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Apr 22. 2023

[효성그룹 채용] 23상 공채 1문항(직무역량)

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십니까?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4월 28일 18시에 마감하는 효성그룹 공채 문항 분석이랑 주요 계열사들의 대략적 서칭한 흔적을 블로그에 담아봤습니다. 보시고 유료문의하시려면 오픈프로필로 연락주세요. 연락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원 직무 관련 자신이 갖춘 역량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역량이란>

-. ~력/능력을 붙였을 때, 말이 되는지?

-. 공기업 직무기술서를 보면 역량이란 지식/기술/태도로 나눠집니다.

-. 태도는 적극성/열정/책임감/배려 등의 단어. 이건 모든 직장인이라면 다 갖고 있어야 할 요소

-. 태도보다는 지식과 기술에 더 무게중심을 두라고 권하는 편입니다.


-. 지식이나 기술이 지원할 업무를 하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지?

-. 효성은 특이사항이 이 문항 딱 하나밖에 없으므로 직무(업무)에 대한 고민 시, 업계/회사도 고려 추천.

cf. 같은 해외영업이라고 하더라도 계열사별 해외영업의 성격이 다를 수밖에 없잖아요. 회사에서는 어차피 계열사/직무별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면 효성/티앤씨/첨단소재/티앤에스가 다 다를 거잖아요? 그 회사가 주로 취급하는 제품, 그 제품이 현재 주력으로 삼고 있는 해외시장, 시장별 경쟁사, 그 시장에서 효성이 도모하려는 결과, 그 결과를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 내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등.


-. 여기에 쓸 특정 역량, 그 역량을 갖고 있다고 주장할 사람들이 많은데, 그 중 내가 갖고 있는 차별점

-. 그 역량을 어떻게 키워왔는지? 보통은 이걸 말할 때, 저는 학습과정이라는 단어를 많이 붙입니다. 공부죠, 결국. 많은 지원자 분들이 공부를 굉장히 등한시합니다. 특히, 문과 지원자 분들은 자신들이 공부한 것에 대해서 뭔 연관성이 있겠어~ 이러면서 대수롭지 않게 공부한 걸 넘깁니다. 아니, 학교 공부한 걸 자소서에 쓸 생각을 잘 안 합니다. 근데 생각해 보세요. 순수신입의 기준에서는 여러분들이 그 동안 살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인 게 공부입니다. 기업에서도 자격조건의 기준이 졸업입니다. 졸업을 해서 여러분들의 전공을 어느 정도나 열심히 들었는가가 포인트겠지요. 그 점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는 것에 대해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cf. 공부 과정을 서치하는 데 참고가 될 만한 브런치 글

-. 이렇게 쌓은 역량을 발휘해서 내가 낸 성과: 보통 혹자는 이 역량을 실무에 접목시켜 본 사례라고도 표현합니다.


자, 이제 주요 계열사에 대한 러프 스터디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효성

-. 자회사 지분관리 및 투자

-. CI로열티

-. 연구 및 물류용역

-. 인테리어 제품 생산/판매

-. 결국, 각 계열사의 해외영업 담당자들과 소통하며 효성 지주사 전체의 방향성(그룹사 차원의 해외영업 전략) 세부적으로 다듬기


2) 효성티앤씨: 혁신적 섬유기술과 글로벌 무역네트워크

-. 스판덱스, 섬유소재(나일론원사, 폴리에스터원사 등)가 중심인 섬유사업부 / 특수가스, 타이어보강재 생산하는 무역사업부

-. 무역 등의 사업부문이 55%로 비중이 더 큼

-. 2021년에 섬유가 앞지름: 그건 중국 스판덱스 사업 확대 때문

-. 스판덱스 경쟁사(중국 내): 화평, 화화이

-. 중국 제로코로나 정책으로 타격받음: 가동률 조정 및 원재료 최소화


-. 나일론/폴리에스터는 부진, 스판덱스 업황 반등예정

-. 닝샤 플랜트 증설분 가동

-. 베트남 타이어보강재 부문의 매출 증대도 예상

-. BOD(스판덱스의 원재료) 가격 약세 지속


-. 2021년 기사이지만, 참고할 의미는 있음: NF3 선제적 투자

-. 효성화학과 효성티앤씨, 둘 간 교통정리를 확실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음.

-. 경기불황을 맞이하는 기업들마다의 테마가 다름. 숫자를 보수적으로 잡으면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고, 이번이 기회라고 생각해 투자를 오히려 더 늘려서 기회가 왔을 때, 팍 치고 나가려는 기업도 있고. 기사들을 스윽 훑어보면 기업별 행보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 수소차 연료탱크에 들어갈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 개발

-. 섬유사업이란 사양산업에서도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 이건 효성 지주사 해외영업 지원할 때도 참고할 만함

-. 위 기사에는 효성티앤씨 외에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 효성중공업 얘기가 다 나와있습니다.


3) 효성첨단소재 (위 기사와 이어집니다.)

-. 탄소섬유에 올인

-. 기존 철(수소차의 연료탱크, 수소충전소 등에 사용)대비 무게는 1/4


-. 위 내용을 보면 효성첨단소재에 대해 개괄적 체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효성그룹 공채 1문항에 대한 얼개를 잡아 봤고, 주요계열사들의 내용도 함께 체크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고,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