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에너지 및 대중화에 대해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4월 12일(17:00)에 마감하는 한국가스공사 자소서 4번 문항 예시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유료로 문의할 게 있으신 분들은 카톡 아이디, hori1017로 연락 주세요. 연락 주시기 전에 아래 두 카페 링크 글을 꼭 읽고 연락 주세요.
4. (관련분야 이해도) 최근 에너지분야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00자)
[밸류체인 구축 및 차세대 에너지 개발, 수소대중화의 키포인트]
수소 대중화에 주목했습니다. 이제 수소는 자동차는 물론, 항공기의 연료로까지 쓰이는 걸 검토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수소 대중화를 위해서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이 필수입니다. 우리나라는 유통 면에서는 발전했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정유업계나 한국가스공사 등이 주유소, CNG 충전소를 구축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하지만, 생산이나 저장 측면에서는 가야 할 길이 멉니다. 생산 파트의 약점은 입지 특성으로 인해 쉽게 극복하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적절한 기업들과의 MOU가 필수라고 봅니다. 저장 분야는 기술력으로 차이를 메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LOHC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한다면, 유통 뿐만 아니라 저장 분야 관련 기술력도 충분히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이와 동시에 차세대 수소에너지, 그린수소 상용화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개요)
수소 대중화
수소 밸류체인 구축
수소충전소: 부지확보, 주민수용성, 운용경제성
그린수소는 아직 경제성이 안 나온다.
정유 등 전통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수소경제에 투자중
가스공사도 CNG 충전소 구축 경험 > 수소충전소 시장 진출
수소 저장비용 높다.
우리나라는 수소생산에 있어 열위: 이건 MOU로 극복해야 한다.
저장분야 관련해서는 LOHC 기술 화두에 오름.
이제 수소연료를 상용화해서 쓸 수 있는 곳이 자동차는 물론, 항공기까지 확장됨.
(관련 자료)
(작성 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