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Mar 05. 2023

현대자동차 생산직 23상 채용 자소서 문항분석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3월 12일 2359에 마감하는 현대자동차 생산직(a.k.a 모빌리티 기술직)의 자소서 문항별 해설 콘텐츠를 올리려고 합니다.

이미 문항별 예시는 올려뒀고, 바로 아래 콘텐츠를 참조하시구요.


유료문의 필요하시면 카카오톡 오픈프로필을 참조해 주세요 :)


<유료 문의 시, 참고하실 URL>


1. 자신이 '모빌리티 기술인력'이라 생각하는 이유와 남들과 차별화된 본인만의 강점을 기술

> 이 문항에서는 결국 모빌리티 기술인력이란 단어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10년만의 채용에서 이제 현대차는 자동차 생산직이라고 명명하지 않고, 모빌리티 기술직이라고 부릅니다.

> 결국, 우리는 자동차와 모빌리티 간의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 자동차 vs. 모빌리티에 대한 생각을 담은 콘텐츠들을 좀 읽어보시기를.


> 두 번째 칼럼에 시사점이 많이 담겨 있어 보입니다.

> 특히, 부품 등 모빌리티 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것들에 대한 언급도 돼 있어요.

> 모터쇼란 말이 사라졌다는 것도 되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봅니다.


> 또한, 기존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산업군들의 해당 분야 진출 현상도 짚어볼 수 있습니다.

> 특히, UAM이나 로봇 등도 양산하게 될 텐데, 기술직 인력으로서 이 부분에 대한 여러분들의 고민이 담길 수 있어야 합니다.

> 이번에 10년만에 채용을 하는 건 결국, 달라지게 될 모빌리티 시대에 맞는 새로운 생산(기술)직을 뽑고자 함일 테니까요.


> 그 뒤에 써야 할 차별화된 강점은 결국, 여러분들이 모빌리티 기술인력에 적합한 이유와 연관된 것이어야 합니다.

> 강점=직무역량이니까요. 그러려면 우선, 역량/강점에 대한 고민이 먼저 이뤄져야 합니다.


<역량이란>

1)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2) 공기업 직무기술서를 보면 필요역량이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집니다.

3) 태도는 적극성, 열정, 배려 등으로 직장인이라면 당연히 가져야 될 요소

4) 태도보다는 지식이나 기술(Skill) 등에 좀 더 초점을 맞춰야 된다고 봄


> 본인이 설정한 역량이 모빌리티 기술직 업무를 하는 데 어떠한 도움이 될 지?

> 동 역량을 갖고 있는 타 지원자 대비 다른 사람들의 차별점은 뭔지?

> 이 역량을 어떻게 키웠는지? 보통은 학습과정인데, 생산(기술)직인 만큼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거나 실무(실습)를 한 경험, 현재 회사에서 일을 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그 일을 내가 좀 더 잘 하기 위해서 더 노력한 건 뭔지 등.

> 이 역량을 활용해서 내가 낸 성과는 무엇인지? (이 문항의 분량상 굳이 성과 파트를 안 써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협업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본인 성격의 단점,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말씀해주세요.

> 이 문항의 포인트! 협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 문제를 발견한 지점/계기/배경 필요하구요.

> 보통 문제라고 하면, 다른 사람들은 그 문제를 해결해야 될 필요성을 잘 못 느낄 가능성이 큽니다.

> 그런데 나만 유독 그 문제를 해결해야겠다고 느낀 지점이 나오면 좋구요.

> 그 문제 때문에 진행해야 될 일이 계속 난관에 부딪힐 수도 있구요.

> 근데 그 문제를 혼자서는 해결하는 게 불가능해야 됩니다. 그래서 협업이란 두 글자가 나온 거구.


> 진행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발견한 본인의 '성격의' 단점이어야 합니다.

> 제가 왜 성격에 작은 따옴표를 쳤냐면 직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 직무상 약점과 성격의 단점은 엄연히 다릅니다. 그 차이를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cf. 물론 꼼꼼함이란 단어처럼 직무와 성격 둘 사이에서 오묘한 줄타기를 하는 단어도 있습니다.)

> 그리고 이 성격의 단점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빠르게, 더 완벽히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장애물이 되어야 합니다.


> 이 단점을 반드시 해결해야겠다는 느낌을 받고 나서-

> 그걸 이후에 극복/보완하기 위해 해 온 노력도 언급해 줘야 합니다. 문항에서 대놓고 묻고 있잖아요?


3. 스스로 목표를 설정해서 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극복해낸 방법을 말씀해 주세요 (700자 이내)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 저는 목표란 단어가 문항에 나오면 항상 위의 문항(SK)을 참고하라고 공유합니다.

> 그 목표가 왜 이루기 어려운 것이었는지? / 난 왜 그 목표를 세웠는지?

> 내가 갖고 있는 역량을 max로 발휘하면 얻을 수 있는 결과값 / 난 그 결과값 이상의 목표를 세운 것.

> 그 목표를 이룰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봤는가?

> 목표를 세우고 실천에 옮기는 과정에서 내가 인지하지 못했던 어려움은?

> 그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의 나의 감정은?

>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내가 한 추가적 노력은 무엇이냐?

> 성취를 해야겠죠?

> 이걸 통해서 내가 배운/얻은 점+이게 모빌리티 기술 업무를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cf. 2번에 문제해결이란 게 있기 때문에 3번은 웬만하면 문제해결로 안 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2023년 3월 12일 2359에 마감하는 현대자동차 생산직(모빌리티 기술직) 자소서 문항 분석을 마칩니다.

제가 올려놓은 예시와 함께 보시면서 자소서를 풀어가는 데 큰 도움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포스코 채용] 23상 자소서 4번 예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