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n 19. 2023

[한국콜마] 2306 채용 1번 접근법 및 기업분석

마케팅 직무중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6월 25일에 마감하는 한국콜마 마케팅 직무를 중심으로 1번문항에 대한 간략한 접근법 및 기업분석을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보시고 유료 문의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오픈 프로필로 연락주시고, 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

2)


마케팅

- 고객사 신규 라이징 브랜드 발굴 및 마케팅

- 시장/고객사 분석 및 신제품 개발 제안/대응

- 시즌 TREND 예측 및 기획

- 국내/글로벌 시장 데이터 분석 및 예측


-. 1번째 기사를 보면, 중국 대신 북미로 생산기지를 옮기는 것을 엿볼 수 있습니다.

-. 이 지점을 마케팅과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 기사 내용을 보면, 셀럽이 북미에 다수 포진해 있다는 말을 합니다.

-. 여기서 착안해서 셀럽 뷰티 관련 기사를 찾아봤고, 그 중 하나입니다.

-. 두 번째 기사는 좀 더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죠?


맨 처음 공고에 나온 마케팅에 맞춰서 1번 문항의 각을 잡아보겠습니다.


입사지원하게 된 동기 및 회사에서의 목표와 인생의 목표를 구분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

-. 일단 기본적으로 500자 안에 한국콜마에 지원하게 된 동기 따로, 회사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랑 인생의 목표 '구별'해서 따로 이걸 500자 안에 다 넣어야 됩니다. 지원동기를 구성하는 분량이 300자 가량이어야 되고, 나머지 150-200자 가량을 회사에서의 목표+인생에서의 목표로 구성하는 걸 추천합니다.

-. 마케팅 지원자로서 한국콜마 지원동기를 푼다면, 중국 대신 북미 쪽으로 눈을 옮겨 기회를 엿보는 한국콜마의 기민한 행동 혹은 올곧게 품질을 강조하면서 ODM을 선제적으로 밀어붙였고, 그것이 셀럽뷰티란 기회와 만나 새로이 날개를 편 한국콜마의 포인트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 주의사항! 제가 매번 말씀드리는 거지만, 이건 '자기소개서'입니다. 회사소개서가 아니란 뜻이지요.

-. 제가 주목/정리한 마케팅 관점에서 풀 만한 한국콜마의 이슈를 지원자 여러분들의 커리어 및 역량과 연결지어야 됩니다.


-. 그리고 회사에서의 목표와 인생의 목표, 이건 입사 후 포부입니다.

-. 회사에서의 목표 같은 경우는 한국콜마의 비전(용기회사를 품으며 진정한 종합 ODM 회사이자 중국 대신 북미를 노리는 회사)

-. 우대사항에 화장품 회사 경력자가 적혀있고, 종합기술원에서 근무한다는 걸로 봐서는 뷰티 쪽입니다.

-. 제가 이걸 말하는 이유는 건기식이나 제약 쪽을 언급하는 분들이 있지 않기를 바라는 노파심 때문입니다.



<About 한국콜마>

1)

-. 제2공장까지 펜실베니아에 설립: 색조는 물론, 기초까지 잡으려고 함.

-. 미국 동부) 마케팅 활용 셀럽 다수 포진해 있는 지역

-. 북미를 넘어 남미까지 노리려는 포석

-. 북미기술영업센터 오픈

-. 전세계 50개 회사를 고객사로 둔 용기 제조업체, 연우 인수


2) (마케팅 외에 생산이나 연구관리 쪽에 활용할 포인트도 있음)

-. 중국 법인고객의 90% 이상이 현지업체

-. 콜마종합기술원이 전세계 공장을 유기적으로 연결

-. 두바이: SNS로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지역

-. 매년 매출액의 7%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중

-. 자외선 차단 제품만 만드는 'UV 테크 연구소'까지 설립

-. 같은 자외선차단제품일지라도 고객의 콘셉트나 스토리, 그리고 유통 형태에 맞게 제품을 구성해서 제안


-. 2공장은 ai 도입

-. 33년간의 생산 데이터를 알고리즘화시킴


3)

-. 자체 브랜드를 안 만든 게 너무 멋있습니다: 이유, 그렇게 되면 고객과 경쟁사가 되기 때문(삼성전자 파운드리-애플)

-. 품질에 대한 일념으로 ODM(OEM 대신)을 밀어붙임

-. 화장품을 의약품 수준으로 관리

-. BB크림, 아기들이 쓰는 고체형 파우더 다 최초로 한국콜마가 만들기 시작

-. 화장품, 의약품, 건기식의 균형잡힌 성장 및 시너지 도모


위 세 기사만 보면, 한국콜마를 대비하는 그런 개념이 절대로 아닙니다. 제가 기사를 보는 것처럼 분석을 하면서 주요 타이틀을 뽑아내고, 제가 제시한 문항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답을 적으면 됩니다. 엄청 대단한 분석을 해야 하는 게 아닙니다. 다만, 여러분들이 뷰티사업 쪽의 마케팅(혹은 다른 직무)에 지원한다는 걸 인지하고 이 글을 봤으면 합니다. 이렇게 한국콜마에 대한 분석 글을 갈무리해 보고자 합니다. 작업하는 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감사합니다.


cf. 아, 작업했던 한국콜마 예시 URL도 공유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포스코이앤씨 채용] 23상 자소서 가이드라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