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Dec 30. 2020

21상 코트라 인턴 자소서 3번 예시

팀 선정, 인턴이란 취지 강조하는 자소서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1월 7일에 마감하는 코트라 인턴 자소서 3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 이번 자소서의 컨셉

1) 인턴을 살리자! 배운다!

2) 빅데이터팀으로 아예 한정시킨다!

맨 밑에 지난 시즌에 쓴 자소서 예시도 공유 드립니다.


KOTRA 청년인턴에 지원한 동기 및 입사 후 계획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코트라의 빅데이터팀에서 전문성 향상을 꿈꾸다]

이전 회사에서 2년 반을 일하며 많은 고객사를 관리했습니다. 그들이 주문하는 수만 개의 자재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 역시 자연스럽게 저의 역할이었습니다. 창업을 하다가 입사했고, 엑셀 등 디테일한 프로그램 관련 업무를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초반에는 이 일이 미숙했지만, 2년간 일하다 보니 어느 정도 손에 익었습니다. 그러면서 데이터 관리에 있어 전문성을 좀 더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마침 세상도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이들에 비해 뒤늦게 관심을 두기는 했지만, 빅데이터에 관한 이해도를 높여 저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코트라가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를 얘기하는 것이 이런 저로서는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는 대목이었습니다. 품목별로 빅데이터를 관리해 유망 시장을 짚어 준다고 하니 여기서 인턴으로 일하며 이와 관련된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거라고 봤습니다. 그래서 제 목표는 코트라 빅데이터팀에서 일하는 것입니다. 거기서 무수한 데이터들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마침 이전 회사가 MRO업계였고, 많은 기업 고객들을 관리하는 영업사원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코트라에서 일한다면, 제몫을 발휘할 거라고 확신합니다.


[K-방역이 아닌, K-빅데이터를 위해]

입사 후, 코트라의 지원을 받는 기업들이 수출 계약까지 하는 데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하고, 전 과정을 데이터화시키는 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코트라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게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만 보고도 기업들이 어떤 시장에 진출하면 좋을지 짚어드리는 인사이트도 키우고 싶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제가 자소서 첨삭 경험을 하면서 학생들의 인적 데이터를 보고, 예측을 해 본 경험이 있는 만큼 실현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코트라의 지원을 받는 기업들 하면 빅데이터 관련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고 전세계 바이어들로부터 평가받게 만들겠습니다.


<위 자소서를 위해 작성한 개요>

서브원에서 일하며 많은 고객사 관리, 고객사가 주문하는 자재 등 데이터를 만질 일이 많았다.

그 전까지 엑셀을 다뤄보지 않아서 데이터 관리에 미숙했다.

하지만, 2년간 일하며 어느 정도 손에 익었다.

자연스럽게 데이터를 좀 더 전문적으로 다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 세상도 바껴서 빅데이터가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다.


뒤늦은 관심이기는 하지만, 이를 익혀 추후 미래 경쟁력을 갖추고 싶었다.

마침 코트라에서 빅데이터 플랫폼 고도화를 얘기하고 있다. 품목별 빅데이터를 관리한다고 함.

이런 관심을 갖고 있던 나로서는 눈길이 가는 대목.

코트라 빅데이터팀에서 일하며 무수한 데이터들을 원없이 다뤄보고 싶다.

마침 서브원에서 많은 기업 고객사들을 관리해 봐서 경험적으로도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기업들이 수출을 하는 데 필요한 전 과정을 데이터화시키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겠다.

데이터만 보고도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이 어느 시장에 진출하면 좋을지, 어떻게 경영계획을 짤지까지 조언하는 수준으로 올라가고 싶다.

자소서 첨삭 업무를 하면서 학생들의 인적 데이터를 보고, 예측하는 연습을 해 봤다.

기업 데이터 관련 업무 경험만 충분히 뒷받침된다면, 이러한 내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코트라 지원을 받고, 세계에 나가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도 높고, 체계적이라 믿음이 간다는 평가를 전세계 바이어들에게 받도록 만들고 싶다.


<관련 기사>


<자소서 작성과정 다룬 영상>


<지난 시즌 코트라 자소서 예시>


매거진의 이전글 21'상 퍼시스 상품기획 1번 예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