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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리하리 Mar 22. 2021

21상 CJ제일제당 PM 자소서 2번

직무 역량 및 강점, 가치관, 경험 활용한 근거 제시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3월 28일에 마감하는 CJ제일제당 Prouduct Marketing 자소서 2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본인이 지원한 직무 수행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을 중심으로 직무를 정의해보고, 해당 직무를 본인이 잘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근거를 기술해주십시오. (본인의 강점, 가치관, 관련 경험에 근거) (800자 이내)


[고객과 시장에 가이드를 제공하다]

고객과 시장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들이 변화를 본격적으로 단행하기 전에 한 발 앞서서 대처해야 합니다. 새로운 트렌드, 나아가 식품소비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제가 생각하는 Product Marketing입니다.


[경청, 관찰, 트렌드 간파]

세 가지 근거를 기반으로 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경청을 잘 합니다. 이는 수능을 4번 보고 나서 생긴 가치관인 '불치하문'에 기반해 만들어진 역량이기도 합니다. 고객의 이야기에 귀기울일 줄 알아야 CJ제일제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을 수 있습니다. 동아리를 만들었을 때도 매번 일대일로 티미팅을 했습니다. 가입을 원하는 후배들이 얻고자 하는 바를 듣고, 거기에 맞는 프로젝트 추천 및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둘째, 관찰력도 뛰어납니다. 경청 못지않게 중요한 역량입니다. 이는 전에 다닌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고객사였던 제철회사로부터 추가계약을 끌어내는 작업을 하면서 갖추게 된 역량입니다. 현장을 샅샅이 돌아다니면서 공장에서 쓰이는 특수 제작품의 스펙 하나하나를 다 취합했습니다. 이는 오발주 문제를 최소화시키는 원동력이 됐습니다.


셋째, 트렌드 변화에도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2011년 디자인 씽킹 동아리를 만든 후, 지금까지 국제, 문화, IT 등 사람들이 많이 보지 않는 신문 섹션을 탐독했습니다. 거기서 프로젝트의 소스를 다수 발굴했습니다. 세 가지 강점을 십분 살려 CJ제일제당이 고객과 시장에게 매번 미래 지향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데 힘을 보태겠습니다.


<개요>

고객/시장에 대한 무한 관심.

고객/시장이 본격적으로 변화하기 전에 먼저 변화를 내다보고, 대처함.

새로운 트렌드와 식품소비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경청을 잘 한다, 불치하문이란 가치관 때문.

항상 고객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다음 행보를 모색할 수 있다.

동아리 만들었을 때도 항상 일대일 티미팅을 했다. 동아리에 가입하고 싶어하는 애들이 지향하는 비전에 대해서 듣고, 맞춤형 청사진 제시.


관찰력도 큰 역할.

경청 못지않게 중요한 역량.

이전 회사에서 제철회사의 매출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진행 시에도,

현장을 샅샅이 돌아다니면서 제작형 부품 스펙 하나하나 다 취합해서 오발주 문제를 최소화시킴.


트렌드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디자인 씽킹 동아리를 만들었다.

2011년부터 국제, 문화, 과학 등 사람들 잘 안 보는 신문 섹션 많이 봤다.

거기서 세상을 변화시킬 프로젝트의 소스를 다수 발굴.


<직무 소개>

“담당 제품의 전체 사업운영 총괄”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해와 방향성을 바탕으로 업계의 트렌드를 캐치하고 제품의 매출과 손익을 책임지는 업무입니다. 제품의 컨셉부터 연구, 기획, 포장, 판매 촉진까지 제품 전반적인 운영을 책임지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기까지의 전 과정을 익히고, 고객 가치와 회사의 가치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다양한 유관부서와의 협업뿐만 아니라 고객들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본인이 담당하는 제품에 대한 애정과 업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① 제품 운영 및 관리

해당 제품의 생산과 소비까지의 전체 Value Chain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과 비즈니스 목표를 연결시킬 수 있는 제품 전략을 수립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마켓 트렌드에 맞는 제품 출시 및 광고 등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나도록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② 신제품 육성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항상 변하듯이, 소비자 가치 기반의 신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해야 합니다. 업계의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고, 깊이있는 소비자 분석을 통해 신제품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③ 판매 촉진

소비자들의 구매경로는 점점 다양해지고 있고, 시장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광고, 홍보, 행사, 시식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판매전략을 수립하고, 제품의 가치를 알리는 활동입니다.

 

④ 매출 및 손익 관리

사업을 책임있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매출 및 손익 관리는 필수 입니다. 연간 목표 매출 및 이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지표 점검과 그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 실행함으로써 회사의 가치 창출에 기여합니다.

 

*제품 Category

 - 소재: 기초소재(설탕,밀가루,식용유), 가공소재 및 신감미료 등

 - 식품: HMR, 소스류(한식,양식,드레싱), 디저트류, 건강기능식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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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변화를 냉철하게 분석하는 이성과 소비자의 마음에 따뜻하게 공감하는 감성의 조화”

소비자와 시대가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면서 매출과 이익이라는 지속성을 가진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① 감지 능력 – 마켓 센싱

세상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습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제품이 아니라, 시대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트렌드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이것이 식품업에는 어떤 의미인지에 대한 고민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감지할 수 있어야 그에 맞는 제품을 만들어갈 수 있겠죠?

 

② 논리적 능력 - 숫자에 대한 감각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매출과 이익이 생기지 않으면 지속될 수 없습니다. 소비자에게 가치를 전달하면서도 해당 브랜드가 성장하고 지속하기 위한 지표 관리는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무제표 분석과 원가 관리와 같은 수치를 다루는 일에도 능통해야 합니다. 또한, 제품 판매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각 경우에 따른 전략을 구상하기 위해서는 매출/비용 Simulation과 같은 숫자를 다루는 작업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③ 소통 능력 –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커뮤니케이션

제품의 Value Chain Leading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소비자 용어와 회사 용어가 다르고, 연구소와 영업의 표현 방식이 다를 때, 이를 조율하는 것이 마케터의 역할입니다. 크게는 소비자가 표현하는 감성적 가치와 회사의 재무적 가치가 일치할 수 있도록 조율하고, 작게는 유관부서 사이에서 각자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도록 상황과 목표를 합치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직무 내용 담긴 URL 및 다른 직무 내용 담긴 URL>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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