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오광 Feb 06. 2019

꾸준함이 주는 선물

세상이 주는 과제

모두가 어려워 하고 너무나도 쉽게도 간과하고 있는 것중 하나가 바로 꾸준함이다. 마음만 먹으면 누구든지 꾸준함을 장착할 수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의지와 노력, 열정이라는 부차적인 결과물이 따라주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것이 뒷받침이 없다면 불가능하고 말만 번지르르하게 털어 놓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물론 행동으로 보여진다면 할말이 없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말짱도루묵이며 꾸준함이 주는 달콤한 선물을 직접적으로 느껴보지 못할 것이다. 꾸준함은 의지와 노력, 열정도 있어야지만 참고 견뎌내야만 하는 끈기력도 있어야만 한다. 어떠한 상황에도 끈기력은 그 사람을 차분하게 만들어 줄 뿐 아니라 배려도 함께 따라 붙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인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 또한 꾸준함이고 매일 같이 운동,음악듣기,친구만나기,하루일과 처리하기 등등 수 많은 것들이 어쩌면 꾸준함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속에 그대로 나타나며 어떠한 행동으로 꾸준함이 있는지 없는지 바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게으른 상태이면 그것은 꾸준함과 달리 먼 얘기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무슨 일이든 집중을 하고 꾸준함을 통해 모든 이에게 롤모델이 될 수도 있고 본보기도 되기도 하며

오랫동안 그러한 습관이 길들여 진다면 무슨 일을 하더라도 그것만의 멋진 행보가 이어 질 것이다.


하루에도 수십번 일상속에서는 출근을 하고 퇴근을 하고 친구들을 만나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그 속에서는 꾸준함이라고는 오로지 출근하고 퇴근을 하는 꾸준함이 남아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꾸준함은 생계유지를 위해 출근을 하지만 그 외 개인적인 일로 꾸준함을 쌓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꼭 꾸준함이 있어야만 하는건 아니지만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꾸준함이 있다면 더더욱 잘 풀리게 될 것이고 본인에게도 뿌듯한 결과물을 볼 수 있으며 나중에는 추억으로 남을 수 있는 소중한 가치로 남을 것이다.  

세상에 태어나면서부터 어릴적부터 밥먹기, 양치질 하기, 등교하기 이러한 일상적인 부분을 배우게 된다. 어쩌면 세상이 주는 과제일지도 모른다. 너무나 평범하고 보통적인 하루임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면서부터 꾸준함이 시작된다고 봐야 된다. 깔끔하게 이불을 개고 세수를 하고 방정리를 한 후 하루의 일과를 시작되는것도 무시 못할 꾸준함이다. 너무나 당연하고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꾸준함과 습관이 되어 있 않다면 이것마저 않하게 되고 모든 걸 내 팽겨치고 그냥 드러눕기 십상이다. 모든 부분은 의지도 중요하지만 끈기력과 습관, 꾸준함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과연 꾸준함이라는 것은 어디서 오고 어디에서 나가는것인지 생각이나 해보았는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꾸준함은 본인에게서도 나오지만 어떠한 계기로 인해 자극제가 되어 꾸준함이 장착이 되기도 한다. 어쩌면 귀하디 귀한 금은보화처럼 쉽게 얻기 힘든 능력이 될 수도 있고 현실에서 흔하디 흔한 현찰처럼 쉽게 얻을 수 있는 능력이 되기도 한다. 모든 사람이 쉽게 능력을 얻진 않지만 요즘 시대는 아무래도 정보화 시대이고 1인 미디어 시대이기도 해서 꾸준함이 없다면 바로 나락으로 치부되는 결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영상 업로드를 한다던가, 아니면 블로거활동을 열심히 하는 등등 다양한 플랫폼으로도 꾸준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모두가 꾸준함은 습관에서부터 나온다고 한다. 100% 맞는 말이기도 하며 습관안에 꾸준함이 들어 있기도 해서 어쩌면 실과 바늘이라고 할 수 있다.  뗄래야 뗄 수 없는 중요한 보석과도 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꾸준함을 장착하고 있다는 것은 그 사람의 안목이 엄청나다고 할 수 있고 커리어 또한 엄청나다고 할 수 있으며 모든 방면에서 꾸준함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이미 본보기가 되어 있고 주변사람들에게 롤모델이 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꾸준함 얘기를 들었을 때 이러한 단어가 먼나라 이웃처럼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운동,공부,취미, 다양한 일상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이 꾸준히 일어나고 있고 그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기도 하고 좋지 못한 결과를 낳기도 하지만 자주 있는 일이기도 해서 혹여나 꾸준함이라는 것을 느끼지 못했다면 새벽시장만 가보아도 단박에 알 수 있다.


분주하게 움직이고 정신없이 돌아가는 와중에도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이들은 꾸준함과 습관으로 장착된 모습으로 멋진 삶을 이어가고 있고 미래의 대한 멋진 계획도 세워 나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렇듯 조금만 노력만 한다면 습관적으로 일상에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고 결국 그것은 꾸준함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어렵게 생각 할 필요 없이 당장 본인이 무얼 해야 할지 생각부터 하고 행동으로 옮겨 보는 것이다.


꾸준함의 대해 몇가지 실천사항의 대해 얘기 해보겠다.


1. 가장 기본적이면서 바로 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해라!

-----> 단순함이 있어야만 꾸준함이 뒷받침이 되기도 한다.


2. 꾸준함으로 어떠한 것을 쟁취 할것인지 미리 정해라!

-----> 목표의식이 없다면 길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나중을 위해 미리 결정해야만 한다.


3. 막연하게 무작정 시작하기보다는 주변 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후 결정해라!

-----> 혹여나 결정하기 힘들다면 친구,지인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후 결정해도 늦지 않으니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4. 나만의 가치 있는 꾸준함으로 경쟁의 사회에 뛰어 들어라!

-----> 냉랭하고 차디찬 세상은 보이지 않는 경쟁을 하고 있으며 꾸준함도 경쟁력이 될 수 있다.


5. 중도포기는 안하니 못하는것이니 끝까지 밀고 습관으로 만들어라!

-----> 잘 가다가 지쳐서 중도포기하는 이가 많다. 하지만 중도포기하는것은 첫시작은 돌아가는것이니 끈기력을 길러야만 한다.


실천사항으로 5가지 정도 얘기 해보았다. 이러한 실천사항으로 꾸준함과 습관이 뒷받침이 된다면 어떠한 일을 해도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고 남 부럽지 않은 일상과 미래를 맞이 할 수 있게 된다. 어쩌면 누구나 다 알고 당연한 것일수도 있으나 쉽게 얻을 수 있는 능력도 아니고 그것을 얻는다고 해도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과중 하나이기도 하다. 꾸준함으로 오랫동안 길들여 왔다면 언젠가는 그 빛을 발하여 행복한 선물로 돌아올 것이며 모두에게 찬사를 받는 날이 오게 될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좋은 결과만을 바라지도 말며 불도저 처럼 묵묵히 꾸준함과 습관으로 밀고 나아가는 연습을 해보는것도 좋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요즘하는 고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