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n 03. 2022

하리하리의 22상 국가철도공단

자소서 4번과 5번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2년 6월 9일 14시에 마감하는 국가철도공단 자기소개서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유료문의 필요하시다면, hori1017 카톡 주시고, 카톡 주시기 전에 댓글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5. 본인의 지원분야가 공단의 사업에 기여하는 바를 기술하고, 해당분야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노력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

[전세계에 철도의 미래를 제시하는 공단의 컨트롤타워]

경영기획 담당자라면, 두 가지 기여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첫째, 해외진출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책임지게 됩니다. 둘째, 탄소중립 등 시대변화와 맞물려 철도 및 공단의 미래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와중에 이용객들의 니즈나 수익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한 전문성 향상을 위해 두 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비즈니스 디자인 동아리 설립 후, 디자인 씽킹을 접목시켜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서스펜디드 커피나 실리콘밸리의 페일콘 등을 프로젝트에 녹여 냈습니다. 둘째, 이전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일하며 고객들에게 자발적으로 매달 구매 리포트를 만들어 발송했습니다. 각 고객사와 회사 모두의 수익 극대화를 위한 고민의 과정에서 시행한 노력이었습니다. 이와 같이 학부생 시절부터 꾸준히 해온 노력, 그 중에서도 이 두 가지 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경영기획 담당자가 되어 공단의 현재와 미래를 모두 잡겠습니다.


(개요)

-. 해외진출의 타당성과 수익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성공적 해외진출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책임진다.

-. 친환경/탄소중립 등 급변하는 시대변화와 맞물려 철도의 미래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 이용객의 니즈도 면밀히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사항을 고려하는 데 있어서 수익성 놓쳐서는 안 된다.


-. 비즈니스 디자인 동아리를 만들어서 디자인 씽킹을 접목시킬 다양한 프로젝트 기획, 추진

-. 이탈리아의 서스펜디드 커피(미리내운동), 실리콘밸리의 페일콘(역전의 신)

-. 이전 회사(서브원)에서 일할 때, 구매 리포트를 매달 만들어 고객에게 발송해 줬음(자발적 action)

-. b2b 구매 아웃소싱 회사에서 일하며 회사의 수익성 극대화에 도움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함.

-. 두 가지 노력을 결합해서 경영기획 담당자로서 공단의 현재와 미래를 모두 잡는 데 기여하겠다.


(참고한 기사)

국가철도공단, 자카르타 도시철도공사(MRTJ)와 사업 협력 업무협약 - 국토일보 (ikld.kr)

[공기업 ESG경영혁신]국가철도공단, 오는 2035년 철도노선 전철화 100% 달성 - 매일일보 (m-i.kr)


4. 공동체의 이익 혹은 사회적 가치를 위해 봉사했던 경험을 토대로 본인이 공단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기술해 주세요.

[지역민과 소통하며 지역과 공단의 발전을 도모하다]

미리내운동을 기획해 전국 300개 가게로 확장시키고, 이들의 컨설팅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는 공단에서 지역 경제 발전을 이끄는 한편, 그 과정에서 국민들과 소통하는 데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미리내운동은 기부의 생활화를 기치로 내건 캠페인이었습니다. 그래서 각 가게에 모인 기부금을 어디에, 어떻게 기부할지 사장님들과 소통했습니다. 또한, sns 페이지 운영 등 마케팅을 서포트하며 가게의 매출 상승에 일조했습니다.


이 경험을 살려 공단 입사 후에도 국민들과 활발히 소통하며 각 지역과 공단, 국민 모두 윈윈하는 방안을 찾아내겠습니다. 철도가 설치될 주요 지역이 공단으로 인해 얻게 될 파급효과 등을 파악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일자리가 지역민의 삶에 진정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도 소통하며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철도 전철화 등 미래를 위해 지속적 변화를 단행하는 공단으로 인해 국민들이 피해를 보는 건 없는지도 보겠습니다.


(개요)

-. 미리내운동을 기획해서 전국 300개 가게로 확장시킨 경험

-. 전국 300개 가게의 마케팅 컨설팅: 매출 상승 및 지역경제 향상에 일조

-. 기부의 생활화를 모토로 내세운 캠페인이었기에 사장님들과 소통해 어떤 식으로 모인 금액을 기부할지 고민(소통)


-. 국민과 활발하게 소통해서 미래 비전 제시

-. 각지와 공단, 국민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방안이 뭔지 함께 고민하겠다.

-. 철도가 설치되는 주요 지역이 공단으로 인해 얻게 될 경제적 파급효과, 만들어질 일자리 등을 살펴보겠다.

-. 특히, 그 일자리가 지역민들의 삶에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것인지도 함께 소통을 하며 살펴보겠다.

-. 철도 전철화 등의 과정에서 국민이 피해를 보는 건 없는지 소통을 하며 촘촘하게 살피겠다.


(참고한 URL)

사회적 가치 (kr.or.kr)



(국가철도공단_사무직 직무기술서 /저는 경영기획으로 상정하고, 작업했습니다.)


(자소서 작성과정 담은 유튜브 영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