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Feb 03. 2021

21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인턴 1,2번

공단 지원동기, 인턴 기간 목표, 사업 중 관심있는 것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월 1일에 마감하는한국산업인력공던 인턴 자소서 1, 2번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우리공단 인턴으로 지원 한 가장 큰 동기 및 인턴기간 동안 이루고자하는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산업인력공단에서 미래를 내다보다]

두 가지 공단의 행보에서 공단이 미래 지향적 인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확신이 섰습니다. 이는 제 가치관과도 일맥상통하다고 판단해 지원했습니다. 첫째,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직무 추천입니다. 둘째, 4차산업혁명 관련 분야의 훈련을 받으면, 추가 지원을 해 주는 제도입니다.


학부생 시절, 2011년 당시 생소했던 디자인 씽킹 동아리를 세우며 미래 지향적 가치에 눈을 떴습니다. 초기엔 다단계라는 소리까지 들었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했고, 30배까지 동아리가 커졌습니다. 이후, 미래 지향적 관점은 제 중요한 가치가 됐습니다.


인턴 기간 동안 제가 어떤 직무에서 가장 빛날 수 있을지 찾아보고 싶습니다. 직무 기반 채용의 트렌드를 연 기관인 만큼 각 직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이것과 저 사이의 연관성을 짚어 내겠습니다. 나아가 상담 관련 역할으 할 경우, 제 경험과 생각을 가미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응대를 하겠습니다.



<1번에 대한 개요>

-. 빅데이터 활용 > 맞춤형 직무추천

-. 고숙련/신기술훈련: 4차산업혁명 선도인력 양성 분야 훈련, 추가 지원

-. 디자인 씽킹 동아리 설립, 다단계냐고 비아냥거렸지만, 미래 가치가 있다고 봤고, 밀어붙였다.

-. 역전의신, 미리내운동 등의 성공으로 30배까지 커짐.

-. 미래 지향적 관점에 입각해 진행한 프로젝트 성공 이후, 이런 자세로 일하는 회사를 찾았다. 너희가 딱!


-. 내 강점이 뭔지 찾아보고 싶다.

-. 직무 기반 채용이란 트렌드를 연 기관 아닌가?

-. 여기서 주요 직무들의 속성과 나 사이 연관성 제대로 파악해 보고 싶다.

-. 상담을 하게 된다면, 내 개인의 경험/생각을 활용한 살아있는 상담해 주겠다.



<1번 작성 시 참고한 기사>


공단 사업 중 가장 관심있는 분야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변화하는 사회, 필수가 돼 버린 능력개발]

능력개발사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개인과 기업 모두 무한경쟁의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모두의 경쟁력 강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습니다. 평생 직장 시대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기업 직원들의 능력 향상을 공단이 돕는 건 꼭 필요해 보입니다.


둘째, 청년들이 원하는 직장에 처음부터 들어갈 가능성이 희박해졌습니다. 자연스럽게 이직은 필수가 되었고, 일하면서 각자의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교육은 누구나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이 사업과 연관된 경험을 했습니다. 신입회원들과 일대일로 미팅을 하고, 각자의 강점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프로젝트 팀에 배치해 주면서 그들이 능력을 스스로 끌어올리도록 터전을 제공해 줬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공단에서 능력개발사업이 대한민국 모든 중소기업 직원들의 능력 향상에 보탬이 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2번에 대한 개요>

-. 능력개발사업

-. 개인과 기업 모두 무한경쟁의 시대

-. 경쟁력 강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 평생직장, 직장이 날 지켜주는 시대가 끝난 지도 오래.

-. 이런 상황에서 공단이 직원들, 특히 관련 인프라 부족한 중소기업 직원들의 능력 향상에 도움 주는 건 바람직해 보임.

_

-. 청년들의 관점에서도 원하는 직장에 처음부터 들어갈 가능성 낮아짐.

-. 이직은 필수

-. 일하면서 내가 가진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교육은 필수

-. 이를 도와주는 건 필수, 산업인력공단의 이 사업이 같은 청년 입장에서 더 눈길이 감.

_

나 역시도 일전에 동아리에서 신입회원들 일대일 미팅 후, 강점 기반 업무 배치.

이 안에서 자신들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터전 제공.

1학년에게도 프로젝트 팀장을 맡기며 이들의 능력 배양에 힘씀.


<2번 작성 시, 참고한 공단 사업 소개>


작성 과정 다룬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