-. 인당 3만원, 국민은행, 759702-04-084276, 이정준
-. 문의는 카톡으로 주세요 :)
My Competence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지원동기와 역량에 대하여
Guide> 해당 직무의 지원동기를 포함하여, 직무관련 본인이 보유한 강점과 보완점을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내운동 경험, LG전자에 날개가 되다]
프로젝트 동아리 내에서 진행한 미리내운동 확산 경험은 LG전자 한국영업본부의 B2C 세일즈를 하는 데 큰 자산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활용해 더 큰 성과를 내 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미리내운동이란, 이탈리아의 서스펜디드 커피 캠페인을 가져와 만든 것으로 전국 300여개 가게가 참가하는 대규모 기부 캠페인까지 성장했습니다. 저는 거기서 디렉터 역할을 맡았습니다. 처음에는 미리내운동의 정착에만 전념하다가 각 가게의 매출을 올리는 데 조언을 해 드리면, 더 좋아할 거라고 생각해 추가적 컨설팅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 캠페인을 하면서 B2C영업에 필요한 역량을 쌓았습니다. 첫째, 각 가게별로 어떤 제품을 집중적으로 판촉하면 좋을지 고민했습니다. 같은 빵집이라도 경기도 광명과 강원도에 있는 빵집이 처한 환경이 달랐고, 이에 따라 빵집별로 내세울 핵심 제품을 다르게 가져갔습니다. 이는 베스트샵에서도 영업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동종업계 가게들 간의 시너지를 모색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 장사가 잘 되는 가게의 영업전략을 다른 미리내가게에 이식시켜 보았습니다. 그냥 가져오지 않고, 그 지역의 특성에 맞게 변화를 주면서 매출 극대화를 모색했습니다. 그 외에 가게 사장님들에게 SNS 교육을 시킨 경험도 있는데, 이는 하이프라자 직원들에게 어떤 식으로 제품 교육을 해야 매출을 끌어낼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미리내운동 참여 경험이 무조건 도움이 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우선, 대부분 음식을 파는 곳의 영업전략 구축만 해 보다 보니 전자제품을 팔 때, 유념해야 될 특이점을 알지 못합니다. 또한, 기부 캠페인 확산이 제1목표였다 보니 이 경험이 매출 향상과 고객 만족이 먼저여야 하는 LG전자에서 빛을 발할 수 있을지도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성과로 바꾸도록 함께 일할 하이프라자 직원들과 의기투합해 맡게 될 베스트샵을 전국 최고로 만들겠습니다.
<자소서 개요>
동아리 내에서 한 프로젝트 중 미리내운동을 진행하면서 가게들 매출 강화 전략 고민.
가게가 전국 300여개로 흩어져 있어서 가게 별 상권, 입지 등 다 다름. b2c 영업 연습해 보기에 최적의 조건.
실제로 컨설팅한 가게 중 절반 이상의 매출이 2배 이상 뜀(사실 확인 불가)
강점
-. 지역별 특성이 다 다르다, 같은 빵집이라도 경기도 광명 빵집과 강원도 빵집의 환경이 다름. 빵집별로 내세울 핵심 콘텐츠를 뭐로 할지 고민.
-. 거시적 시각을 갖추게 됨. 타 지역, 동종업계 매장 잘 되는 것의 노하우를 가져와 이식시키는 작업해 봄. 그냥 가져오는 게 아니고, 해당 지역에 맞게 변주시키는 고민도 하면서 영업전략을 한 단계 성숙시킬 수 있었다.
-. 사장님들에게 sns 사용법 효과적으로 교육. 고객에게 각 제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명할지, 하이프라자 직원들이 어떻게 하면 영업을 잘 할 수 있을지 교육하는 데 좋은 훈련이었다.
보완점
-. 전자제품 영업이 아니라는 것이 맘에 걸림. 큰 틀에서 소비재이지만, 주로 먹을 것이었다.
-. 판매를 위시로 한 고민이 아니라 기부 캠페인을 활성화시키는 게 주요한 목적이었기 때문에 매출 증대가 1순위여야 하는 한국영업본부에서 하게 될 고민과 궤가 약간 다르다.
<직무 내용>
B2C : 베스트샵, 대형유통, 온라인 영업 및 지점별/상권별 특성에 맞는 유통채널 관리
B2C는 기본적으로 LG BESTSHOP 매장을 관리하는 역할입니다. 매장 진열부터 판촉 등 대리점 관리를 하는 것이죠. B2B는 기업들을 상대하는 영업이라 좀더 영업적인 성향의 인재라면 이공계열을 막론하고 잘할 수 있습니다.
cf. 롯데하이마트 영업지원
(작성 과정 다룬 영상)
올 하반기, 작업한 LG전자 한국영업본부_B2B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