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r 26. 2021

21상 캠코 자소서 4번 예시(논술)

존재이유/가치 및 강/약점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4월 2일 4시 에 마감하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자소서 4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슈퍼 프리미엄에 대한 공지: 논술 형태의 문항은 소재 구상에 한계가 있으므로 3명까지만 받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cf. 문항에 대한 개괄적 개요는 여러분도 다 압니다. 결국, 실질적으로 여러분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봐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그런 것을 가려낼 심미안은 있다고 봅니다.





* 4. 귀하가 생각하는 캠코의 존재 이유와 핵심역할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급변하는 경제상황 하에서 캠코가 가진 강점과 약점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 Bytes / 990 Bytes)


[개인과 기업을 돕는 캠코]

두 가지에 주목을 했습니다. 첫째, 중소기업 자금을 조달해 주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국유자산 등 시장 원리로 소화하기 어려운 자산을 매각하고, 공공개발 사업을 확대 발주하는 등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둘째, 포용적 금융을 실천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회생기업의 성공적 재기를 지원해 주기 위해 전국 7곳의 법원과 MOU를 맺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의 채무를 감면해 주기 위한 지원도 이어오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효과적 대처의 필요성]

강점으로는 끊임없는 변신을 들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에 비중을 뒀다가 다시금 중기 자금 조달에 주력하는 등 변신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화에 적합한 변신도 진행 중입니다. O2O 온비드 센터가 대표적입니다.


반면, 처분할 자산에 대한 정의나 타이밍을 잡는 게 쉽지 않다는 게 약점입니다. 최근에 압류한 비트코인을 무형자산으로 정의하기 시작했을 정도로 시대의 변화 속도에 약간 뒤쳐져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부동산 같은 경우도 시시각각 가격이 변하는 만큼 처분 타이밍을 잡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개요-

1. 핵심가치/역할

<중소기업 자금조달>

-. 국유자산 매각으로 확보한 자금 > 유동성 위기 겪는 기업에게 지원

-. 시장 원리로 소화하기 어려운 자산 매각을 지원

-. 공공개발 사업 확대

-. 담보부사채 발행 지원제도


<포용적 금융>

-. 회생기업의 성공적 재기 지원

-. 개인의 채무 감면


2. 강/약점

변화된 환경에 어울리는 변신 중.

원래 서민금융기금에 비중을 꽤 뒀지만, 중기 자금 조달 등 기업금융 본질에 다시 집중하는 등 계속 변신.

O2O 온비드 센터가 대표적, 비대면화 바람 속에서 사람들이 자산 처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함.


자산의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음: 비트코인, 지금 이 순간에도 가치가 너무 널뛰기를 함.

부동산 가격 역시 매번 바뀜.

이런 상황에서 어떤 시기에 공매를 하는 게 적정할지 가늠하기 쉽지 않음.


-기타개요-

(2013년 기사 기준)

-. 서민금융기구 총괄

-. 원래 부실채권 인수만으로 먹고 살던 캠코


△금융회사 부실채권 인수, 정리 및 기업 구조조정: 기업 구조조정

△국민행복기금 관리 운용 및 신용회복 지원

△국·공유 재산 관리 및 개발

△체납조세 정리

△전자자산처분시스템 '온비드' 관리 운용


-참고한 기사 목록-


<참고는 했는데, 좀 많이 오래 된 자료>


<참고는 했다만, 큰 도움 안 된 자료>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