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Feb 09. 2022

22상 서울관광재단 관광마케팅 3번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2월 14일 18시에 마감하는 서울관광재단 관광/MICE 마케팅 3번 작업한 걸 공유하려고 블로그를 켰습니다. 예시 및 개요, 참고자료 보고 나서 유료문의 필요한 분들은 hori1017 카톡 주시고, 카톡 주기 전에 댓글 확인 바랍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글로벌 관광객 대상 서울관광 마케팅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반전의 도시, 서울]

크게 세 가지 방안을 생각해 봤습니다. 첫째, 서울이 기술 및 트렌드 면에서만 앞서가는 도시가 아님을 알리는 마케팅을 제안합니다. 먼저 생각한 건 산악관광이었습니다. 서울의 주요 산길을 메타버스 상에서 걸으며 산 정상까지 체험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숲 해설가의 소개를 곁들이며 자연과 공존하는 서울을 알리는 것입니다. 고궁 역시 같은 관점에서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고궁 속 구석구석에 숨겨진 역사적 현장을 가상현실 속에서는 타임슬립 느낌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서울의 기존 매력을 극대화시키다]

둘째, 서울의 기존 장점을 부각시키는 마케팅도 필요합니다. 서울을 사랑하는 전세계 관광객들이 경험하고 싶어하는 상상 속 서울을 구현시킨다면, 마케팅 효과가 클 것입니다. 서울에서 잘 알려진 맛집 중 한 곳에 묶으면 시너지가 날 만한 곳을 체험하게 만든다거나, 연예인들이 많이 사는 동네 근처를 실제와 똑같이 구현해 놓음으로써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한류와 연관짓는 마케팅을 시도해 보는 아이디어도 괜찮을 거라고 봅니다. 한류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해 본 것이 유명 드라마 속에 나온 서울의 스팟을 재현하는 것입니다. 그 장소에서 한복 대여 프로그램처럼 메타버스 캐릭터들에게 옷을 입히고, 그 옷을 입는 순간, 드라마 속 장면이 펼쳐지며 관광객들이 주인공 중 한 명이 되는 것을 상상해 봤습니다.


셋째, 포스트 코로나 이후, 서울의 사라진 밤 문화를 가상현실 상에서 경험하게 만들었으면 합니다. 주류 메타버스인 짠을 통해 외국인들에게 서울의 밤 문화를 체험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아직 서울의 밤 문화가 가진 매력을 모르는 외국인들이 서울에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직접 배를 타고 인천에서 서울까지 들어오게 만드는 체험 역시 메타버스 상에서 서울관광 마케팅으로 효과적일 거라 생각합니다. 서울관광재단에서 이러한 상상이 현실이 되도록 제가 마케터로서 앞장 서겠습니다.


(개요)

1) 서울의 반전매력을 알리는 마케팅

<서울과 수도권을 잇는 메트로폴리스 전략>

-. 경인아라뱃길을 통해 직접 배를 타고 인천에서 서울까지 들어오는 체험


<서울이 최첨단/트렌디함만 갖춘 게 아님을 알린다>

-. 생태관광, 산악관광 등을 홍보

-. 서울의 주요 산길을 직접 체험하고, 산 정상까지 가보는 등의 체험을 진행

-. 그리고 숲 해설가의 산 소개를 곁들임으로써 자연과 공존하는 서울을 알린다.


-. 나아가 고궁을 그냥 경험만 하는 걸로 끝내지 않는다.

-. 고궁 속 구석구석에 숨겨진 역사 현장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일종의 타임슬립 체험을 기획


2) 서울의 기존 장점/매력을 더 부각시키는 전략

<숨은 서울 관광명소 체험> 철저한 V2C(Visitor to City) 전략

-. 전세계 관광객들(서울을 좋아하는)이 경험하고 싶어하는 상상 속 서울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든다.

-. 예를 들면, 서울에서 잘 알려진 맛집 중 동떨어져 있는 데들을 한데 묶는다거나, 지역에 있는 맛집 중 서울에 있으면 좋을 것들 배치한다거나

-. 연예인들이 많이 사는 동네 근처를 체험한다거나, 연예인들의 스케줄을 함께 따라다니는 체험을 하는 등.


-. 유명 드라마 속 서울의 구석구석 스팟을 알린다.

-. 그 장소에서 메타버스 캐릭터 옷을 입어볼 수 있게 한다(한복 대여처럼).

-. 그리고 그 옷을 입는 순간, 드라마의 그 장면이 나오고, 내가 주인공 중 하나가 되게 한다.


-. 포스트 코로나 이후, 사라진 서울의 밤 문화를 다시 알린다.

-. 특히, 주류 메타버스 짠을 통해 외국인들이 좋아하던 서울의 밤 문화를 복구시킨다.

-. 이는 아직 서울의 밤 문화만이 가진 매력을 모르는 외국인들이 서울에 오고 싶게 만드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참고자료)

가상공간서 해녀문화 체험·환경 보호 활동까지… - 제주일보 (jejunews.com)

[인터뷰] 관광 약자도 제약없이 여행할 수 있도록 서울 관광 혁신할 것 | 아주경제 (ajunews.com)

서울이 세계에서 가장 멋진 50가지 이유 (kbs.co.kr)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