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Apr 19. 2023

[율촌화학 채용] 23상 자소서 분석

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25일 2359에 마감하는 율촌화학 자소서 문항분석 자료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검토해 보시고, 유료 작업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면 오픈프로필로 연락주시고, 그 전에 카페 URL도 확인 바랍니다.


본인이 율촌화학에 입사해야하는 이유와 희망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사에 지원한 동기>

> 모든 업계/회사는 항상 A란 특징, 본인도 A란 특징, 우린 천생연분

or

>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으로 치환 가능.

> 내가 삶을 살면서 부딪히게 되는 여러 선택의 기로에서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준

> 입사 시, 우리는 높은 확률로 24h 중 제일 오랜 시간을 회사에서 머물게 됩니다.

> 인간은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놓이고, 우린 항상 선택을 합니다(w. 이유에 근거해서).

> 그 이유와 결과를 종합하면 공통점 보임. 이를 일반/추상화시키면 자기 삶의 기준 됩니다.

> 이 기준에 입각해서 율촌화학을 살펴봐야 한다(분석).


<회사를 분석하는 요령>

> 율촌화학의 전자소재를 세일즈하는 해외영업에 지원한다고 가정해 보고, 거기에 맞춰 회사분석을 하겠습니다.

> 율촌화학의 전자소재(2차전지에 들어가는 것)가 어디에 쓰이는지?

> 그 전자소재를 주로 구매하는 고객사가 누구인지?

> 고객사가 해외여야겠죠? 저런 고객사들을 상대한다.


> 이런 제 눈에 띈 기사 하나!! (아래 기사에 꿀정보가 가득합니다.)

> 경쟁사: DNP, 쇼와덴코 / 얘네 대비 율촌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 LG-GM / 공장, 미국 cf. 농심 자체도 미국에 진출이 잘 돼 있어요.

> 저는 이 기사에서 출발해 심화 서칭을 합니다.


> 율촌화학이 나타나기 전에는 배터리 파우치 100% 일본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 고객사도 다양하네요. 삼성SDI와도 협업이 가능한 회사입니다.

> 전 이 회사가 ASML처럼 꽃놀이패를 쥔 회사로 클 거라고 봅니다. 이 느낌은 2번에 녹일 수 있다고 봐요.


★★★★아래 기사는 율촌화학 비즈니스 전반을 리뷰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 위 링크를 확인함으로써 전자소재 사업 담당자로서 본인이 뭘 팔아야 할 지 체크해야겠죠?

> 각 제품들 중 어떤 게 매출 비중이 큰 지?

> 회사 전체적으로는 전자소재, 연포장, 필름, 판지 이렇게 4개가 메인이네요.

> 아마도 과자, 라면 포장지 만들던 회사였는데 신사업을 정확히 포착해서 빠르게 포지셔닝 변경을 시도해 성공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 회사 커리어/특징 등에 맞춰서 본인을 리뷰해야 합니다.

> 대학교 내내 본인이 들었던 수업들이 있습니다.

> 그 수업들을 리뷰 // 전공필수 수업 중 내가 그걸 왜 듣게 됐는지? 강의계획서 보며 내가 그 수업을 통해서 뭘 얻을 것으로 기대했는지? 어려운 단원은 뭐 + 그거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 수업에서 성적은 어떻게 잘 받았는지? 성적 잘 받으면 보통 그 수업에서 배운 지식에 흥미가 생기기 마련. 그 지식을 심화학습하기 위해서 내가 뭐까지 더 공부를 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 기억이 안 나면, 자료나 교재 같은 거 찾아서 기억을 더듬어서 하셔야 됩니다.

> 12학년 때 기초전공 공부 / 34학년 때 심화전공 공부

> 경영학 예) 심화를 들어갈 때, 마케팅/인사/SCM/전략 등 요렇게 갈리잖아요. 본인이 몇 갈래 중에 왜 그 파트를 골랐는가?

> 그것만 쓰시면 안 되고(3개월밖에 안 되기 때문) /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여기서 업무를 하며 접목시켜 봤다~ 뭐 요런 걸로 나와야 되고.

> 역량이 빛을 발하기까지의 과정(역량 배양 과정)에 투입되는 시간을 일반적인 회사에서는 약 1년은 봐요


<수업 리뷰를 위해 구체적으로 참고할 만한 글>


<1-2>

> 내가 이런 역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여기/율촌화학의 해외영업에 ‘적합’!!


cf. 역량이란?

-.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돼야 합니다.

-. 공기업 JD를 보면 역량이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져요.

-. 태도는 적극성, 책임감, 열정, 배려 같은 흔한 단어라 저는 이걸 역량으로 치지는 않아요.

-. 지식이나 기술(Skill)을 저는 역량이라고 봅니다.


> 1-2에 언급할 역량이 율촌에서 해외영업을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ex. 분석력 / 동 역량을 갖고 있다고 우길 지원자들 사이에서 나의 차별점 언급/고민 필요.

> 이 역량을 어떻게 키웠냐? 학습과정 / 전공 공부나 인턴 같은 걸 하면서 내가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위해서 이런 것들을 추가로 공부~!

or

> 내가 했던 이런 경험들이 여기서 율촌화학의 전자소재 파트 해외영업을 하는 데 이런 도움이 될 거다~!


입사를 하게 된다면 어떤 경력 개발을 통해 회사 안에서 어떤 인재로 성장하고 싶은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사 후 포부>

> 회사/업계는 b란 미래 추구, 그 미래가 현실이 되기를 바라요.

> 경쟁사를 앞서기 위해서 율촌이 어떤 게 필요할지에 대해 본인 나름대로 서칭/고민 필요.

> 이런 경험/특성/역량을 가진 내가 너네 회사 들어가서 해영 업무를 하면, 니네가 세워놓은 그 미래가 더 빨리 현실이 될 걸?!

or

> 해외영업 업무를 하면서 커리어를 계속 쌓다보면 어떤 특정 분야의 전문가 될 거다!

> 전문가란? 이 업계(2차전지/파우치 필름)의 one of them인 율화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할 때, 동 직무 담당자 중에 본인이 제일 먼저 생각이 나야 합니다.

전문가란? 희소가치가 높은 존재 / 프로=몸값, 희소가치가 높은 사람에게 몸값을 많이 책정해 줍니다.

> 전문가에 대한 정의는 사람마다 달리 내릴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역량 중 내가 갖고 있는 건 어떻게 업그레이드 시킬 지? 내가 부족한 건 어떻게 보완할 지?


> 이 과정을 거쳐서 된 전문가인 내가 율촌화학이 현재 세팅해 놓고 있는 특정 미래를 현실로 만드는 데 있어서 어떤 주도적인 역할을 할 지?

cf. 회사에 대한 분석은 제가 위에 열심히 해 놨으니 참고하시구요.


본인의 성격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사례 한가지만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건 정확하게 사례를 써야 됩니다.

> 그리고 1가지만 써야 됩니다.

> 물론 성격에 대한 소개도 앞에 해 줘야겠죠?

> 그리고 장단점을 물어본 게 아니고, 웬만하면 단점은 쓰지 마세요. 여러분을 팔아야 되는 거니 좋은 점 위주로 셋업하구요.


이렇게 해서 율촌화학 자소서 가이드라인 공유를 마칩니다.

최종합격까지 가는 데 이 자료가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팬오션 23상 공채 5번 예시 및 2번 가이드라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