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리하리 Jun 22. 2023

[S-OIL 채용] 23상 기업분석 및 1번 예시

written by 하리하리

안녕하세요? 하리하리입니다.

오늘은 2023년 6월 28일 2359에 마감하는 S-OIL 기업분석(기사 모음 및 코멘트) 그리고 1번 문항 예시(기획이라 가정하고)를 공유드립니다. 보시고 유료문의가 필요하다고 여기시는 분들은 오픈 프로필로 연락주시고, 연락주시기 전에 카페 URL 확인 바랍니다.

1)

2)


<경영기획 지원자가 주목해서 봐야 할 기업 내용>

1)

-. 불황 속 선제적 투자 및 사업 다각화: 이런 타이틀들이 지원동기에 쓰여야 합니다. 물론 다른 문항의 타이틀이 될 수도 있음.

-. '석유에서 화학으로': 비정유 부문으로의 포트폴리오 다각화 / 이건 기름집 모두에게 통용 가능한 이야기

-. 정유가 적자면, 윤활기유와 석유화학이 이익 / 손실 방어

2)

-. 블루수소/블루암모니아 국내도입: 특히,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경영기획 담당자라면 공부할 필요가 있어보임.

-. 탄소경영시스템 고도화

-. 저탄소/순환형 신에너지 사업 추진

-. 대규모 청정수소 프로젝트 컨소시엄에도 참여

-. 이퓨얼 연구,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기술개발

-. 부생가스를 2배 늘려 공급

3)

-. 청정에너지 공급자로의 변화 모색: 요 비전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플렉시블 배터리 업체, 친환경 건축자재 업체 등 자신들이 투자한 회사를 소개

> 이외 여러가지 기사들을 찾아보며 기업/산업/이들이 설정해 놓은 미래 등에 대해 공부해야 합니다. 그걸 해석할 때도 매번 말하지만, 직무에 맞게 해석해야 하구요.


<재무 지원자가 봐야 될 기업 기사/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경영기획과 재무가 한 묶음이라서 경영기획도 체크할 필요는 있음>

1)

-. 신사업 투자 쪽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 프로젝트 완공시점에 글로벌 화학수급 양호, 연료유 대비 수요 성장성이 큰 화학 비중 확대

-. 석유화학업 저변 확대를 위한 지출을 계속 하는 중

-. 2024년까지 연 3천억 규모의 투자 예상: 재무부담 우려 커진다는 지적받는 중

-. 회사의 현금창출력과 재무적 대응능력에 대한 모니터링 필요

2) (이 기사도 1)과 연관됨. 샤힌프로젝트에 투자를 집중하는 상황에서 친환경 신사업에 대한 투자가 가능한지 의문)


S-OIL에 지원한 이유와, 자신의 특성/장점이 회사 및 회사 생활을 하는데 있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작성해 주세요. (최소 250자, 최대 500자 입력가능 / 498)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S-OIL]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선제적 투자로 더 나은 미래를 도모하려는 S-OIL에 매료돼 지원했습니다. 석유화학 사업에 투자해 정제마진에 영향을 받는 기존 사업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샤힌 프로젝트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것도 저를 사로잡았습니다. 저의 커리어도 S-OIL과 이어지는 행보를 걸었습니다. 다수의 경영학 수업에서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는 기업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들이 어떻게 해서 그 미래를 알수 있었는지에 집중했습니다. 이는 이전 회사에서 신규 품목 제안을 할 때, 고객사가 얻게 될 미래 효과를 설명하는 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특히, 그 효과를 다각도로 바라보고 설명하는 데 능합니다. 이는 재무적 효과 외에 신사업을 통해 고객이 얻게 될 효과, 나아가 우리 사회가 얻을 효과까지 추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S-OIL이 이익창출과 동반성장을 모두 잡도록 기여하는 기획담당자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S-OIL의 기사 모음, 기획 지원자라고 가정하고 쓴 1번 문항 예시까지 공유합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